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재테크의 미래 - 대한민국 미래의 부를 창출하는 새로운 투자법
정재윤 지음 / 다산3.0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와 나이가 비슷한 사람들이라면 1990년대 은행예금 금리가 어느정도인지 기억하고 있는 사람이 많다. 그 당시 지역은행에 맡겨놓은 통장에 찍혀 있었던 돈 30만원이 생각난다. 그 때 분기별로 이자가 나왔으며, 1분기당 7500원 정도 이자가 찍혔다. 4분기 3만원에 가까운 돈, 보통예금 통장에 찍힌 예금 이자 치고는 상당히 높은 편이다. 연이율 10퍼센트의 이자를 줬던 은행들의 모습은 이제 과거의 그림자처럼 흐릿해지고 있다. 우리는 그때부터 부자가 되길 꿈꾸고 있었다. 부자가 되면 모든게 바뀔 줄 알았다. 김정은의 '여러분 부자 되세요'가 지금까지 회자되고 있는 건 , 그 광고가 우리들의 욕망을 정확하게 표현했기 때문이다. 빨간 산타옷을 입고 있었던 김정은의 모습이 여전히 기억이 나고 있다. 


하지만 세상은 달라지고 있다. 그 때 당시 은행의 컴퓨터는 486 정도의 사양이었고, 
은행은 고객의 돈을 받아 기업에 대출해 돈을 버는 구조였다. 절대적인 자산의 부족으로 인해 기업은 은행의 돈을 빌려 기업 성장을 꾀하였고, 정부는 대기업 특혜에 가까운 혜택을 주면서 기업의 비리를 묵인해 왔다. 정작 그것이 IMF 라는 돌발적인 상황이 나타날 거라고는 그 누구도 꿈꾸지 못했다. 이웃 일본이 부동산 거품이 꺼저 잃어버린 10년이 지나가는 그 무렵 우리는 우물안의 개구리 마냥 자가 당착에 빠지고 말았다. 하지만 그런 경제 위기를 경험했음에도 20년이 지난 지금도 여전히 우리들은 자가당착에 빠지고 있다. 저금리로 인해 자금이 은행이 아닌 부동산과 주식시장으로 흘러들어가고 있다. 은행은 고객의 돈을 예치하고 대출을 하는 주 업무가 아닌 주식 펀드 상품으로 고객을 불러 들이는데 혈안이 되었더. 펀드 상품 구매, ELS 는 그렇게 은행을 매개체로 하여 금융 상식에 대해 잘 모르는 단골 고객의 호주머니를 털어가게 된다. 이 책에는 그런 우리들의 과거의 현실들을 조목조목 이야기 하고 있으며, 금융 상품과 주식시장, 부동산 시장에서 우리들은 어떻게 투자를 하고 자산을 불려가야 하는지 대안을 제시한다. 


하지만 저자는 우리에게 장미빛 미래를 제시하지 않는다. 금융 상품을 파는 자칭 우리가 말하는 전문가들은 우리에게 수익을 보장해 주지 않는다. 은행이나 증권사, 방송과 미디어를 통해 흘러 나오는 애널리스트나 펀드 매니저들 또한 마찬가지다. 그들은 고객의 돈을 가져가 자신이 소속된 조직의 자산을 불리는 것이 주목적이다. 고객이 부자가 된다는 건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하지만 우리들은 정보에 어둡기 때문에 그들에게 돈을 맡겨놓고 일정한 수입을 얻을 거라는 착각 속에 놓여지게 된다. 저위험 고수익이라는 달콤한 말에 속아 보장성 금융상품이라는 미끼에 걸려들고 만다. 그들에게 마케팅은 상당히 유용한 도구이다. 그들이 제시하는 정보는 왜곡되고, 자신의 이익을 충족시키는데 최적화 되어 있다. 그건 제4차 산업혁명이 도래하고 있는 현 시점에도 마찬가지다.


사실 이 책은 <제4차 산업 혁명 제테크의 미래>라고 제목을 지어놓았지만, 제4차 산업혁명과 관련된 내용은 상당히 적다. 기껏해야 마지막에 부수적으로 로봇어드바이저와 비트코인과 블록체인에 대해 잠시 이야기할 뿐이다. 로봇 어드바이저는 뱅가드와 찰스 슈왑이라는 기업에서 제공하는 금융서비스이며, 아직 우리에겐 요원한 서비스이다. 여전히 로봇 어드바이저는 우리의 법률과 제도에 묶여 있으며 활성화 되고 있지 않다. 여기서 주요한 것은 로봇 어드바이저가 우리 삶에 들어오더라도, 고객에게 수익성 보장은 현실화 되긴 어렵다는 점이다.다만 로봇어드바이저는 자산관리에 있어서 시간과 비용을 줄여주며 고객의 자산을 잘 관리하고 포트폴리오를 꾸미는데 있어서 유용하게 쓰여진다. 그건 금융당국과 고객 모두에게 이익이 된다. 결국 우리앞에 놓여지는 변화들은 우리의 이해관계가 맞물려 있다. 인간의 욕망은 변화를 추구하는 쪽과 변화를 거부하느 이들의 충돌은 불가피하게 만든다. 여기서 우리는 어떤 자세를 취해햐 하는지 , 세상에 놓여지는 합법적인 사기들에 대해서 어떻게 대처하고, 반응해야 하는지 이 책을 통해서 방향을 잡아 나갈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