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JOY 기쁨의 발견
달라이 라마 외 지음, 이민영 외 옮김 / 예담 / 2020년 2월
평점 :
판매중지


<JOY 기쁨의 발견>을 읽으면서 나 자신의 부족한 점이 무엇인지 깨닫게 됩니다. 나의 부족한 점은 나의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나의 장점을 받아들이고, 나의 단점과 결점을 받아들이는 것, 내 앞에 놓여진 상황을 받아들이는 연습이 부족했던 겁니다. 받아들임으로서 나 자신은 평온해질 수 있으며, 행복과 기쁨을 유지 할 수 있는 것입니다. 또한 받아들이는 과정에서 자신의 생각과 관점을 넓고 크게 바라보게 되고, 이해와 공감을 통해 세상을 바라보게 됩니다. 그것이 바로 나에게 주어진 삶의 의미를 찾아가는 과정입니다.


달라이라마 메시지 안에는 우리의 행복의 원천에 대해 돌아보게 됩니다. 왜 우리는 행복하지 않고, 불행으로 나아가는가. 그건 우리 스스로 삶 속에서 죽음에 대해 내려놓지 못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죽음을 거부하는 삶을 추구하면 마음속 두려움을 느끼게 되고, 부정적인 에너지를 지속적으로 유지하게 됩니다. 삶은 밑바탕에 숨어있는 두려움의 원천이 분노와 질투로 이어지고 있으며, 누군가에게 자신의 감정을 표출하게 되는 겁니다. 달라이 라마는 이런 우리의 부정적인 에너리를 만드는 것들에서 벗어나 사슬을 끊어 나가야 하며, 타인과의 관계 속에서 기쁨을 얻을 수 있고, 행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가끔 그런 생각햇습니다. 과거보다 더 좋은 세상에 살고 있는데 왜 우리는 행복하지 않은 걸까. 그런 생각은 꼬리에 꼬리를 물고 답을 얻지 못한 채 방치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행복하지 못한 것은 우리의 행복은 물질적인 문화를 통해서 얻으려 하고, 기쁨을 추구하려 들기 때문입니다. 물질에 대한 집착과 소유에 대한 욕심, 필요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소유욕, 그것이 나 자신의 삶의 불행의 연결 고리를 끊어내지 못한채 내 앞에 놓여진 것에 대해서 삶의 의미를 찾지 못하고 살아가는 것입니다. 달라이 라마의 대담 속에서 언제 어디서든 기쁨을 찾아내고 그걸 느끼며 살아간다면 행복해질 수 있으며, 두려움과 불안과 멀리 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야 나 스스로 지속적인 행복을 누릴 수가 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 많은 걸 생각하게 됩니다. 내 앞에 놓여진 고통과 슬픔,아픔에 대해서 어떻게 바라보고 있는지, 나는 어떤 삶의 자세를 추구해야 하는지 찾아가게 됩니다.자기 중심적인 생각에서 벗어나 베풂을 실천하고, 명상을 통해 자신의 마음을 다스린다면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얻게 되고, 나 스스로 주변 사람들과 그 행복을 나눌 수 있다는 걸 이 책을 통해서 깨닫게 됩니다.또한 그 과정에서 나는 가른 사람들에게 용서할 수 있는 힘을 가지게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