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은 다 함께 피지 않는다 - 강효백은 이렇게 말했다
강효백 지음 / 온하루출판사 / 201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촌철살인, 직언, 직설, 사회 풍자시, 이 책에 대해 이렇게 말하고 싶다. 이 책은 우리 사회의 현재 모습에 대해 시를 통해 풍자하고 있다. 중국은 앞서나가는데, 대한민국은 여전히 굼벵이가 되어서 엉금엉금 기어간다. 정치와 경제의 엇박자 속에서 진보와 보수는 누가 더 잘 싸우나 궁리하고 있다. 새정치를 내세우는 그들이 말하는 새정치는 국민을 위한 새정치인지, 자신들을 위한 새정치인지, 우리는 그것에 대해 크게 관심 가지지 않는다. 국민 스스로 보수나 진보나 다 똑같다고 생각하는 건 아닌지, 진보는 권력을 가지려는 자이고, 보수는 권력을 가지고 있는 자, 그 말에 대해 한치도 틀림없는 사실이다. 


미국과 일본, 중국, 그리고 한국의 정치, 대한민국은 현재 제6공화국이다. 하지만 내년이면 개헌을 할 예정이고, 개헌을 한다면 대한민국은 제 7공화국이 된다. 중국과 미국은 개헌을 하는데 있어서 조심하는데, 대한민국은 그렇지 않다. 헌법은 권력의 도구가 되어 변질되었고, 국민은 여전히 부관심하다. 그 사람 때문에 반짝 헌법과 법에 관심가지고 있는 건 아닐런지. 시간이 지나면 다시 국민들은 각자 제갈 길을 갈 가능성이 크다. 


영애, 각하, VIP 이런 단어는 최극까지 우리가 사용하지 않았던 단어였다. 2012년 이후 등장한 신조어 같은 단어들, 그것은 그 사람을 지칭하는 단어이고, 그 사람을 높이는 단어이다. 그들은 그걸 쓰는데 있어서 주저하지 않았고, 그 사람은 당연히 자신의 것인양 어색하지 않고 사용했다. 아니 그것을 사용하지 않는 이들에게 응당한 댓가를 지불하였다. 국민과 그 사람의 이질적인 횡보, 그 사람은 국민이 위태롭고 불안한 순간, 국내를 떠나 국민의 혈세를 이용해 해외 순방길에 나섰다. 그리고 국민의 우매함을 증명해 내고야 말았다. 국민은 자신의 선택에 대해 후회하고 있지만, 힘이 없으며, 잘못된 지도자를 뽑은 그 댓가를 고스란히 치루고 있다. 세상은 법을 어는 자와 법을 모르는 자로 나뉘고 있으며, 국가는 국민의 기본권을 지켜주지 않는다는 사실을 국민은 뒤늦게 깨닫게 된다. 변호사, 국회의원, 비서실장, 민정수석, 국무총리,그들의 존재 이유는 국민이 아니라 그 사람이다. 그 사람을 위해서 존재하였고, 그 사람의 손과 발이 되었다. 그리고 한 나라를 망쳐 놓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