덤이요, 덤! - 정선 오일장 이야기 한국의 재발견 6
한영미 지음, 조윤주 그림 / 개암나무 / 2015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전에는 요즘처럼 마트가 있었던것도 아니고 늘 같은 자리에서 장사를 하고 있지않다보니

불편했을것 같은데요. 오일마다 한번씩 장이 열리니 시장 구경가는것도 참 재밌었을것 같아요.

도시에 살다보니 가까운 곳에 마트가 있어 시장에 대해서는 잘 몰랐었는데

멀지않은 곳에 오일장이 열리는 곳도 많더라구요.

우리 지원이 할머니댁이 진도인데 그곳에서 할머니를 따라 오일장에도 가보고,

할머니가 사주신 사탕을 쥐고서 행복해했던 기억도 있기에

정선의 오일장 이야기 <덤이요,덤!>을 더 재밌게 읽을수 있지않았나 싶네요.

이책은 개암나무의 <한국의 재발견>시리즈 여섯번째 이야기인데요.

전통시장의 풍경과 그 안에서의 에피소드,

가족간의 사랑을 고스란히 담고 있어서

정겹고, 따뜻한 느낌이 들더라구요.

 

 

실직하고 슬럼프에 빠진 아빠를 따라 시골 할머니댁 정선에서 살게된 서라네 가족...

철없는 엄마는 취직한다고 밖으로 나돌고, 아빠는 우울증에 방콕생활만 하더니

서라의 마음씀씀이에 감동해 아빠가 달라졌네요.ㅎ

 시장에가서 장사하는 할머니를 도와주기도 하고,

서라에게도 다정다감한 아빠로 돌아왔어요.

엄마는 커플매니저로써 동네 총각의 중매도 성사시키고,

알콩달콩 행복한 가정의 모습이 그려지네요.

그와중에 시장에서 물건을 파는 할머니와 원산지를 믿지 못하는 아줌마와의 갈등을 통해

시장과 원산지, 우리것에 대한 자부심과 전통, 상도,믿음과 정직함을 엿볼수 있었지요.

책 뒷쪽에는 시장과 화폐,우리나라 시장의 역사, 정선 오일장은 물론이고

세계의 여러 전통시장도 살펴볼수 가 있었네요.

지원이도 이스탄불 그랜드 바자르 시장에 간 경험이 있기에

터키의 시장이야기는 더욱 재밌게 읽을수 있었어요.

정이 넘치는 시장이야기도 재밌게 읽고, 사회공부까지 할수 있으니 일석이조네요.

물건을 사고 팔때뿐만 아니라 사람과 사람사이에 일어나는 모든 일에 있어서

믿음과 신뢰가 참 중요한데요.

믿음의 중요성도 깨닫고, 우리의 전통문화도 살펴볼수있는 책이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