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왜 살아가는가,에 대해서는 오래전 소크라테스나 아리스토텔레스 때부터 고민해온 고찰이에요. 가끔 우리도 정체성이나 주변성 때문에 고민에 빠지곤 합니다. 요컨대 나는 왜 이럴까, 왜 제대로 안 되는 걸까, 또는 내 친구는 이런데 나는 왜 이런 대우를 못 받는 걸까, 하는 생각을 가끔하게 됩니다. 내 주변으로, 그러니까 내가 일하는 곳의 높은 직책이나 내가 동경하는 내 주변으로 가려는 습성을 나도 모르는 새 흡수하게 되는 것 같아요. 그 오래전 철학가들도 땅바닥에 나뭇가지로 도형을 그려가면서 고찰했던 인간은 왜 살아가는가. 무엇때문에 살아가는가.

정치가 그때부터 시작되었으니 인간은 참 많은 생각과 고민을 지니고 살아갑니다. 재미있는 건 유명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처가 악처로 더 유명합니다. 그건 따지고 보면 맨날 햇빛이 쏟아지는 곳에 앉아서 고민만 하고 있으니 악처가 될 수밖에 없었다고 하네요.

사람이 살아가는 이유가 뭘까 하고 보면 사람은 사람에게 인정받기 위해 살아간다고 합니다. 어릴 때는 부모에게 칭찬을 들으며 인정을 받고, 학교를 다니며 성적이 잘 나오면 담임에게 인정을 받고, 친구와 의리를 지키며 인정을 받고, 군대에서 사격을 잘 하면 중대장에게 인정을 받고, 사랑하는 이를 격렬하게 사랑하며 인정을 받습니다다. 엄마는 아이에게 인정을 받고 싶고, 의사는 환자에게 인정을 받고 싶고, 직원은 상사에게, 대통령은 국민에게 인정을 받고 싶어 합니다.

인간은 인정을 받기 위해 살아가는 것입니다. 무엇보다 자신에게 인정 받고 싶습니다.

창조적인 일을 하지만 그 속에서 똑같이 반복되는 일을 하는 사람을 나는 많이 봤어요. 공부를 잘해서 늘 우등생이라 좋은 회사에 들어갔지만 하는 일은 회사에서 역시 반복적인 일을 하는 모습도 많이 습니다. 그렇게 반복적인 일을 하면서 상사에게 또는 동료에게 인정을 받으면 하루를 잘 보내겠지만 대체로 그러지 못합니다. 그리하여 매일매일 지옥 같은 하루를 겨우 견디고 있습니다.

닭을 팔면 좀 어떻습니까. 인간이면 누구나 닭을 먹습니다. 닭 요리를 잘 해서, 닭을 잘 튀겨서 손님들이 맛있다며 인정을 해주는 것만큼 기분 좋은 일이 어디 있겠습니까. 못 배우고 무식하지만 사람들은 그런 것 따위 아무도 따지지 않습니다. 지돈 내고 지가 먹는데도 너무 잘 먹었다며, 맛있게 먹었다며 주말에 가족과 오겠다는 말을 듣는 것만큼 이 거지 같은 현실에서 잘 살아가는 사람이 누가 있겠습니까.

이 힘든 세계에서 인정을 받는 것입니다. 매일매일 똑같이 흘러가지만 만나는 손님은 늘 다르고 인정을 받고 있다면 과거에 얽매일 필요가 뭐가 있을까요. 무엇보다 본인이 그 일을 아주 좋아하고 직원들에게 꼰대 소리도 듣지 않고, 닭집에만 들어가면 모두가 밝음 웃음꽃이 피어나니 이보다 더 좋을 수 있습니까.

직업에는 귀함과 천함이 없습니다. 그 말은 맞는 것 같아요. 며칠 전 기사에 일본의 포르노 배우가 에이즈에 감염이 되어서 다른 배우들이 겁을 먹고 있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그 기사에 누가 댓글을 달았는데, 저들은 목숨을 걸고 촬영을 하고 있구나, 존경심을 가지고 열심히 봐야겠다.라고. 세상에는 하루키 같은 일류 소설가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부자들도 오래 살려면 채식을 해야 하고 얼굴이 까맣게 타들어가며 밭농사를 하는 농부들 덕분에 세상에 싱싱한 채소가 나오는 거거든요.

무엇보다 자신이 자신을 인정해주는 것.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