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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대중문화 분야 주목할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주세요

어- 하는 사이에 벌써 2011년의 첫 달의 반에 도달하려고 해요. 작심삼일을 위한 계획조차도(!) 못 짠 상태라 절망감이 크지만.... 1월의 신간을 소개하며, 남은 1월을 알차게 보내볼까 합니다. (늦었다고 생각할 때, 정말 늦은거니까요....엉엉)

1. 시네필 다이어리 2

   

정여울, 자음과 모음 

이 분의 책, 혹은 글도 읽어본 적이 없지만 작가님의 성함은 알고 있었습니다. 영화와 철학에 관한 강좌도 하시고, 여기저기서 이름을 들어본 적이 많았거든요. 그런데 시네필 다이어리 '2'를 출간하셨다고 해서 눈길이 갔습니다. 

소개글을 보니, 영화 속의 네러티브를 철학으로 풀어낸다고 하네요. 요즘 개인적으로 영화의 네러티브를 어떻게 찾을 수 있는지, 어떻게 봐야 하는건지에 대해 고민이 많은데 이 책을 읽으면 도움을 받을 것 같습니다. 여러가지로 흥미롭고, 눈길이 가는 책이에요. 

2.예술의 정신 

  

로버트 헨리, 즐거운 상상  

한국어 제목은 예술의 정신이지만, 영어 제목은 'the art spirit'입니다. 예술 정신이라, 제목부터 장엄한(?) 느낌이 드는데요, 저자는 화가이자 교사였다고 합니다. 목차를 보니, 로버트 헨리가 화가로서 지녔고 교사로서 널리 퍼뜨렸던 예술관에 대한 얘기가 펼쳐져 있네요. 예술계의 일선에 있던 전문가가 논하는 예술의 핵심이란 어떨지, 궁금합니다.    

3. 미술은 똑똑하다 

 

리차드 오스본, 댄 스터지스, 서해문집 

표지부터 흥미로운데요, 만화로 나타내는 미술 개념서입니다. 미술의 시작부터 지금까지 꽤 긴 시대를 다루고 있긴 하지만, 표현 방법(만화라는 것)이 눈에 띄고, 동양의 예술도 일부 다루고 있다는 것이 신기합니다.(외국인이 쓰는 미술사라면 보통 서양 중심으로 쓰여지는 경우가 많으니까요.) 부담 없이 읽을 수 있는 책일것같아요. 질적으로도 잘 짜여져 있는지 기대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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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대중문화 분야 주목할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주세요.

 

벌써 한 해의 끝자락이 다가오네요. 지금 저는 기말고사의 압박에서 허덕,허덕, 하면서 눈이 내리는 풍경도 제대로 느끼고 있지 못하지만 (...) 이번 달에는 좋은 책이 너무 많네요! 담에 올 책이 기대되면서 그래도 가슴 한 켠이 따뜻합니다. 학점이 인생의 전부는 아니자....... 잠깐 얘기가 샜지만 중요한 것은 좋은 신간 도서가 많다는 사실!!!

첫번째 책, 고다르 x 고다르

 장 뤽 고다르 / 이모션북스  

 이번에 제일- 보고 싶은 책이에요. 물론 개인적인 이유에서지만, 영화계의 거장인 장 뤽 고다르 감독의 책이 이렇게 번역되어 나올줄이야ㅜㅜ... 지금 필름포럼에서는 이 책의 출간을 기념하여 '고다르 특별전'도 열리고 있어요. 장 뤽 고다르의 인터뷰들을 모은 책이니만큼, 그의 생각과 그의 영화관을 그의 말들을 통해 직접 들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아요. 많이 기대되는 책입니다.

  

두 번째, 그래픽 디자인 들여다보기 3

 

 스티븐 헬러, 릭 포이너, 마이클 베이르트, 제시카 헬펀드 / 비즈앤비즈 

 디자인에 관련한 고전들만 모았다고 하는 이 책! 상당히 많은 수의 글들이 실려 있는 것을 보니 짧은 글들로만 이루어진 책 인 것 같아요. 글들의 제목들은 간단할지라도(디자이너란 무엇인가, 처럼요), 매우 본질적인 문제들이라 내용이 심오하지 않을까 합니다. 디자인과 관계된 일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고민해야 될 문제들을 콕 집어내고 있습니다.  

 

세 번째, 포스터를 훔쳐라

  

하라 켄야 / 안그라픽스  

 사실, 안그라픽스의 책들은 상당히 신뢰하는 편입니다. 하라 켄야라는 디자이너의 수필들을 모은 책이라는데요, '디자이너 생각위를 걷다'라는 책을 읽은 적이 있거든요. 나가오카 겐메이라는 디자이너의 마찬가지로 수필이랄까, 짧은 일기들을 모은 책이었는데 디자이너로서의 고민과 생각들이 느껴져서 순식간에 읽어버린 기억이 있습니다. 이 책에서도 그 떄의 느낌이 유효했으면 좋겠는데요... :)

네 번째, 영화는 끝나도 음악은 남아있다

고형욱/사월의책  

 정말 많은 영화에 나온 음악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영화를 볼 때 여러 가지 요소들이 중요하겠지만, 그 중에서 음악은 절대로 빼놓을 수가 없잖아요. 그 음악들과 영화들 이야기를 풀어주고 있어요. 미리보기로 나온 책의 몇 장을 보니까 영화속 장면들도 같이 담겨있어서 영화를 떠올리면서 보기 좋을 것 같아요.

 다섯 번째, 현대미술, 보이지 않는 것을 보여주다

 

프랑크 슐츠 / 미술문화 

 미술 중에서도 현대미술에 관심이 많아서 이것저것 여러 종류의 책을 봐왔는데요, 음 이 책은 좀 흥미롭습니다. 표지부터 재치가 넘치는 책이구나, 하는 생각이 드는데요 목차를 보아하니 현대미술을 상당히 유려한 방식으로 쉽게 풀어놓은 책일 것 같아요. 유려하다는 것은 영리하다는 뜻인데, 사실 현대미술이 정말 어렵습니다. 난해한 측면이 상당히 많거든요. 그런데 단순히 현대미술을 순서에 따라 설명하고 있지 않고 이야기를 만들어서 이야기해주고 있네요. 마치 시오노 나나미의 로마인 이야기가 인기를 끌었던 방식이랄까요? 보고 싶은 책이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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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화는 역사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강성률 / 살림터

제목보다는 부제를 봐야 책에 대해 더 정확히 알 수 있다 - 한국영화로 탐험하는 근현대사. 저자가 상정한 이 책의 목표는 한국의 근현대사를, 영화를 통해 파악하는 것이다. 애초에 책이 가고자 하는 길을 굉장히 명확히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다소 딱딱한 느낌도 든다. 이 책을 처음 만났을 때의 느낌이다.

하지만 이 책은 그동안 잘 다루어지지 않은 주제를 제시한다. 의미 있는 시도이다. 한국의 근현대사를 겪어오면서 영화는 많은 우여곡절을 겪었다. 영화는 한국이 자발적으로 들여온 것이 아니었고, 따라서 일본과 미국에 의해 좌지우지 된 한국영화의 초기 모습은 매우 암울했다. 단순히 선전용으로 혹은 치정과 신파로만 뒤덮였던 한국영화가, 칸느 영화제 등 유수 영화제에서 인정받는 현재의 수준까지 이른 것은 참으로 대단한 일이다. 1장에서 한국영화사를 한국의 근현대사와 적절히 아울러 요약한 것을 읽으며, 현재 한국영화의 행보에 감탄하면서도 우리는 왜 그 초창기에 대해서는 전혀 관심갖지 않았는지를 반성하며 생각보다는 이 책의 나머지 부분이 꽤 기대할 만 하겠구나, 하고 생각했다.

그러나 책의 흐름은 예상치 못하게 흘러갔다. 아니, 전혀 예상치 못할 정도는 아니었지만 그래도 이렇게 갈 거라고는 생각지 못했는데...... 2장부터 마지막 6장까지는 한국 근현대사에서 저자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테마들, 군부독재, 분단, 일제강점과 같은 주제를 '다루고' 있는 영화들을 모아 '소개'한다. 작은따옴표 안의 단어가 이 책이 큰 실망을 안겨준 이유다. 단순히 관련성이 있는 영화들을 모아 놓는 것, 이것은 의지만 있다면 어떤 사람이라도 할 수 있는 일이다. 물론 저자는 영화에 대해선 꽤 전문가이므로 보통 사람들보단 나은 점이 있겠다. 하지만 이 책에 있는 영화 자체에 대한 평론 또한 그리 훌륭하다고 보기는 어려울 것 같다. 근현대사와의 연계성을 강조해야 한다는 의식이 지나쳐서인지 평론 자체도 질적으로 매우 훌륭하다고 보기는 어렵다. 단편적인 비판 혹은 찬사라는 느낌이 강하게 들고, 차라리 여러 영화끼리의 비교를 통한 분석이라도 세밀하게 파고들었으면 좀 더 낫지 않았을까 싶다.

무엇보다도 가장 큰 문제는 영화를 수단으로 삼아 근현대사를 조망할만큼 저자가 근현대사에 대해선 잘 알지 못하다는 의심이 든다는 것이다. 책을 읽는 내내 (영화에 대한 가치 평가에서) 비슷한 말이 반복된다는 느낌이 들었고,  저자가 갖고 있는 역사관 또한 (명확하게 드러나고 있지는 않지만 여러 문장들을 통해 볼 때 일관되게 드러난다) 독자가 알게 모르게 그대로 받아들이게 된다면...... 분명 큰 문제가 될 것이다. 근본적으로 한국의 근현대사를 입체적으로 이해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영화를 통해 보는 것이 무슨 의미를 가지는지 잘 알 수 없다. 주객이 전도된 느낌이 일관되게도 책의 마지막까지 계속된다.

한국영화와 근현대사의 접목이 신선한 시도라는 것과 나름의 새로운 문제의식을 촉발했다는 측면에서는 책의 의의를 찾아볼 수는 있겠지만, 여러가지 측면에서 너무나 많은 한계점들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더 쉽고 편하게 이해하도록 하느라 그럴 수밖에 없었다고 한다면, 이는 독자들의 수준을 과도하게 저평가한 또 다른 새로운 책임으로 돌릴 수밖에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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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홍준의 한국미술사 강의>를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유홍준 / 눌와  


책을 받아드는 순간, 두텁고, 묵직한 책의 질량감이 느껴지면서 '아, 미술책이구나'하는 생각이 들었다. 미술책이나 도록에만 주로 쓰이는 특유의 맨질맨질한 종이 질감이란. 슥 훑어 보기만 해도 사진과 글이 알차게 구성되어 있는 것이, 왠지 기분 좋으면서도 한편으론 이상한 부담감도 느껴졌다. 어느 미술관, 혹은 박물관에 전시된 유리상자 속의 오래된 유물들을 차례로 마주하다가, 예의 미술관용 길쭉한 가죽 의자에 엉거주춤- 앉아서 두리번 거릴 때 옆에 놓여 있을 것 같은, 그런 책을 너는 한 번이라도 제대로 읽어낸 적이 있느냐는 물음에 당당히 대답할 자신이 없었기 때문일 것이다.

그렇다. 어떤 미술 책이든 나는 내가 좋아하는 그림에 한해서만큼은 불필요한 부분까지도 꼼꼼히 보고 넘어가지만 그렇지 않은 작품은 과감히 스킵하고 넘어가는 작품편력(?)을 자랑하고 있었던 것이다. 보통 작품집의 경우에도 그러한데, 하물며 미술사 책의 경우에는....... 부끄럽지만 제대로 보고 넘어갔다고 자신할 만한 책이 없다. 특히 서양 미술사에는 어마어마하게 세부적인 유파들과 작가들과 작품들이 도사리고 있기 때문에 아무리 그 주제가 인상주의, 낭만주의 등에 한정되어 있다고 해도, 책의 첫 글자부터 마지막 글자까지 전부 다에 눈도장을 찍는 것은 곤욕스러운 일이 아닐 수 없다.

하지만 '한국미술사 강의'를 읽고난 지금, 좀 달라졌다. 아무래도 자국의 미술사라는 데에 유리한 점이 있었던 것일까? 음, 생각해보면 꼭 그런 것 같지는 않다. 여전히 나는 자기나 장신구보다는 회화랑 고분이랑 건축물을 더 좋아하고, 미술사를 이해하기 위해 저자가 각 장 앞부분에 서술해 놓은 한국사 파트에서는 페이지가 잘 넘어가지 않았으니까.

이 책의 흡입력은 독자가 왜?라고 질문할 수 있을 법한 부분을 선수쳐서 미리 그 답을 상세히 서술한 데에 있는 것 같다. 어찌보면 너무 미세한 디테일일 수도 있지만, 여태 읽었던 대부분의 책에서는 이만큼 신경쓴 흔적을 보기는 어려웠다. 대놓고 우리나라의 유물들이 최고라며 빵빵 소리치기 보다는 사근사근 유물들의 미학적인 측면을 묘사하며 잘된 점과 그렇지 않은 점을 말하는가 하면, 여기에만 치중하지 않고 역사적 맥락에서의 의미를 전해주거나, 학계에서 논란이 있는 부분은 학설들을 풀어서 설명하고 있어서 이해하기가 쉽다. 동시에 전체적인 흐름도 놓치지 않고 있고, 사진 자료도 너무 많지도 적지도 않게 배치되어 있다.
  
아무래도 미술사 또한 역사의 한 갈래이므로, 취향에 따라서 이 책이 본인에게 맞을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을 것이다. 그렇지만 다른 책보다는 한국미술에 대해 누구든 쉽게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이 든다. 무엇보다 저자가 서문에 밝혀놓은 책을 쓰게 된 동기와 의의를 읽으며 '한국미술사를 서술한 책'에 관한 금쪽같은 사실을 알게 되었다. 이것은 한국인이라면 기본적인 상식으로 알고 있어야 하지 않을까, 하는 부분이고 한국미술사의 상세한 내용은 모르더라도 다들 책을 통해서 이 부분만은 알고 있었으면 좋겠다. 

개인적으로 고등학교 때 국사 공부를 꽤 깊게 했었던 점(한국사능력시험도 2급까지 땄었지...물론 지금 그 지식이 온전하다고 볼 순 없다. 하하), 더 정확하게는 시험 문제를 풀기 위해서 유물 사진을 보며 이름을 매치하고 외우는 작업을 했던 게 머릿 속에 희미하게나마 남아 책 읽는 재미가 더 쏠쏠했다. 아무래도 이 책은 한국미술사 통사로서 집필되기 시작했으니, 고등학교 교과서보다는 자세한 것이 당연하니까. 기존의 지식을 좀 더 풍부히 하는 느낌이라서 빠진 퍼즐 맞추듯이 읽어나갔다. 막 수능을 끝낸 고등학생들이 읽으면 더 좋겠다. 대학에 입학하기 전, 엄청난 교양을 갖출 수 있을테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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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라딘신간평가단 2010-11-25 17:29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안녕하세요. heartbeatin님. :)
리뷰를 페이퍼로 작성해 주셨네요.

이후로는 '마이리뷰' 메뉴에 올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성실한 리뷰 고맙습니다.

heartbeatin 2010-11-28 00:40   좋아요 0 | URL
글 올릴 당시 오류가 나서 일단 페이퍼로 올렸었습니다!
리뷰로 수정해서 올리려고 했는데 옮겨지지가 않네요 ㅠㅠ
담부터꼭 리뷰로 올리겠습니다~ 항상 감사합니다!
 
예술/대중문화 분야 주목할만한 신간 도서를 보내주세요.

 

1. 디자인이 디자인을 낳는다 (브루노 무나리/두성북스)

  

디자인의 사례를 통해서 본 디자인 방법론을 다루었다는 이 책은, 어떤 디자인이 좋은 디자인일지 실제 사례를 통해서 확실한 가이드라인을 줄 것이라는 기대를 갖게 한다. 디자인은 현실에서 어떤 반응을 받았느냐가 중요한 분야이므로 유용할 것이라고 생각되는 책이다. 뿐만 아니라 저자의 '디자인관'이 뚜렷하게 나타나있다는 점 또한 매력적인 측면 :) 

 2. 나 거기에 그들처럼 (박노해 / 느린걸음) 

 

 여느 그렇고 그런 사진과 글을 담은 책들과는 다르지 않을까. 박노해라는 이름만으로 그렇게 생각하게 된다. 무엇보다도 사진과 짝을 이루고 있을 시가 기대된다. 10여 년이라는 세월에 묻어있을 통찰이 이미지로 언어로 어떻게 표현되어 있을지.

3. 왜 말러인가 (노먼 레브레히트 / 모요사) 

  

저자가 말러의 자취를 직접 좇았다는 것이 흥미롭다. 말러에 대한 3인칭의, 객관적인, 분석적인 전기라기보다는 말러라는 인물 자체와 그의 작품과 여러 가지를 종합적으로 엮은 책인 듯 싶다. 그의 자취를 따라간 저자를 따라 책을 읽다 보면 말러를 더 잘 이해할 수 있지 않을까.

4. 위대한 몽상가 (테오 얀센 / 럭스미디어)

  

키네틱 아트의 대부인 테오 얀센이 직접 저술한 책이다. 그의 작품 사진과 설명, 그리고 키네틱 아트에 대해 여러 가지가 자세히 나와 있어 키네틱 아트 장르에 대해서는 큰 그림을 그릴 수 있는 책일 듯 싶다. 현대 미술의 큰 부류 중에 하나인 키네틱 아트에 대해 이 정도로 잘 나온 책이 있었나, 하는 생각이 든다.

 5. 비밀 많은 디자인씨 (김은산 / 양철북) 

 디자인과 사회의 관계를 그린 책이다. 책의 목차를 보면 예술보다는 인문 쪽으로 분류되는 것이 더 옳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꽤 중요한 포인트들을 짚어낸다. 짜임새는 떨어지는 것 같지만, 비밀 많은 디자인씨의 비밀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책인 듯한 인상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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