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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을이 학교다 - 함께 돌보고 배우는 교육공동체 박원순의 희망 찾기 2
박원순 지음 / 검둥소 / 201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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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때는 입시 지옥이라고 고3 1년 남짓이 고생이었지만 지금 아이들에게는 하루하루가 지옥이야”

오랜만에 만난 대학 선배가 술자리에서 내뱉은 푸념이다. 중학교 1학년 아들, 초등학교 5학년 딸 두 남매를 둔 선배는 집 대출금 이자보다 더 많이 지출되는 아이들 사교육비에 등골이 휠 것 같다고 말하면서, 최근 학원에 계속 빠지는 아들에게 왜 자꾸 빠지냐고 다그쳤더니 아이가 학원가는 것이 마치 지옥에 가는 것처럼 싫다고 울며 말하는 소리를 듣고 큰 충격에 빠졌었다고 털어놓았다. 우리 때는 그나마 고등학교 2, 3학년 대학 진학을 위해 코피 쏟으면서 공부했던 1년 남짓만 힘들면 되었는데, 지금은 초등학교 입학하자마자 전쟁이 시작되고, 수업이 끝나도 학원으로 내몰려 밤 11시, 12시가 되어서야 들어오는 아이들에게는 하루하루가 전쟁이고 지옥일 거라고, 얼마나 힘들까 안쓰러워하면서도 주말이나 방학에 더 보낼 새로운 학원을 알아보고 있는, 속물처럼 변해버린 자신과 아내에게 화가 난다고 이야기한다. 고3 수험시절, 너무 힘든 공부에 나중에 우리가 결혼해서 아이를 낳고 우리 아이가 우리 나이 때가 되면 입시 지옥도 없어지고, 정말 공부하고 싶은 아이들만 대학에 가고 진학하지 않은 친구들은 자신이 하고 싶은 일 하면서 행복하게 사는 그런 세상이 반드시 올 꺼야 하던 20여년 전 우리가 가졌던 희망은 오히려 더 절망스럽게 변했고, 이런 상황이 2010년 지금을 살고 있는 우리와 우리 자식들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이 나라가 존재하는 한 영원히 계속될 것 같은 천형(天刑)의 저주처럼 느껴지는 지금 과연 우리 교육에 희망이 있을까? 참여연대 사무처장, 아름다운 재단, 아름다운 가게 상임이사, 희망제작소 상임이사 등 우리 사회 시민운동의 선도주자로 이름 높은 박원순씨는 이렇게 암울할 것 만 같은 우리 교육의 미래에 대해서 희망이 철철 넘친다고 소리높여 이야기한다. 그가 우리 교육의 희망의 단서를 찾아 전국 방방곡곡을 누빈 지난 4년간의 기록인 “마을이 학교다: 함께 돌보고 배우는 교육공동체(검둥소, 2010년 6월)”을 우리에게 보여주면서 말이다.

  작가는 프롤로그에서 나와 선배가 느꼈던 교육의 미래에 대한 절망의 분위기 속에서 지난 몇 년동안 교육 현장을 찾아다니면서 마치 봄의 들판에서 온 생명이 일순간 돋아나는 것을 본 것 처럼 희망의 새순들이 곳곳에서 돋아나는 것을 보았고 바로 공교육에서 찾을 수 없었던 희망을 사람들이 대안교육에서 찾고 있었고, 대안교육은 서로가 네트워크를 이루고 교육에 큰 변화의 물꼬를 텄고, 공교육도 크게 변하고 있었다고 말한다, 이런 교육 현장과 지역사회에서 일어나고 있는 교육의 변화에는 수 많은 선구자들의 노고가 숨어 있으며, 지난 4년간 이런 분들과의 만남과 인터뷰를 통해 이제는 희망이 없다는 세상에 희망이 철철 넘쳐 흐른다고 자신에게 말할 수 있다고 털어 놓는다. 책에서는 우리가 각종 언론이나 방송에서 한번쯤은 들어봤을 대안학교들과 최근 공립초등학교에서 시작되면서 새로운 공교육 모델로까지 주목받고 있는 “작은학교”들, 학교 울타리 밖에서 전개되고 있는 지역사회기반의 아동 청소년 교육 공동체들, 새로운 교육 모델을 제시하고 실제로 교육 풍토를 바꾸기 위해 각종 활동을 벌이는 각종 단체 등 4가지로 나누어 지금 교육현장에서 활발히 벌어지고 있는 각종 교육활동들을 소개하고 있다. 그저 몇몇 언론에서나 방송에서 화제성 기사니 보도로 잠깐 소개되고 마는 일회성이겠거니 했던 이런 활동들이 실제로 저렇게 많은 학교나 단체들이, 저렇게 다양한 방법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니 놀라움이 들 정도였다. 책에서 소개되고 있는 수많은 학교나 단체 중에서 내가 살고 있는 지역(천안) 생활권인 아산의 “거산초등학교” 사례가 가장 눈길을 끌었다. 최근 아파트 단지 이웃 중에 한 분이 이 학교에 아이를 보내려고 지원했는데 대기자 수 가 너무 많아 힘들 것 같다고 걱정스러워 하던 말을 들었을 때는 솔직히 서울의 유명 사립 학교같은 그런 사치스런 학교가 아닌가 생각했었는 데, 이 책과 궁금해서 들어가 본 이 학교의 홈페이지를 보고서는 그런 오해가 말끔히 가셨다. 이 학교의 홈페이지를 둘러보니 폐교위기에 놓여 있던 농촌의 ‘작은 분교’이었던 이 학교가 분교 통폐합을 반대하는 지역주민과 ‘작은 학교’ 살리기 운동을 추진하던 시민단체,  좀더 ‘다른’ 교육을 바라던 학부모들, 새로운 학교 만들기를 고민하던 교사들이 뜻을 모으면서 일선 공교육 현장에서 시도한 변화가 어떻게 뿌리내리고 어떤 파급효과를 불러일으켰는지를 하나하나 찾아볼 수 있었다 그저 교과서로만 만나볼 수 있는 교육들을 유기농 텃밭에서 채소를 심고 운동장에서 토끼와 개도 직접 기르고, 학교 뒷산에서 꿀도 채취하는 등 농촌 친환경을 활용한 생생한 체험교육을 받고, 아이들의 학업 성적으로 평가받고 일선 교육청에서 상명 하달식으로 지시만 받는 수동적으로 움직일 수 밖에 없는 교사들이 교사회의를 통해서 자발적이고 민주적인 학교운영을 이끌고, 학생들이나 학부모가 그저 교육 대상이 아니라 교육의 주체로서 각종 교과 과정이나 교육 평가, 학교운영에 적극 참여하고, 나아가 지역사회의 전문가들이나 시민단체, 공공기관들이 학교 운영과 발전에 다함께 참여하는 이 학교의 여러 활동들은 바로 우리가 그렇게 꿈꿔왔던, 그리고 이 책의 제목이기도 한 “마을과 어우러진 학교” 그 자체였다. 첫 팝업창으로 뜨는 메시지가 이 학교에서 운영하고 있는 병설 유치원에 대기자 수가 너무 많아 더 이상 대기자를 받지 않겠다는 공지사항이니 이 학교에 대한 관심을 가히 짐작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러나 이 책에서 소개하는 수많은 사례들로만은 아직 우리 교육의 미래가 희망차다고 판단하는 것은 금물일 것 같다. 충분치 못한 예산 지원에 따른 어려운 재정 상태, 이런 대안학교나 단체를 마치 외고나 자율형 사립 고등학교처럼 또 다른 특목고로 오해하고 입학시키려는 학부모들, 이런 교육 운동을 이념이라는 색안경을 끼고 삐닥하게 보는 사람들 때문에 이런 교육활동이 진정으로 이 땅에 뿌리 내려 꽃을 피우고 결실을 맺기에는 아직도 시간이 더 필요할 것이다. 특히 이번 정권들어 아이들 무상 급식문제를 두고 포퓰리즘이니 좌파니 하면서 색깔로 덧칠해버리는 정권의 작태에 어렵게 피어난 저 희망의 새싹들이 언제 다시 짓밟혀버릴지 걱정이 앞서기도 한다. 이미 띄운 싹을 잘 가꾸고 꽃을 피워 열매를 맺게 하는 것은 바로 학부형들인 우리들 몫일 것이다. 우리 아이들의 미래를 위해서라도 우리가 나서서 더욱 동참하고 그들을 응원해야 할 것이다. 그래서 아직은 기반이 취약하지만 전국 곳곳으로 확대되고 있는 이런 교육 운동은 마른 벌판의 들불처럼 언젠가는 전 교육 현장으로 확대되어 큰 성과를 거둘 것 이라는 희망을 우리 스스로가 반드시 실현시켜야 할 것이다. 지금 당장 우리들의 자녀가 저런 교육의 혜택을 제대로 누리기에는 여러 여건상 어려울 수 도 있겠지만 - 물론 지금 자녀들을 저런 학교나 단체에 보내는 것도 방법이겠지만 사실 그런 선택을 하기에는 주저하는 분들이 더 많을 것 같다 -  우리 자녀들의 아이들이 학교를 다니게 되는 몇 십년 후에는 우리가 꿈꿨던 교육 천국이 이 땅에도 실현되기를, 더 이상 교육이 남을 짓밟고 나아가는 경쟁을 부추기는 그런 곳이 아니라 넘어진 자는 일으켜 세우고 뒤쳐진 자 앞서간 자 차별 없이 함께 어깨동무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그런 참교육을 만나게 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래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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