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 3.4학년 공부법의 모든 것 - 현직 초등 교사들이 알려 주는 꿈결 초등 교육서 시리즈
성선희.문정현.성복선 지음 / 꿈결 / 201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제 주위에 3학년, 4학년 아이를 둔 학부모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 책을 특별히 유심히 읽었습니다. 3학년과 4학년 아이들의 특징은 어떤지, 학교 교과 과정은 어떻게 달라졌는지 자세히 들여다 볼 수 있었고, 내가 학교 다닐때와 차이점을 비교해 보았습니다.그 차이점은 3학년 4학년 아이를 둔 학부모의 학창시절 교육방법과 요즘 아이들의 교육방법의 차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우선 3학년,4학년 아이들은 고학년의 길목에 자리잡고 있으며, 저학년에서 배웠던 공부는 거의 다 땐 상태입니다. 어휘력이 늘어나고, 수학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제해결 능력의 기본이 되는 연산능력의 기본기가 닦여집니다. 여기서 3학년 아이들의 교육에 큰 변화는 안전교육 강화와 소프트웨어 교육 강화입니다. 저학년에서는 안전교육을 '안전한 생활' 교과에서 배웠다면, 3학년 이상의 아이들은 안전 교육은 전교과에서 수업과 연계해서 배웁니다. 체육교과에서는 세월호 참사로 인해 기본적인 수영 교육이 추가 됩니다. 아이들은 별도로 수영장에서 수영을 할 수 있도록 교육이 강화되었습니다. 초등학교 4학년의 경우 2019년부터 시행되는 소프트웨어 교육강화가 현실이 됩니다. 책에는 이런 교육의 변화를 꼼꼼히 체크해 나갈 수 있습니다. 


3학년, 4학년은 고학년으로 가는 길목입니다, 또한 부모님의 잔소리가 늘어나는 시기입니다. 말을 잘 듣지 않는 아이들과 여전히 아이들의 미숙함을 바로 잡으려 하는 부모님의 신경전이 현실이 되는 나이이며, 게임과 만화책을 즐기는 아이들의 잘못된 태도와 행동을 바로 잡으려는 시기가 바로 이 때입니다.한편 교과과목이 늘어나면서 아이들은 놀 수 있는 시간이 줄어들고, 교과가목에 매달릴 수 밖에 없습니다. 밤과 후 학원에 다녀야 하는 아이들은 매일매일 반복된 일상이 펼쳐지게 됩니다. 


국어, 수학, 사회, 도덕, 과학, 영어, 음악, 미술, 체육.. 교과과목이 늘어남으로서 아이들의 한숨은 늘어납니다. 특히 국어 수업은 매주 여섯시간이며, 2년간 448시간으로 늘어나는데, 어휘력 증가와 듣기/말하기, 읽기, 쓰기, 문법, 문학을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됩니다. 수학의 경우 단순한 연산에서 벗어나 도형, 측정, 규칙성, 자료와 가능성까지 수업 과정이 확대되며, 아이들은 심화된 수업 과정으로 인해 수학을 포기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학부모에게 있어서 가장 신경쓸 수 밖에 없는 과목이 수학입니다.문제해결능력 뿐 아니라 사고력과 논리력을 요구하기 때문에 부모님이 직접 챙기지 못하는 경우도 자주 나타나고 있습니다.


도덕 교육은 아이들의 태도. 자신과의 관계, 타인과의 관계를 배우는 학문입니다. 인성을 기르는 수업을 진행하며, 자신의 사회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성실,정의, 배려의 가치를 배우는 시간입니다.도덕은 사회 과목과 연계되어서 수업이 진행됩니다.과학 수업 시간에는 운동과 에너지, 물질, 생명, 지구와 우주 이엏게 네가지 학습 영역으로 나뉘게 되고, 아이들의 호기심과 창의력을 길러주는 시간입니다. 이 시간에는 우리 앞에 놓여진 자연을 이해하고 자연 속에서 나타나는 현상들을 하나 하나 배워 나가는 시기입니다. 마지막으로 영어 시간은 3학년 이후 수업이 이루어지며, 4년 동안 영단어 500개를 기본으로 기초적인 영어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3학년, 4학년 수업은 아주 중요합니다. 1학년과 2학년 수업은 기초를 닦는 시간이라면 3학년, 4학년은 습관을 기르는 시기입니다. 앞으로 무엇을 할 것인지 생각하게 되고, 세상을 이해하는 폭이 넓어집니다. 물론 여전히 어른들은 아이들을 미숙한 존재로 바라보고 있으며, 간섭할려고 합니다. 하지만 아이들은 그 시기가 되면 부모님의 간섭에서 벗어나고 싶은 열망이 증가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