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학자처럼 생각하라 -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는 것, 그리고 다가올 미래
세실리 사머스 지음, 이영구.김효원 옮김 / 골든어페어 / 201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어는 개념을 품고 있으며, 의미를 품고 있다. 그래서 독특하고 개성을 가지고 있다. 특히 언어에 있어서 시간에 대한 개념은 개성과 의미를 함께 가지며, 우리 삶을 지배한다. 책을 읽으면, 어떤 이는 현재에 대해 말하고 , 어떤 책은 미래에 대해 말한다. 현재에 충실한 삶을 살라고 하는 사람과 미래를 말하는 사람은 입장차이가 분명하다. 서로의 입장차이는 때로는 독자를 혼란스럽게 하고, 그 안에서 갈팡질팡하게 된다. 현재를 선택하는 것이 옳은지 , 미래를 선택하는지 몷은건지 우리 스스로 정확하게 말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책은 책 제목에 드러나고 있듯이 미래에 대해 말하고 있으며, 우리 사회의 변화는 왜 일어나고 있으며, 우리 삶에 작용되는 변화에 대해 설명한다.


현재에 안주하면 도태한다. 도태하면, 실패할 수 있다. 수많은 기업이 과거의 성공에 취해 현재에도 성공할 거라는 착각에 빠져, 실패가 눈앞에 보이는데도 멈춰있다. 기업 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곳곳에 그런 상황이 벌어진다. 수많은 사건들은 과거의 행동이 반복되면서, 그것이 심각한지 모른채 똑같이 행동하기 때문이다. 최근 일어난 경남 거제에서 대형 크레인이 쓰러져 많은 희생자가 발생한 이유도 여기에 있다. 서로가 반복된 행위로 인해 누군가의 실수는 큰 파장을 불러 있으키며, 일련의 상황은 조선소 작업 중기와 함께 수주 물량 에 있어서 자질을 빚게 되었다.


변화를 주도하는 네가지 힘은 자원,기술,인구, 거버넌스(Governernance) 이다. 여기서 기업의 거버넌스는 국가 경영과는 다른 의미로 쓰여진다.수동적이면서,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데 있어서 공동 작업을 할 때,각자 이해관계가 충돌한다. 그것을 소통을 통해 문제 해결하는 걸 거버넌스라 부르고 있다. 거버넌스가 마지막에 등장하는 건 그것이 인간이 사용하는 도구이기 때문이다. 명확한 규칙과 역할,책무가 주어지면, 그 틀안에서 조직은 움직이고, 상호 협력한다.변화를 주도 하는 요소중에 하나가 자원이다. 우리가 편리하게 쓰고 있는 많은 제품들은 석유를 기반으로 하는 자원들이며, 석유는 유한하며, 조만간 고갈에 직면하고 있다. 현재 인류가 석유 자원의 대체 자원을 개발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또한 친환경 에너지를 개발하고 우주에 눈을 돌리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인구의 변화.산업 혁명 이전 우리는 수명이 상당히 짧았다. 많은 사람들이 어린 시절에 죽었으며, 구사일생으로 살아남더라도 질병과 사고로 인해 죽어 나갔다. 하지만 산업혁명 이후 인구는 급격하게 증가하게 된다. 인간의 수명이 증가하고, 전세계 인구는 1억은 넘어 10억이 되었다. 그런 과정은 지금까지 이어지고 있으며, 70억에 육박하는 인구를 가진다. 여기서 국가마다 입장차이가 있다. 정부의 정책과 출산률의 변화 속에서 선진국으로 갈수록 출산률은 떨어진다. 사회에서 생산 가능 연령은 점점 올라가고 있으며, 인구의 증가에 따라 제도는 뒤쳐지고 있다. 여기서 인구의 변화는 기업에게 새로운 기회가 된다. 인구 변화로 인해 세상의 트렌드가 바뀌게 되고, 소비자의 요구조건 또한 달라지고 있다. 미래를 바라 보는데 있어서 인구변화는 절대적인 요소가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가술 변화, 과거보다 우리는 더 편리한 삶을 살고 있다. 기술 또한 마찬가지이다. 컴퓨터의 등장으로 인해 우리는 계산기에 의존하지 않게 되었고, 컴퓨터를 활용하면서 문서 작성이나 그래픽 디자인이 가능해졌다. 이렇게 우리에게 기술이 발달하면서, 문화 컨텐츠 또한 달라진다. 교통의 발달과 모바일 의 등장, 인공지능과 로봇이 등장하면서 새로운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인간에게 창의성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된다.창의성을 기르기 위해서 '쏟아붓고 휘젖기', '놀면서 창조하기' 기법이 있다. 기술적 한계가 극복되면 우리는 새로운 것을 요구하고, 새로운 기술과 아이디어는 우리 삶을 바꾸게 된다.


미래를 내다본다 해서 우리가 미래를 정확하게 예견할 수는 없다. 맬서스가 과거 인구론을 통해 미래의 상황을 예측하였지만, 그의 이론의 일부분이 틀린 것 또한 마찬가지이다. 전문가라 하더라도 인간의 행위라는 절대적인 변수를 모두 예측할 수 없으며, 때로는 실패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누군가는 미래 예측을 시도할 것이며, 그것이 맞아 떨어질 때 그것은 우리 사회의 변화를 야기하며 돈이 된다. 지금 우리 사회는 미래 예측의 실패에 대한 두려움보다 미래 예측 실패를 통해 점점 더 성공에 가까워질 필요가 있다. 미래학자처럼 예측하고, 창의적인 생각을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를 발견하는 것, 그 아이디어에 대한 거부감이 사라지고 세상 사람들이 받아들이면, 그것이 돈이 되고 기회가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