<범죄수학>을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범죄 수학 범죄 수학 시리즈 1
리스 하스아우트 지음, 오혜정 옮김, 남호영 감수 / Gbrain(지브레인) / 2010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학창시절을 돌이켜 보면 속칭 주요과목인 “국·영·수”중에서 수학은 모의고사나 학력고사를 봐도 거의 만점을 받았을 정도로 가장 자신 있던 과목이었다. 대학에서도 특성상 수학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경제학을 전공해서 다른 전공과목보다도 수학 관련 과목들은 학점을 잘 받았었던 걸로 기억된다.  물론 수학적 감각이나 센스가 있기 때문이 아니라 풀이과정이나 공식을 잘 외웠던, 어찌 보면 암기과목처럼 공부했기에 시험 점수를 잘 받은 것이겠지만   정확한 풀이와 답을 요구하는 그 명쾌함과 깔끔함에 수학을 좋아했던  것 같다. 그런데 그런 수학공부도 학창 시절뿐 사회 생활을 하다 보니 실제 생활에 활용할 수 있는 것은 사칙연산 산수나 일부 통계자료 일뿐 학창시절 그렇게나 외웠던 미·적분, 로그함수, 삼각함수, 행열, 수열 등은 이제 언제 배웠나 싶을 정도로 까맣게 잊어버렸고, 그 유명한 “근의 공식”조차 가물가물 해지고 말았다. 그래서 그런지 범죄소설과 수학을 결합시켜 수학적 흥미를 불러일으키는 <범죄수학(리스 하스아우트 / Gbrain(작은책방) / 2010년 7월)>을 읽으면서 받은 느낌은 난감함 바로 자체였다. 

책에서 탐정 역할을 하는“라비"는 수학을 매우 좋아하는 열네 살 소년이다. 아버지가 검사여서인지 라비는 여러 범죄 사건을 접하게 되고, 사건마다 그의 수학적 천재성을 발휘하여 명쾌하게 해결해낸다.  책에서는 14가지 사건들이 소개되는 데, 먼저 라비의 주변에서 벌어지는 - 주로 아버지나 수사관들에 의해 사건을 전해 듣는다 - 사건의 개요와 함께 사건 해결의 실마리들, 즉 증인들의 증언과 증거물들이 소개된다. 소개 말미에는 전통적인 추리소설처럼 "범인은 누구누구다!" 라는 라비의 선언으로 끝나고, "사건 분석"에서 사건 해결을 위한 단서를 수학 문제화하여 제시한다.  연이어 "사건해결"편에서 사건분석에서 제시한 수학문제의 해법을 보여주고, 그 해법에 따라 라비가 지목한 범인이 누구였는지 추리소설의 답안을 보여준다. 그리고 마지막 "좀 더 알아보기"에서는 사건에서 설명한 수학 문제의 외연을 넓히는  내용들을 설명하는 형식으로 구성되어 있다. 추리소설 형식이긴 하지만 14가지 사건들은 수학적으로 해석 가능한 에피소드 수준으로만 구성되어 있어 기막힌 플롯이나 반전을 기대하기는 힘든 밋밋한 수준들이다. 물론 이 책의 백미는 사건을 수학적으로 해결하는 부분일 텐데 내가 난감했던 부분이 바로 여기다. 고등학교 수준의 문제라더니 내가 고등학교 시절 이런 것들을 배웠나 싶을 정도로 낯설고 이해가 되지 않는 내용들이어서 학창 시절 수학 참고서를 아무리 들여다 봐도 무슨 말인지 하나도 이해 못하겠다고 고개를 절래 절래 흔들며 푸념하던 수학 열등생(?)들의 마음을 이제야 이해가 된다고 느낄 정도로 난감하기만 했다. 그래도 에피소드와 해법을 이해해보기 위해 학창시절 수학 문제 풀 듯이 연습장에 책에서 제시하는 풀이방법을 적어 보고 한참을 들여다 보지만 그런 용어들을 수학 공부하던 시절에 들어봤다는 기억만 떠오를 뿐 이해하기에는 전혀 역부족이라는 것을 실감하게 되었다. 결국 에피소드는 추리소설처럼 이야기 위주로 읽고, 이해하지 못하는 수학 풀이는 건성건성 읽고는 서둘러 책장을 덮고야 말았다. 

   추리소설과 수학의 결합이라는 참 흥미로운 소재임에도 불구하고 이해력 부족으로 책장을 덮고 말았지만 괜한 호승심이 생긴다. 어려운 수학 문제를 풀어냈을 때 느꼈던 그 희열과 짜릿함을, 전혀 이해가 안 가던 문제를 선생님께 여쭤봤을 때 칠판에 하나 가득 그 해법을 설명해주시던 선생님의 모습이 그렇게 멋있을 수 가 없었던 그 시절 기억들을 너무 오랫동안 잊고 지낸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 최근 읽은 수학 관련 소설에서 보면 이웃 일본에서는 직장에서 은퇴한 노인들이 무료함을 달래고 치매를 방지하기 위해 수학 공부를 한다고 하고, 유명했던 수학자들 중에서 본업은 다른 일에 종사하고 수학은 취미로 했던 학자들도 제법 있었다는 대목을 읽은 적이 있다. 수학을 취미로 공부해보는 것은 어떨까? 학창시절처럼 시험 보기 위해 억지로 공부해야 하는 부담은 없으니 이제는 즐겁게 공부할 수 있지 않을까? 책지금 수학을 공부하고 있는 학생들에게는 수학에 대한 흥미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재밌는 책일테고, 수학에서 손을 놓은 지 오래인 나에게도  내용은 비록 이해하지 못했지만 그동안 잊고 지냈던 수학에 대한 향수와 지적 호기심을 유발하게 한 점에서는 가치있는 책읽기였다고 평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