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랙 에코 - 판타스틱 픽션 블랙 BLACK 3-1 RHK 형사 해리 보슈 시리즈 1
마이클 코넬리 지음, 김승욱 옮김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10년 6월
평점 :
구판절판


해리 보슈와 나의 첫 만남은 이렇게 시작되었다. 엇, "블랙 에코"가 해리 보슈 시리즈의 첫번째 책이잖아. 룰루랄라, 읽어야지, 가 아니었다. 마이클 코넬리의 다른 책 "시인"을 읽은 후 그 후속작을 읽으려고 "시인의 계곡", "허수아비"를 구비해 둔 후 "시인의 계곡"을 읽으려는데 여기에 관련된 사건보다 앞서 일어난 사건을 다루고 있는, "블러드 워크"를 읽어야 하게 되어 있었다. 하지만 그보다 "시인의 계곡"에 해리 보슈가 등장하기에 도대체 이 사람이 누구인가가 궁금했다. 그래서 '블러드 워크'보다 먼저 이 책 "블랙 에코"부터 읽게 된 것이다. 이 첫 만남으로 인해 나는 해리 보슈와 꾸준히 만남을 이어나갈 생각이다. 그가 생각하는 정의가 무엇이든간에 피해자의 편에서 자신의 안위 따위는 내팽개쳐둔 채 사건을 해결해가는 모습에 반했기 때문이다. 믿고 따라가도 되겠다 싶었다.

 

베트남전에 참전한 해리 보슈의 이력이 이 사건에 개입하게 된 결정적인 역할을 하지만 "블랙 에코"는 해리 보슈가 없었다면 결코 탄생될 수 없는 책이다. 한 사람에 의해 계획된 사건, 모든 증거들은 해리 보슈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부르고 있었다.(해리가 범인은 아니다.) 메도우스의 살인사건을 시작으로 거대한 사건의 소용돌이 속으로 해리는 자신도 모르게 휩쓸리게 된다. 하지만 FBI와 함께 수사하게 되어도 자신의 소신을 잃지 않고 퍼즐 하나, 하나를 맞춰나간다. 이런 해리의 모습은 꽤나 듬직하다. 독자들도 함께 있다는 것을 잊지 않고 친절하게 설명해 주는 것을 잊지 않는 매력까지, 정말 멋진 녀석이다. 

 

사실 이 책은 처음부터 끝까지 시종일관 우울하다. 어떤 사건인지 그 내막을 파악하기가 좀처럼 힘들 뿐더러, 최정상의 자리에 있다 좌천된 해리이기에 그가 사건에 임하는 모습은 당당하지 않다. 그렇다고 주눅들어 있지는 않지만 해리가 하는 행동에 가로막는 녀석들이 많다. 일단 내사과 직원들인 루이스와 클락, 그리고 그의 직속상관. 내사과 직원들은 워낙 멍청해서 이 책에 등장하는 이유가 유쾌함을 던져주기 위함이 아닐까 생각될 정도로 인지도가 그다지 높지 않다. 해리가 사건의 중심에 다가가는 단서가 되어주기도 하기에 이 사람들은 결코 버릴 수 없는 존재다. 하지만 그들의 결말이 어떻게 되었는지 안다면 독자들도 조금은 가슴이 아플 것이다. 해리를 견제한 이유만으로는 너무나 끔찍한 일을 겪지만 다 자업자득인 셈이다. 너무 멍청해서, 사건의 큰 줄기를 보지 못하고 해리만 바라본 탓으로 그렇게 되었으니 누구도 원망할 수 없다.

 

추리소설, 미스터리 소설과 다르게 이런 장르의 소설은 "네가 범인이지" 등의 이야기는 어디서도 찾아볼 수가 없다. 정의가 감춰질 수 밖에 없기도 하고 그 정의에 대항에 자신의 모든 것을 버리게 되기도 한다. 해리 보슈 시리즈가 매력적인 이유도 여기에 있다. 하나의 증거를 따라 끝까지 가다보면 대면하게 되는 진실에 해리가 어떻게 행동하는지, 그것에 따라 때론 슬퍼지고 때론 울분을 느끼기도 하지만 해리가 할 수 있는 선에서 조그만 복수라도 하니 그것으로 독자들의 가슴이 후련해진다. 힘 없는 아이를 위해 해리는 자신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 했다. 메도우스의 죽음에도 그는 자신의 모든 것들을 쏟아냈다. 이제 그의 앞 길에 방해할 수 있는 이는 없을 것이다. 모든 것을 버릴 각오가 되어 있으므로.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