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력 DNA>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매력DNA, 그들이 인기 있는 이유
SBS스페셜 제작팀 & 이은아.이시안 지음 / 황금물고기 / 2010년 7월
평점 :
절판


당신은 사람을 보고나서 자신의 맘에 들어 하거나 혹은 그저 그런 사람으로 인식하는 그 근거의 기준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가. 혹시 외모나 학식, 재산 등이 원인이 되어 좋고 싫음의 판단을 결정한다고 생각지는 않는가. 지금 당신이 가장 좋아 하는 몇 사람을 머릿속에 떠올려놓고 내가 왜 그 사람을 좋아 하는지 한번 곰곰이 생각해보자. 우리는 사회생활을 하면서 하루에도 많은 사람들과 우연이든 필연이든 시간이 길든 짧든, 여러 만남의 기회를 갖는다. 그런데 그러한 만남에서 우리는 묘하게도 그 어떤 강요나 의도적인 것이 없었음에도 불구하고, 어느 순간 상대방으로부터 내가 끌림을 당하거나 혹은 나로 인하여 누구가가 내게로 끌려오는 현상들을 경험하게 된다. 그러나 그 끌림의 원인을 깊이 생각해보면 단순히 외모나 학식, 재산 등과 같은 단편적인 것 보다는 친절, 미소, 배려와 같은 눈에 보이는 상대방의 외모적 요소를 포함해 잠깐의 대화 속에서 무언가 모를 편안하게 느껴지는 내부적 요소가, 모두 고려되고 있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결국 우리는 복합적이긴 하지만 그러한 점을 통해서 사람에 대한 호불호를 결정한다고 볼 때 끌림, 즉 매력의 중요성을 한번 깊이 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대체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모습을 보면 반드시 그렇지는 않을지라도 호감적인 이미지를 지닌 사람들이 많다고 한다. 즉 이 말은 성공의 요소에 전문적인 지식이나 경험도 필요 하겠지만 인간관계를 통해 이루어지는 자신만의 매력이 분명 있어야 한다는 이야기는 아닐까 싶다. 다른 많은 사람들에게 호감을 받는 것은 누구나 생각만 해도 즐거운 일일 것이다. 하지만 조금만 노력한다면 이제껏 몰랐던 자신만의 충분한 매력이 있음을, 우리는 그동안 너무 쉽게 간과하고 지내온 것일 지도 모른다. 물론 그것이 매력을 채워 갈수 있는 방법을 몰라서 일 수 도 있겠지만, 설마 나에게 그런 것이 있기나 한 것인가 라는 부정적인 마인드도 분명 한몫 했을 거라고 본다. 그렇다면 뛰어난 외모나 학식에 상관없이 남들에게 호감을 어필 할 수 있는 매력을 어떻게 형성하고 유지할지 이제부터라도 깊은 관심을 가지고 연구해보는 것은 어떨까 싶다.

이 책은 경쟁으로 치닫고 있는 오늘 우리의 현실에서, 이제는 성공의 커다란 조건 중 하나가 바로 자신만의 매력 포인트가 있어야 한다는 새로운 사회적 트렌드에 발맞추어, 매력이란 것이 우리의 사회생활에 어떤 중요한 역할을 하며, 그것이 어떻게 성공과의 연관성을 지니고 있는지. 그리하여 우리는 어떤 노력들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현재 성공의 가도를 달리고 있는 여러 인물들의 사례와, 매력이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극명하게 달라지는 우리의 인식들을, 실제 실험을 통해서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집중적으로 해부하여 우리에게 상세히 알려주고 있는 책이라 하겠다. 예전에는 자기가 맡은 분야에서 그저 열심히 하여 성과를 나타내기만 한다면 특별한 문제가 없는 한 그것이 성공으로 향하는 지름길이 되곤 했다. 그러나 이제는 그러한 것 외에 남의 마음을 사로잡는 자신만의 매력 없이는 그저 일 잘하는 사람, 혹은 일 중독자란 이미지만 심어 줄뿐 그 이상의 파급적인 효과를 얻기는 힘들어진 현실이 되어 버렸다. 일에 대해 전문가에게는 미치지 못하더라도 성실한 자세와 위아래를 아우를 수 있는 매력을 지닌 사람이라면 성공으로 가는 가장 빠른 길에 들어선 것이라고 각 분야의 여러 전문가들은 이 책에서 밝히고 있다.

외모가 수려하거나 혹은 첫 인상이 좋다고 하여, 또는 학벌이 우수하거나 재산이 많다하더라도 결코 그것이 매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건은 아니라고 이 책은 말한다. 매력 있는 인간이란 입으로 말하지 않아도 몸짓과 눈빛으로 상대방에게 호감을 주며 상대의 마음에 나를 동일시하게 만드는, 그리고 무언가 확연 하게 보이지는 않아도 그 사람이 있음으로 해서 행복한 기분이 들고 온화한 분위기가 자연스럽게 연출 되는 사람이라고 한다. 매력을 연구하는 많은 전문가들은 이러한 매력이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것은 아니며, 후천적으로 누구든 노력하면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단언 한다. 즉 긍정적인 마인드와 편견을 버리고 인간적인 면모를 갖추려는 실질적인 노력이 있다면, 우리자신도 어느새 매력적인 사람이 될 수 있노라고 말이다. 우리가 익히 알아 왔던 성공한 유명인들의 면면을 보면, 바로 매력이 성공으로 가는 중요한 요소가 되어 있음을 볼 수 있는데, 그들의 행동이나 말 그리고 은연중에 뿜어져 나오는 그들의 온화한 미소의 자태를 우리는 좀 더 깊이 관찰 할 필요가 있어 보인다. 그것은 그들의 인기가 어느 날 갑작스럽게 생긴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이 책 안에는 사람에게서 매력이 어떻게 생성 되는지 그리고 매력의 힘이 얼마나 큰 위력을 발휘 하는지를 상세하게 들여다 볼 수 있다. 스스로 잘하는 것이 없다고 생각 하여 세상을 부정적으로 보려 하지 말고, 성공하여 현재 인기를 구가 하고 있는 여러 사람들의 모습에서 당신만의 매력을 창조해보라. 그리하면 당신에게도 내일은 어제와는 전혀 다른 새롭고 아름다운 날이 눈앞에 펼쳐져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