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등이 깜빡깜빡 - 교통안전 학교 안전 교육 7대 표준안에 따른 안전 동화 4
박신식 지음, 박연경 그림 / 소담주니어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 안전 교육 7대 표준안에 따른 안전 동화 시리즈 네번째 이야기는 교통 안전.



 

023.JPG


<신호등이 깜빡깜빡>은 '한국출판문화 산업진흥원 우수출판콘텐츠 선정작'으로 시공주니어에서 출간된 책이랍니다.

아이들의 표정이 무엇인가에 놀란 듯 보여지네요.

'학교 안전 교육 7대 표준안에 따른 안전동화'는 아이들이 안전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답니다.



 

024.JPG


<신호등이 깜빡깜빡>은 어린이들이 생활하면서 꼭 알아 두어야 할 표지판 안전, 가장 사고가 많이 나는 횡단보도와 신호등 안전, 운전자의 시야에서 사라져 위험을 초래하는 사각지대 안전 사고, 여가 생활의 일부분으로 자리 잡고 있는 자전거를 이용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자전거 안전사고, 현장학습이나 학원을 오가면서 일어나는 버스 안전사고,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일어날 수 있는 지하철 안전사고, 매일 오가는 학교 주변 교통안전 등의 이야기로 꾸몄어요. 그리고 각 이야기 뒤에 있는 '안전한 어린이'에서는 미처 다루지 못한, 어린이들이 반드시 주의해야 할 내용을 재미있게 정리했어요.

- <머리말> 중에서 -

학교에서 안전 교육을 하는 것을 알고 있지만, 아이가 집에 와서 조잘조잘 이야기 하는 편이 아니어서,

어떤 내용의 교육을 어떻게 받는지 알지 못했는데..

이 책을 보면서 아이들이 어떤 안전에 대해 배우게 되는지 알 수 있게 되는 것 같습니다.



026.JPG


'안전한 어린이'에서는

'주의 표지', ' 규제 표지', '지시 표지'가 담긴 표지판 그림을 만날 수 있어요.

운전면허를 준비할 때 봤던 표지판들이더라고요.

그런데 일상생활에서 이런 표지판을 만나면 제대로 확인하지 않았던 거 같아요.

아이들과 더불어 저도 교통 표지판을 다시 보게 되니 새롭네요.



 

027.JPG


'도로 횡단 5원칙'에 대해 알고 있나요?

우리 아이에게 물어봤더니, 학교에서 배우긴 했다고 하더라고요.

그런데 주의해서 듣지 않아서 다 기억하진 못하는 거 같았어요.

 

도로 횡단 5원칙

1. 멈춘다!

2. 좌우를 본다!

3. 손을 든다!

4. 운전자를 본다!

5.  건넌다!

어렵지 않은데도 불구하고, 잘 지켜지지 않는 게 횡단보도 5원칙이 아닐까 싶네요.

아이들과 힝단보도 건널 일이 많지 않아 신경 쓰지 못했던 부분이었는데,

이젠 일부러 횡단보도를 아이들과 건너는 연습을 해야겠어요.

 


028.JPG


어린이안전교육관에서 자전거 문화 교육이 있다고 하네요.

전 이런게 있는 줄도 모르고 있었어요.

이제 큰아이가 초등학교 3학년이 되는데..

여름방학을 이용해 자전거 문화 교육을 받게 해 주고 싶어요.

자동차를 운전하려면 운전면허를 따야 하는 것처럼...

자전거 문화 교육을 받고 자전거를 타게 되면,

안전에 대한 경각심이 조금 더 생기지 않을까요??

<신호등이 깜빡깜빡>은 자칫하면 놓치기 쉬운 일상 생활 속 교통안전을 만날 수 있는 책이라

아이들과 함께 보면서 자연스럽게 안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수 있어 좋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