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의 기원
정유정 지음 / 은행나무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가 더 체격이 크고...”

정유정 작가의 인터뷰 동영상을 보면서 신선한 충격을 받았다.

늘 어둡고 음습한 분위기의 소설만 쓰는 작가가 이렇게 유쾌하다니.

한강 작가가 멘부커상을 받은 게 부럽지 않느냐는 기자의 유치한 질문에도

정작가는 시종 재치있게 입담을 과시한다.

 

인터뷰에서 받은 충격과는 별개로, <종의 기원>은 좀 아쉬운 작품이었다.

물론 정작가가 굉장히 글을 재미있게 쓰는 능력의 소유자라는 건 의심의 여지가 없고,

이 책 역시 책 첫머리부터 가졌던 궁금증이 갈수록 커지며 읽는 나를 빨아들인다.

책장을 넘길수록 드러나는 진실들이 궁금증을 해소하기는커녕

앞으로 어떻게 될까라는, 더 커다란 궁금증을 낳는다.

그게 완전히 해소되면서 카타르시스를 만들었다면 좋았겠지만,

아쉽게도 소설의 결말은 그다지 충격적이지 않다.

아마도 이건 사이코패스에 대한 저자와 나의 관점의 차이에서 비롯된 것 같다.

저자가 말하는 사이코패스는 그렇게 된 나름의 이유가 있고 인간미도 있는 반면,

내가 생각하는 그것은 <악의 교전>에 나온 그 선생처럼

별다른 이유없이 수십, 수백명을 죽일 수 있는 사람이니까.

그런데 정작가는 이번 책에서 그 사이코패스의 행동에 설득력을 부여하기 위해

너무도 많은 분량을 할애했는데,

그게 궁금증의 해소로 이어지기보단 아쉬움으로 작용했던 것 같다.

 

<7년의 밤>을 읽고 정유정 작가에 꽂혔던 나는

전작인 <내 심장을 쏴라>와 그 이후 작품인 <28>을 읽고 실망한다.

그리고 다시 <종의 기원>이 아쉬움을 던져준 걸 보면,

<7년의 밤>이 정작가의 대표작으로 계속 남아있는 건 아닌지 걱정이 된다.

내가 생각하는 한 가지 해법은 <종의 기원>

앞으로 쓸 시리즈의 프리퀄이 되는 것이다.

스포일러긴 하지만 사이코패스를 표방한 유진은 잡히지 않고 사회의 일원이 되는데,

그 이후 그가 벌이는 잔혹한 범죄극이 시리즈로 나온다면 괜찮을 듯 싶다.

정작가를 포기할 마음이 아직은 없다.


댓글(6) 먼댓글(0) 좋아요(2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하늘바람 2016-05-28 10: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저도 나무 보고팠던 책이어요

마태우스 2016-05-28 23:42   좋아요 0 | URL
네 재미는 있답니다 읽으셔도 후회는 안하실 듯요

남희돌이 2016-05-28 11:0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음. 그렇게 이어져도 재미있겠네요. 유진의 행보가 갑자기 뚝. 그렇게 끊겨서 저도 아쉽긴 했어요.

마태우스 2016-05-28 23:43   좋아요 0 | URL
그죠 미드 중 덱스터라고 있는데, 전 한번도 안봤지만 그게 사이코패스 살인마 얘기 아닌가 싶네요. 암튼 주인공인 유진이 덱스터처럼 그려진 시리즈를 기대하려고요. 사실 맨 마지막에 주인공이 탄 배 안에서 연쇄살인이 일어나 아무도 없는 배가 발견되는, 그런 시나리오라면 아쉬움이 해소됐을 듯요

북프리쿠키 2016-05-28 20:16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아 저도 7년의 밤밖에 아직 접해보지 않았는데 참고하겠습니다!!

마태우스 2016-05-28 23:43   좋아요 0 | URL
아직까진 그게 베스트예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