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스트 레시피의 초반에 추억의 오므라이스를 먹는 장면이 나온다. 그 맛에 죽음을 앞둔 부자 노인은 감격하고 만다
.
.

요리사 박찬일의 추억의 절반은 맛이다,를 보면 시칠리아에서 송아지 내장 햄버거를 먹는 일화가 있다. 주인과 대화를 나누며 왜 시칠리아에 송아지 내장 햄버거가 있냐고 물으니 “음, 시칠리아는 가난했으니까, 고기는 먹을 수 없고, 값이 싼 내장으로 햄버거를 만들 수밖에. 그게 시칠리아의 음식이지” 등심 같은 구잇감은 부자에게 내어주고, 내장으로 곰탕을 끓였던 우리 민들중의 음식과 흡사한 것이 시칠리아의 내장 햄버거였던 것이다
.
.

행복한 세계 술맛 기행의 저자 니시카와 오사무는 우리나라 낙지에 대한 추억도 있다. 젓가락으로 집었더니 접시에서 떨어지지 않는다. 빨판이 즉시 뺨 안쪽에 달라붙는다. 이가 닿을 수 있도록 뺨을 일그러뜨려 힘주어 씹는다. 씹을 때의 촉감은 말로 표현하기 어려울 정도로 경쾌하다. 접시 위에서는 짧게 토막이 난 낙지의 다리가 한 마리 긴 애벌레처럼 여전히 꿈틀거린다. 블랙 유머 같은 느낌이 든다. 가나지와에서는 그릇 안에서 헤엄치고 있는 투명한 빙어를 산 채로 먹어본 적이 있지만 그보다 몇 배는 더 유머를 느끼게 하는 음식이다.

죽어도 다리에 남아 있는 신경의 꿈틀거림으로 생존을 항변하는 ‘죽은 낙지’의 블랙 유머다.

맛이라는 건 역사와 추억으로 기억된다. 음식 속에는 음식이 단단히 가지고 있는 시간과 시간이 지니는 역사와  그 역사를 이루는 개개인의 추억이 강하게 쌓여 있다.

 

리틀 포레스트 겨울 편에 낫토 떡을 먹는 이치코는 그 맛에 어린 시절이 그림처럼 펼쳐진다.
어렸던 이치코는 처음으로 낫토 떡을 만들어서 먹었던 기억이 있다.
처음 먹어본 설탕 간장이 들어간 낫토 떡.
자신이 만든 떡을 만들어서 친구들과 같이 먹었던 추억.
행복했던 기억이 낫토 떡에 단단하게 들러붙어 있기에 그 맛을 추억하고 감동해버린다.

 

삼대 천왕에 나왔던 하니도 시장에서 만든 고로케를 먹고 그만 눈물을 흘리고 만다.
그 때문인지 이후에 더 이상 나오지 않게 되었지만, 하니는 그 고로케에서 대형 제과점에서 맛볼 수 없었던, 어린 시절 엄마가 만들어 주었던 고로케의 맛을 몸이 기억하게 되었다.
시장표 고로케를 먹고 눈물을 흘렸던 그 순간만큼은 생각보다 몸이 앞서 그 맛을 추억해낸 것이라고 생각한다.

나에게도 당연하지만 그런 음식이 있다.
외가의 큰 외숙모가 매년 담가서 보내주던 김치가 그렇다.
외가의 좋은 토양과 물에서 자란 배추로 잘 익어서 그런지 김치는 몹시 깊은 맛이 난다.
하지만 큰 외숙모는 머리 수술을 받고 나이가 많아서 병원에 있기에 이제 그 김치를 맛볼 수 없었다.
그런데 며칠 전에 몇 년 동안 맛보지 못했던 김치가 날아왔다.
외숙모는 병원에서 잠시 잠으로 간 일이 있었는데 그때 김치를 담갔다.
교과이가 내 김치를 좋아하는데,라면서 마지막일지 모르는 김치를 보내주었다.
음식을 먹고 행복한 얼굴이 되는 건 행복한 추억이 그 맛을 가득 채우고 있어서일까



#영화#영화이야기#마지막레시피#기린의혀의기억

#리틀포레스트#겨울#하시모토아이#낫토떡

#삼대천왕하니의맛추억

#추억의절반은맛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