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로 연결된 삶 - 무엇 하나 의미 없는 것 없이 누구 하나 소외되는 이 없이
김효찬 지음 / 헤이북스 / 2017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독특한 책을 좋아한다. 그것이 단순하던 ,반대로 복잡하던 말이다. 사람들이 만들어 놓은 작품들에는 그 사람의 생각과 가치관, 의미가 숨어 있다. 선으로 그려진 드로잉 에세이, 드로잉 작가 김효찬은 이 책에서 무슨 이야기를 하고 싶었던 걸까 내 나름대로 다양하게 생각하게 된다. 그리고 이 책은 사람들마다 다르게 해석되고, 의미와 가치를 부여할 수 밖에 없다는 걸 깨닫게 된다.


책을 한번 펼치고 , 두 번 펼치고 세번 펼쳐 보았다. 이 책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일까. 고양이가 등장하고, 고양이는 길을 걷는다. 깊을 걷다가 장애물을 만나면 올라가게 된다. 그리고 다시 선으로 이어지게 된다. 자연스러운 일상을 보여주는 고양이는 그렇게 자연과 함께 동질감을 느끼게 되고, 이어짐과 함께 장면이 전환되었다. 자연 속에 살아있는 곤충의 모습들, 곤충들에게도 나름대로의 사정이 있으며, 삶이 존재하게 된다. 자연 속에 낯선 것과 마주치게 되었다. 그건 자동차라 부르고 있다. 문명의 상징이 되어버린 자동차, 자동차는 자연에서 도시로 이동하게 된다. 도시에는 인간이 만들어 놓은 인공적인 건축물이 있다. 그 건축물을 터전으로 삼아 살아가는 사람들이 존재한다. 리어카를 끌고 가는 사람, 회사에 출퇴근 하는 사람, 각자 하는 일은 다르지만 그들에게 고단함이 묻어나 있다. 고양이는 도시를 터전으로 하는 소외된 인간의 모습을 관조하고 관찰한다. 도시에서 다시 장면 이동이 되면서, 갑툭 고양이가 나타난다.


이 책은 말하고자 하는 건 무얼까, 서로 연결될 것 같이 않은 그 무언가가 연결될 수 있음을 말하고 싶었던 건 아닌지, 자연에서 도시로 연결되고 있으며, 고양이는 자동차에서 그리고 사람으로 연결된다. 선위에 놓여진 면들은 다시 선과 연결되고 있으며, 우리는 서로 연결되어짐으로서 평온함을 되찾게 되고, 안정감을 느끼게 된다. 동떨어져 있으면서 의지가 될 수 있다는 그 단순한 진리를 선으로 채워진 드로잉 그림책에서 느낄 수 있다. 인간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상상력이 그림의 여백을 채워 나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