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이님, 저랑 살 만하신가요? - 10년차 집사이자 수의사가 말하는 반려묘와 삶을 공유할 때 살펴야 할 현실 반려 팁
이학범 지음 / 팜파스 / 2017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양이를 키웠습니다. 아주 작은 고양이었고 나비였습니다. 키우던 노란빛깔 코숏은 그렇게 1년이 채 되지 않아 이유없이 세상을 떠났습니다. 펫로스가 뭔지 그때 알았습니다. 우울증과 무기력증, 귀여움과 관심, 사랑을 주고 떠난 새끼 고양이는 주인이 제대로 챙겨주지 못해서 그렇게 떠나고 말았습니다. 이 책을 읽게 된 것도 그런 이유였습니다. 다음에 고양이를 다시 키운다면 그 고양이는 잘 키우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고양이의 습성이나 본능을 모른채 고양이를 키우는 바보같은 짓을 하고 싶지 않아셔입니다.


저자 김학범씨는 수의사이며, 새끼 길고양이 루리와 동거동락하고 있습니다. 이제 10살이 된 루리는 노령묘에 해당됩니다. 이 책은 고양이를 처음 키우는 사람이나, 고양이를 키우려는 이들에게 깁잡이 역할을 합니다. 고양이는 어떤 성향을 지니고 있는지, 반려견과 반려묘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수의사의 시선에서 쉽게 설명합니다. 특히 반려견과 반려묘를 함께 키우는 이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고양이는 사람보다 시력이 낮습니다. 하지만 움직이는 물체를 관찰하는 동체시력은 사람보다 더 좋습니다. 사냥을 좋아하는 육식동물 고양이의 대표적인 특징이며, 고양이는 따뜻한 곳을 좋아하지만, 뜨거운 음식은 싫어합니다. 루리는 삼색고양이며, 암컷이고, 코숏입니다. 새끼 때부터 데려다 키운 고양이, 이젠 노령묘가 되어서 조금씩 여기저기 아플 수 밖에 없습니다. 레이저 포인트를 쏘아도 루리는 반응하지 않으며, 밥도 평소보다 적게 먹습니다. 또한 관절에 무리가 가기 때문에 행동도 꿈뜹니다.


사람의 혈액형은 보통 4가지로 나뉩니다. 개의 혈액형은 더 복잡해서 13가지입니자. 고양이는 A형,B형,AB 형으로 나뉘며, AB 형은 극소수입니다. 고양이 수혈을 담당하는 곳이 있으며, 민간 업체가 그 일을 도맡아 하고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고양이와 개의 특성은 다르며, 고양이가 아프면 치료법 또한 달라집니다. 자칫 개에 젹용되는 치료법을 고양이에게 그대로 적용하다간 큰 일이 납니다.


우리가 가지는 고양이에 대한 편견이 있습니다. 고야이는 전염병을 옮기는 동물이라고 생각하며, 지저분하고, 재수 없다는 생각을 할 때가 있습니다. 고양이에게 밥을 주는 캣맘에 대한 사회의 불편한 시선, 하지만 중요한 것은 동물에 대한 배려입니다. 영등포구청은 고양이를 배려하는 정책이 있으며, 고양이가 정기적으로 식사를 하도록 도와줍니다. 길고양이 돌보미는 캣맘이 해야 하는 게 아니라 지자체에서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저자는 그런 측면에서 길고양이 TNR 사업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TNR 사업이란 길고양이를 포획해서 중성화를 시도한 뒤 다시 놓아주는 것입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 길고양이 개체수를 조절 할 수 있고 인간이 공존할 수 있는 길이 열립니다.


고양이는 상당히 유연합니다. 높은 곳에서 떨어져도 그게 다치지 않습니다. 하지만 반려묘를 키울 땐 고양이의 습성을 조심해야 합니다. 갸르릉 걸히는 고양이는 집에서 스크레치를 하고, 사람에 비비면서 영역 표시를 합니다. 고양이 집에 있을 때 고양이는 안정감을 느끼고 평안해집니다. 여기서 고양이는 창문에서 햇빛을 받는 경우가 있는데, 졸다가 밖으로 떨어지는 상황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때로는 새가 집 창문 근처로 올 때 고양이는 새를 잠재적인 적으로 여기고 붕 날아갑니다. 그러다가 높은 곳에서 바닥으로 떨어지는데, 크게 다칠 수 있기 때문에 반려묘를 키우는 집은 방충망은 필수입니다.


고양이에 대한 다양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그리고 고양이는 인간과 같은 포유류입니다. 그래서 꿈도 꾸고 새끼에 대한 모성애도 남다릅니다. 이갈이를 하는 고양이,  하지만 고양이도 결국 삶과 죽음에서 자유롭지 못합니다. 팻로스를 마주 보아야 하는 고양이 집사의 마지막 운명, 그걸 잘 이겨내야 한다는 걸 이 책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