립맨 미스터리, 더 Mystery The 13
시즈쿠이 슈스케 지음, 추지나 옮김 / 레드박스 / 2017년 8월
평점 :
절판


시즈쿠이 슈스의 소설 <립맨>의 첫 표지를 보면 이 책은 그의 전작 <범인에게 고한다>의 후속편으로 쓰여져 있다. 하지만 전작을 읽어본 사람이라면 이소설은 <범인에게 고한다 1> 와 무관하다는 걸 알 수 있다. 주인공도 다르고 형사도 다르다. 가나가와 현경과 유괴 사건을 다루고 있다는 점이 전작과 똑같다. 2년만에 나온 책이라서 조금 기대가 컸으며, 소설 속 스토리 구성을 보면 시즈쿠이 슈스케 답다 할 정도로 형사와 범인 사이에 밀고 당기는 스토리, 500페이지가 넘는 두께임에도 지루함 없이 끝까지 펼쳐지고 있다.


립맨은 바로 이 소설에사 하나의 암호로 작용한다. 보이스피싱 사업을 하는 아와노는 자신이 사업 전면에 나서지 않고 뒤에서 배후 조종하고 있다. 항상 비즈니스 범죄 사업을 하면서 만일의 상황에 빠져 나오는 속칭 바지 사장을 전면에 내세워 비즈니스 사업을 하며, 위험한 상황이 나타날 때 제일 먼저 도망 다닌다. 립맨의 의미는 rest in peace 이며, 경찰이 나타날 때 아와노는 동업자에게 레스트인 피스(Reat In Peace)를 말하고 숨어버리고 도망친다. 물론 이 소설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이 소설의 첫 시작은 보이스 피싱 사업이 나오고 있다. 스나야마 도모키와 다케하루 형제를 보이스피싱 전면에 내세워서 대포폰과 대포통장, 대포차를 활용해 사람들의 돈을 갈취한다. 운반책이 있고, 실행을 전담하는 이들이 있는 이들의 사업에서 보이스피싱은 사람들의 나약한 마음, 약자로서 감춰진 것을 악용해 전화로 사업을 펼쳐나간다. 소설 속의 보이스 피싱 수법을 보면서 예전에 보이스 피싱에 당할 뻔 햇던 기억이 생각났다. 처음에 그들은 조선족을 활용해 보이스피싱을 했기 때문에 잘 먹혀들어가지 않았다. 하지만 점점더 지능화되어 갔으며 , 교묘해졌다. 사투리를 쓰지 않는 건 당연하며, 검사와 형사를 활용해 돈을 입금하도록 유도한다. 그들의 수법을 두 번 경험해서 그런지 소설 속 이야기가 재미있게 다가왔다. 그렇게 두 사람의 보이스피싱은 아와노의 '레스인피스' 메시지가 도달함으로서 종지부를 찍게 되었다. 그리고 도모키와 다케하루는 다시 숨게 된다.


도모키의 성장과정을 보면 그는 처음부터 문제아는 아니었다. 여느 아이들처럼 성장했고 학교에 다녔다. 대학을 졸업하고 취업을 나가게 되는데 그 회사는 양과자를 파는 '미나토당' 이었다.하지만 이 회사에 신입사원이 되기로 했던 도모키는 회사 내부의 비리 문제로 인해 취업을 나가지 못하게 되었고, 그가 보이스피싱 사업을 접고 유괴사업의 첫 대상이 된 곳은 '미나토당'이다.


도모키와 다케하루는 자신들이 모아놓은 돈은 금방 동이 나 버렸다. 두 사람은 다시 아와노를 찾아왔으며, 또다른 범죄를 물색하게 된다. 아와노가 두 형제에게 제안한 것은 바로 유괴 사건이며, 처음의 유괴 사건은 작은 유괴사건이었다. 한 회사의 사장의 약점을 잡고 유괴사건을 저지른 두 사람은 그들을 3일만에 풀어줬으며, 자신의 존재를 알리게 된다. 첫번째 유괴는 두번째 유괴를 위한 전초전이었다. 두번째 유괴사건은 '미나토당' 사장 미즈오카 가쓰토시와 그의 아들 유타를 유괴하는 것이며, 두 사람을 유괴한 뒤 미즈오카 사장은 풀어주었고, 유타는 그대로 붙잡아 두었다. 1억엔, 1kg짜리 금괴 25개를 준비해야 아들 유타를 풀어준다는 약속을 받아내고 미즈오카 사장을 풀어주게 된다.


이 소설은 돈을 준비하는 미즈오카 사장과 두 형제를 잡으려는 형사들 간의 심리를 엿볼 수 있다. 두 형제를 잡고,더 나아가 아와노를 잡으려는 형사의 행동들, 돈을 주고 유타를 빨리 구하려 하는 미즈오카 사장의 행동은 사로 상반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반면 유타를 유괴한 도모키 형제는 유타에게 해꼬지할 마음은 없었으며, 미즈오카 사장이 돈을 주면 떠나고 싶었다. 우여 곡절 끝에 돈을 구하게 된 두 사람의 운명, 소설 속 립맨과 형사의 숨바꼭질을 엿볼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