된다! 블로그 & 포스트 - 오늘 당장 시작하는 네이버 마케팅! 구체적으로 도와주는 책: 잘 된다! 시리즈
황윤정 지음 / 이지스퍼블리싱 / 2016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HTML 4.0 에서 HTML 5.0으로 이행되면서, 홈페이지를 이용한 마케팅보다는 네이버나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티스토리를 이용한 마케팅이 더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직접 홈페이지를 운영한다면 웹에 대한 전문지식이 필요하며, 서버 비용이나 업그레이드 비용이 추가로 들어갈 수 밖에 없다. 여기에 다양한 브러우저에 맞춘 홈페이지 구현이 함께 요구된다. 하지만 네이버 자체의 블로그 운영은 무료이며, 특별한 기능이 필요한 용도가 아니라면, 네이버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은 여러모로 장점이 많다. 특히 네이버 블로그가 스마트 에디터 3.0으로 바뀜으로서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 되었다. 별도로 포토샾이나 포토스케이프가 없더라도 사진을 자르거나 필터, 모자이크,보정과 같은 기초적인 사진 편집이 네이버 블로그 자체에서 직접 할 수 있다.


이처럼 네이버 블로그를 잘 활용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이 책은 쉽게 설명하고 있으며, 네이버 블로그를 오래 운영함에도 불고 하고 내가 모르는 기능들이 곳곳에 숨어 있었. 나의 경우 웹에 대한 상식이 있고, 네이버 블로그 운영 뿐 아니라 기본적인 포토샾 사용이나 동영상 편집을 할 줄 알기 때문에 이 책에서 설명하는 기초적인 웹 지식보다는 네이버 블로그 안에 숨어있는 여러가지 고급 기능에 대해 눈길이 갔다. 내 블로그를 어떻게 하면 검색 상위에 배치할 수 있는지 키워드 지정방법이 눈길이 갔다. 검색 최적화 기능을 활용하면, 내 블로그에 더 많은 사람들이 찾아 올 수 있으며, 검색이 반영되지 않을 땐 웹마스터를 활용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와 네이버 포스트의 차이를 알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는 인맥 중심 SNS 이며, 네이버 포스트는 하나의 주제에 맞는 컨텐츠를 제공하는 주제 중심 SNS 이다. 그동안 다양한 네이버 포스트를 접해 왔음에도 그걸 정학하게 인지하지 못하고 있었다. 여기서 네이버와 다른 SNS 와 연동 방법이 눈길이 갔으며, 네이버 블로그에 올린 글이 동시에 트위터나 페이스북,티스토리에 같이 올라갈 수 있는 방법도 자세히 나오고 있다. 특히 키워드 분석 방법, 위젯 활용법, 내 블로그 방문자 분석, 통계를 활용한 블로그 표본 조사 라던지, 방문자를 끌어올수 있는 방법이 자세히 나오고 있다. 또한 유료 도메인을 직접 사서 블로그와 연결시키는 포워딩 기능도 쉽고 자세히 알 수 있다.


이렇게 블로그 운영하면서 중요한 것은 바로 저작권 문제이다. 개인적인 용도로 사진이나 텍스트를 활용하는 경우에는 저작권에 저촉되는 경우는 많지 않다. 하지만 상업적으로 이용하는 경우 사진 하나가 자칫 법적인 문제 소지가 생길수 있다. 상업적으로 활용가능한 무료이미지를 구하는 법이 나오고 있으며, 블로그 운영하면서 생길수 있는 실수를 사전에 방지 할 수 있다.


네이버 블로그는 사실상 폐쇄적인 형태로 되어 있다. 네이버 블로그 검색은 네이버에서만 가능하며, 구글을 통한 검색은 현재 막혀 잇느 상황이다. 네이버는 바로 국내용 검색엔진이며, 브로그의 형태는 가로 크기는 966픽셀로 고정되어 있다. 블로그의 첫인상을 좌우하는 상단 이미지 또한 최대 300px 이다. 이런 네이버 블로그가 가지는 한계에서 벗어나는 방법으로 스킨활용법이 있다. 네이버 자체에서 제공하는 스킨을 이용하거나 아이템 팩토리에서 주는 블로그 스킨을 활용해 내가 원하는 블로그 운영, 레이아웃 변경이나 계절에 따라 블로그의 분위기를 바꿀 수 있으며, 블로그를 오래 운영하는 사람이라도 놓치고 있는 사소한 부분들이 일목요연하게 정리되어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