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에서 1년 살아보기]을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제주에서 1년 살아보기 - 네, 지금 행복합니다 1년 살아보기
박선정 지음 / 미니멈 / 2015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주도는 우리나라임에도 한번 가려면 정말 큰 마음을 가져야한다. 쉽게 떠날수 없는 곳이다. 가끔은 제주도 가는 비용에서 조금만 더 보태 해외로 다녀오는 것이 어떨까하는 생각도 한다. 가깝지만 멀게 느껴지는 곳이다. 멀어서일까. 아니면 그곳이 주는 정취 때문일까. 제주도는 환상의 섬임에는 틀림없다. 여러번 가본 곳이지만 늘 새로운 느낌이다. 물론 자주 가는 것이 아니라 몇년마다 가보니 늘 새롭게 느껴지는 곳인지도 모른다.

 

 

<제주에서 1년 살아보기>라는 제목을 보면서 평범한 사람들에게는 꿈같은 이야기라는 생각이 들었다. 어쩌면 용기가 없다라고 말할수 있지만 일상을 버리고 새로 시작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좋은 일이고 평생 한번쯤은 할수 있는 일이라 생각하면서도 선뜻 용기가 나질 않는 것이다. 방송에서 제주도에 살고 있는 연예인들을 만나면 그들은 우리와는 다른 조건을 가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그런 여유를 가진 사람들이 얼마나 있을까라는 생각을 하며 마냥 부러워만 할 뿐이다. 1년이 아니라 한달이라도 살수 있으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해본다. 평범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사는 모습을 보며 현실로 옮기지 못하고 상상만 할 뿐이다. 

 

다른 곳도 아닌 제주도를 선택한 이유는 무엇일까. 저자는 제주에서 살아보기를 권하고 있다. 우리와 같은 평범한 일상을 살던 사람은 제주도를 선택하여 살게 되는 용기가 부럽다. 이 책을 읽는내내 제주도에서 살 수 있는 환경이 부러운 것이 아니라 그런 선택을 한 용기가 부러웠다. 어쩌면 그런 마음조차 가지지 못하기에 이 책을 읽으면서 마냥 부러워만 하는지도 모른다.

 

여러 번의 제주 여행을 하며 제주 그리움증에 걸렸다고 한다. 유럽 여행 열흘 정도의 비용으로 제주에서 1년동안 펼히 쉴수 있는 집을 구할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월세 1년치를 한꺼번에 내는 연세. 그 비용을 들여 괜찮은 집을 구하여 여행같은 삶을 현실로 옮기게 되는 것이다. 처음에 이 책을 만나기 전에는 많은 비용이 들고 현실적으로 불가능 하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했다. 연세라는 내용도 알고 저자가 전하는 제주생활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들을 보면서 어쩌면 다른 무엇보다 용기와 결단력만 있으면 누구나 꿈이 아니라 현실로 옮겨볼수 있는 일이 되는 것이다.

 

아니아니, 그곳에서 매일 떠나지 않고도 살 수 있는 머묾의 미학을 깨닫게 되면 더욱 좋고, 어쩌면 제주에서 1년 동안 머물면서 진짜 내가 원하는 여행 같은 삶을 살 수 있을지도 모르잖아. - 본문 79쪽

 

<제주에서 1년 살아보기>라는 환상적인 이야기가 아니라 구체적인 내용들도 함께 전하고 있어 그런 생각이 있는 분들에게는 실제적인 도움을 준다. 우선 제주도에 가면 주거 문제가 중요할 것이다. 주거 공간에 따른 비용들을 알려주니 미리 계획을 세워볼수 있는 것이다. 자신이 좋아하는 주거형태나 비용을 고려하여 선택할수 있는 것이다.

 

제주에서의 일상을 보면서 계속 부러운 마음이 든다. 모든 것을 뒤로하고 이렇게 떠날수 있을까라는 생각이 들지만 일생에 단 한번이라도 이런 시간을 만들어보는 것도 정말 중요하다라는 생각이다. 단 며칠간의 꿈같은 여행이 아니라 저자는 1년을 살면서 늘 여행을 하고 있는 시간을 보내는 것이다. 꿈이 아니라 현실이 된 모습을 보니 우리들도 떠나야하지 않을까라는 생각들이 꿈틀거린다.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