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의 언어 - 상처받지 않고 외롭지 않게, 아나운서 정용실의 유연한 대화생활
정용실 지음 / 한겨레출판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42. 박총 작가의 ‘읽기의 말들’을 너무나 즐겁게 읽었었고
은유 작가의 ‘쓰기의 말들’도 읽어야겠다고 생각하다가 이내 잊어버리곤 이 책을 e북으로 읽었는데,
들으면서 이건 ‘듣기의 말들’로선 딱일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

이 책의 작가인 정용실 아나운서는 여러 사람들을 인터뷰하며 얻은, 그리고 자신의 일상에서 얻은 대화의 노하우를 ‘듣기’라고 말한다. 듣기야말로 온 정신과 온 마음을 다하여 행해야 하는 능동적인 활동이라는 것이다.
순간 아차, 하는 마음이 들었던 듯 하다.

누군가와 대화를 할 땐 내 이야기에 귀기울여주는 사람을 본능적으로 안다. 그걸 구태여 확인하려 하지 않아도 나를 바라보는 눈빛이 다르기 때문이다. 그런 당연한 사실을 받는 입장에서는 알고 있었음에도 그 ‘듣기’를 상대방에게 실천하는 건 훨씬 더 어려운 영역의 문제인 것 같다.
내가 대화하고 싶은 타이밍이 아니라 상대방이 대화할 수 있는 타이밍을 보는 것, 대화를 할 때 상대방의 호흡과 단어, 표정을 살피는 것. 이 외에도 듣기에서 중요한 항목은 너무나 많음에도 이 두가지 만으로도 이미 지쳐 버리는 어려움.

한동안 베스트셀러였던 말그릇과 유사한 느낌인데
말그릇은 내가 사랑하는 사람들을 더 잘 이해하기 위해 ‘대화’에서 내가 해야하는 노력에 대한 것이라면,
이 책은 타인과의 대화에서 특히 ‘듣기’에서, 경청하는 방법에 가깝다.

일주일간 이 책을 읽으며 나를 힘들게 하는 주변인들에게 이런 경청의 자세를 취해보았는데, 확실히 관계는 좋아졌으나 확실히 피로도가 쌓였다. 목요일엔 퇴근해서 집에 온 후 다음날까지 종일 잤다ㅎㅎ.. 모든 말을 흘려듣는 나 같은 사람에게는 늘 적용하기엔 어려울 듯 하다.

p.s. 작가로서 글을 쓰는 능력이나 특별함이 없어서 별은 세개를 준다. 감명 깊은 글귀를 따온 부분이나 유명인에 대한 내용을 쓴 부분이 작가로서는 좀 아쉬운 모습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8)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