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으로명상을가져오는법, 성공하는사람의스마트폰엔뭔가특별한것이있다>를 읽고 리뷰를 남겨주세요
삶으로 명상을 가져오는 법 - 몸과 마음을 회복하는 하루 15분의 기술
이강언 지음 / 고즈윈 / 2010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심에 이르는 것이 바로 명상이다. 일단 중심에 이르고 나면 그다음부터는 마음껏 표면으로 이동할 수 있다. 그러나 이전과는 완전히 다른 존재가 된다. 의식의 질이 완전히 변화했기 때문이다.(오쇼 라즈니쉬)
 
이 책에는 전문적인 수행자가 아니어도 생활 속에서 쉽게 실천할 수 있는 명상법과 호흡법, 그리고 건강한 삶을 위한 운동법과 식이요법이 소개되어 있습니다. 아울러 보다 행복한 삶을 즐길 수 있도록 삶의 관점과 태도를 바꿔 줄 소박한 철학도 담겨 있습니다.(p.6, 머릿말 중에서)

얼마전 TV의  한 건강프로그램을 통해 명상의 힘이 실로 놀랍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명상을 통해 어질러진 방청소를 하듯이 머릿속을 정돈해주면  스트레스가 사라지고 세로토닌 수치가 증가해서 행복감이 증가하고, 기억력이 좋아지고, 꾸준히 하면 뇌의 구조를 바꾸고, 혈관이 넓어지고, 불치병까지 낫게 만드는 힘이 있다는 명상.뇌과학적으로 보면 세로토닌 도파민 그리고 명상이 인간의 행복감에 아주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심신이완이 가져다 주는 스트레스 해소와 면역력의 강화. 몸이 좋아지는 것 뿐 아니라 정신적인 건강도 가져다 준다는 명상의 효과를 이용해 고도의 집중력을 요하는 스포츠 선수들 역시 명상을 활용하여 좋은 성적을 거두기도 한다. 전설적인 농구천재 마이클 조던, 메이저리거 박찬호의 공통점은 바로 ‘명상 매니아’였다는 것이다. 농구 황제 마이클 조던은 매 경기시작 전  코트를 등지고 앉아 명상을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마이클 조던이 시카고 불스와 함께 최고의 전성기를 누리던 시절, 팀우승의 비결이 명상이라고 말해 화제가 되었다고 한다. 그는 명상을 통해 집중력을 키운 뒤 경기에 임하는데 명상을 ‘마법같은 경험’이라고 했다. 메이저리거 박찬호 선수가 슬럼프를 극복 할 수 있었던 것 역시 명상의 힘이었다는 사실은 널리 알려진 이야기이다.    

어쩌면 당신은 명상을 심각하고 종교적인 어떤 것으로 여길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명상의 목적은 마음의 심각함을 털어 내고 평정심과 명료한 의식 그리고 행복을 개발하는 데 있습니다. 당신이 명상을 함으로써 평정심과 인내심을 높이고 바른 동기와 판단력, 윤리의식을 배양할 수 있다면 당신에 대한 주변 사람들의 신뢰는 당연히 높아질 겁니다. (54쪽) 
 

행복을 느끼기 위해서도 필요한것 같다. 저자는 오래전부터 행복의 조건을 바깥 세계나 외부의 조건에서 찾았는데 오늘날까지도 이런 성향이 이어지고 있다고 한다. 하지만 오랜 인류의 역사에서 겨우 수천년 전에 행복의 조건을 바깥세계가 아닌 내부에서 발견한 사람들이 있었다고 한다. 명상은 수준이 낮건 높건 마음의 평안을 가져오는 효과가 있으며 자신의 순수한 본마음이 발현되도록 마음을 한곳에 집중시키는 작업이다. 이러한 명상은 짧은 시간이라도 꾸준히 하는것이 중요하다고 한다. 하루에 단 15분만이라도 꾸준히 투자한다면 우리의 몸과 마음을 건강히 지킬 수 있다는 것이다. 바쁠수록 돌아가라고 했던가. 바쁜 일상 속에서 물결에 휩쓸려가듯 가는 것이 아니라, 바쁠수록 고요하게 나를 돌아보고 행복 할 수 있는 길을 찾는 것이 아닐까 생각해보게 만든 책이었다. 
 

명상은 산속이 아니라 삶에서 만나야 한다. 

명상은 삶에서 도망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삶을 직시하기 위한 것.  

화가 나거나 스트레스 받거나 행복하지 않다고 느낄 때,

눈을 감고 그런 생각과 감정을 가만히 바라보라.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