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공에서 앨라배마까지]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사이공에서 앨라배마까지 - 2012 뉴베리상 수상작 한림 고학년문고 25
탕하 라이 지음, 김난령 옮김, 흩날린 그림 / 한림출판사 / 2013년 2월
평점 :
절판


베트남 전쟁을 배경으로 한 이 책은 '하'라는 소녀가 1975년 고양이 해에서 1976년 용의 해까지 1년동안 겪은 일을 일기 형식으로 보여주고 있다. '하'의 시점으로 담담하게 들려주는 이야기들은 소녀의 눈에 비친 전쟁으로 인한 잔혹한 현실보다는 그런  현실을 이겨내고 살아가는 가족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직접 경험하지 않은 전쟁이기에 그 참혹성에 대해 느끼지 못할지라도 우리는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고통을 받았는지 알고 있다. 우리도 6.25라는 전쟁을 통해 한 나라가 둘로 나뉘고 가족들이 헤어지는 일이 벌어졌듯이 베트남도 남베트남과 북베트남으로 나뉘어 많은 사람들이 고향을 떠나게 된다. 베트남 전쟁을 소재로 한 많은 영화들이 있는데 그 중에서도 개인적으로 가장 기억이 남는 것은 킬링필드이다. 학창시절 단체관람으로 본 그 영와는 충격 그 자체였다. 잔혹하게 사람들을 죽이는 모습을 보며 전쟁으로 인해 사람들이 저리도 변해갈수 있을까하는 생각을 했다. 영화의 배경음악으로 흐르던 존레논의 Imagine. 영화 속 장면들이 충격으로 다가와서인지 그 노래를 들으면 가사보다는 영화의 장면들이 떠오른다.  

 

하가 첫돌을 맞기전 해군에 징용되어 끌려가서 소식이 없는 아빠, 평일에는 해군 서기 사무소서기로 일을 하고 밤에는 아기 옷을 디자인하고 마름질을 하며 아이들을 위해 노력하는 엄마, 하보다 네살 많은 코이 오빠, 부르스 리 흉내를 하는 부오빠, 공학을 공부하는 제일 나이 많은 꾸앙 오빠. 세 오빠는 하의 이름을 가지고 놀리고 엄마 꽁무니만 따라 다닌다고 '엄마 꼬리'라고 놀리지만 누구보다 하를 사랑하고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전쟁으로 인해 자신들이 살던 고향을 떠나 앨라배마에 오게 된 하의 가족의 고난은 전쟁보다는 낯선 곳에서 이방인의 취급을 받으며 살아가는 시간일지도 모른다. 아주 잠시이지만 전쟁보다 큰 고통으로 힘들어하기도 하니 말이다. 유색인종이라는 이유만으로 하의 학교에서나 동네 사람들에게 멸시를 받는 모습들은 전쟁이 준 상처보다 크지 않았을까한다. 하지만 어디나 상처를 주는 이들이 있으면 그 상처를 감싸 안아주는 이들이 있다. 또한 그런 현실에 좌절하지 않고 씩씩하게 견뎌가는 하의 가족.

 

하에게는 작은 소원이 있다. 코이 오빠가 힘든 학교 생활을 혼자 꾹 참지 않았으면 하고 엄마는 피나는 손가락을 숨기지 않으면 좋겠고 꾸앙 오빠가 일터에서 돌아와 화를 내지 않으며 아빠가 돌아와 유창하게 영어를 하며 자신에게 손을 내밀고 자신이 영어로 말을 할수 있을때까지 투명인간이 되었으면 하는 것이다. 언젠가 하의 이 소원들이 이루어지지 않을까?

 

수업 시간에는 내 신발만 쳐다보며 숨어 있다.

점심시간에는 저녁때 남겨둔 딱딱한 빵을 먹으며 화장실에 숨어 있다.

운동장에 나가 노는 시간에도 똑같은 화장실에 숨어 있다.

(중략)

나는 지금 투명인간에서 벗어나는 연습 중이다. - 본문 174쪽

 

우리들은 전쟁으로 인해 자신의 고향을 떠나온 한 가족의 슬픈 이야기가 아니라 새로운 곳에서 새로운 희망을 꿈꾸는 이들의 희망찬 이야기를 만나게 된다. 돌아오실거라 믿었던 아빠의 죽음이 현실로 다가오고 어쩌면 다시 고향으로 돌아갈수 없겠지만 하의 가족들은 꿈을 꾸며 새로운 시작을 한다. 이들에게는 어떠한 고난도 이겨낼수 있는 강한 힘이 있고 서로를 위하는 사랑이 있기 때문에 그들이 꿈꾸는 소망들을 하나씩 이루어가며 살아갈 것이라 믿는다.

 

알라딘 공식 신간평가단의 투표를 통해 선정된 우수 도서를 출판사로부터 제공 받아 읽고 쓴 리뷰입니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러브캣 2013-04-22 03:28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