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변화는 종이물고기도 헤엄치게 한다>, <기막힌 존재감>을 읽고 리뷰를 남겨 주세요
기막힌 존재감 - 평범한 사람도 특별하게 기억되는 작은 차이
앤드류 리 지음, 안기순 옮김 / 흐름출판 / 2011년 1월
평점 :
절판


  
 
어디서나 유난히 존재감 넘치는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상대방에게 편안함을 주고 마음이 잘 맞는 사람이라고 여겨지는 특징이 있다. 또한 그들은 모두 타인에게 큰 영향력을 발휘한다.  그러나 상대방을 제압하는 것은 카리스마가 아니라 존재감이라고 한다.   이는 자신의 모든 특성을 활용해서 타인의 생각과 태도,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감정적으로나 신체적으로, 지적으로 강력한 변화를 촉구하는 능력을 말한다. 이 책의 저자는 영국의 자기계발 및 컨설팅 전문 기업 메이너드리어소시에츠의 설립자이자 강사로 유명한 '앤드류 리'이다. 

저자는 수많은 관계에서 힘을 행사할 수 있는 존재가 되기 위해 개인이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을 4부분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먼저 1부에서는 목적이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부분이며 2부에서는 자연스런 행동을 통해 타인이 가지고 있는 나에대한 생각에 영향을 미치는 동시에 가장 자기다운 모습을 유지할 방법에 대해 배울 수 있게 해준다. 3부에서는 타인과의 관계를 맺을 때 '공감대'를 이루는 방법에 대해 마지막 4부에서는 자신의 존재감을 높일 수 있는 전체적으로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유창한 말솜씨와 자신감,친밀한 관계,신뢰,용기,열정,품행 등 자신의 존재감을 드러내는 7가지 방법과 친화력을 높이는 공감대 형성법 등을 전해준다. 이를 잘 활용하면 평범한 사람도 남들에게 특별하게 기억될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기막힌 존재감을 발휘한 인물로 윈스턴 처칠, 푸틴, 넬슨 만델라, 마돈나, 오프라 윈프리 등 역사적 리더와 유명인들을 예로 들고 있다. 이들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중요한 교훈은  지속적인 후천적 노력과 치열한 과정의 연습으로 만들어진 결과라는 점이다.  중요한것은  존재감을 키우는것은 연습이 가능하는 점이다. 책을 읽어보고 이에 대한 신뢰가 간다면 자기인식을 연마하고 기막힌 존재감을 드러낼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는 방법을 배워볼만 하겠다. 

 평범한 사람도 어디서나 '기막힌 존재감'으로 거듭날 수 있는 3 단계 시스템 
1. 누굴 만나더라도 명확한 목적과 만남의 이유를 설정하라.
2. 나다운 나의 모습으로 상대방에게 다가가라.
3. 그 사람과 공감대를 형성하라. 

'각인'이란 말이 있다. 이 말은 알에서 깨어난 새끼오리들이 태어나서 처음 보는 대상을 맹목적으로 추종하는 현상을 말한다. 어떤  결정적 시기에 특정한 애착대상에 대하여 각인이 형성되고, 각인된 대상에 대하여 애착관계가 이뤄진다는 것이다. 우리는 사회생활을 통하여 참으로 많은 사람을 만나며 살고있다. 이렇게 많은 사람을 만나는 가운데 나라는 사람에 대해 상대방에게 기억을 시키기 위해서는 처음 마주치는 짧은 순간, 자신만의 독창성과 가능성을 상대에게 보여주어야 한다. 사람의 첫인상이 결정되는 시간은 단 5초라고 한다. 그 결정적인 최초의 순간, 나의 존재감을 강하게 '각인'시키면, 상대는 나를 오랜기간동안 기억하게 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수많은 사람들 중 하나인 '나'라는 존재를 기억시킬 수 없다.

이 책을 읽어보고 꾸준히 자신의 존재감을 향상시키는 연습을 할만한 가치가  있겠다는 생각을 하게되었다. 작은 차이 존재감을 키우는 행동과 표정, 대화법과 스타일 등 다양한  특별하게 기억될 수 있도록 '존재감'을 키우는 행동과 표정을 익혀 존재감을 높이면 자연스레 카리스마 있는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다는 저자의 주장을 믿고 실천해보고 싶어진다. 

사람들은 공감대를 느끼는 사람에게 끌리기 마련이다.  실제로 우리는 사람들이 맺는 관계의 힘을 통해서만 그들 사이에 형성된 공감대의 존재를 충분히 인식할 수 있다. 따라서 생산적인 관계를 형성하는 방법을 파악하면 자신의 존재감을 높이는 중요 요소 중의 하나를 소유하게 된다.(중략) 직장에서 공감대는 중요하다. 팀원의 상호작용을 더욱 만족스럽고 생산적으로 변화시켜주고 개방성과 진정으로 따뜻한 태도로 더욱 깊이 있는 관계를 맺게 해주기 때문이다. 또한 중요한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 도울 가능성이 더욱 높아질 것이다.(p.172)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