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산력 마스터 8권 초등 3학년 자연수의 곱셈과 나눗셈 중급 - 수학에 대한 자신감 즐깨감 연산 시리즈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엮음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6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어릴 땐 주산과 암산으로 덧셈과 뺏셈,곱셈과 나눗셈을 했다. 산수와 수학의 기초가 되는 사칙연산, 초등학교 3학년이 되면 사칙연산은 점점 어려워지고 복잡해진다. 덧셈과 뺄셈을 바탕으로 자신이 익힌 구구단을 활용해 복잡한 계산을 하는 것, 특히 곱셈이나 나눗셈은 초등학교 3학년에겐 조금 힘겨움으로 나타난다. 하지만 주변에 수학을 잘하는 사람이 있다면, 수학의 기초가 되는 사칙연산을 쉽게 할 수 있으며, 수학에 자신감이 생겨난다.


이 책은 초등학교 3학년에게 필요한 곱셈과 나눗셈이 나와 있다. 계산력 마스터 8권은 <세자리 X 한자리>,<두자리 X 두자리> ,<두자리/ 한자리> 계산 방법이 나와 있으며, 곱셈의 경우 올림에 조심해야 하며, 나눗셈의 경우는 몫과 나머지를 정확하게 계산해야 한다. 처음에는 쉬운 곱셈 계산법에서 올림이 없는 곱셈, 올림이 있는 복잡한 곱셈으로 바뀌게 된다. 특히 초등학교 3학년에게 있어서 곱셈 계산할 때 올림을 빼먹는 경우가 종종 생기기 때문에 올림이 있는 곱셈법은 어려울 수 밖에 없다.특히 곱셈계산은 다 맞았는데, 올림을 빼먹어서 틀린 경우 그 기분은 이루 말할 수 없다.


암산을 이용하여 곱셈을 할 때는 보통 가로로 계산을 한다. 하지만 지금의 초등학생의 곱셈법은 세로로 계산을 한다. 가로로 계산하는 것과 세로로 계산하는 것의 차이는 정확도와 속도이다. 곱셈 계산할 때 구구단을 정확하게 기억하지 못해서 틀리는 경우보다 올림을 빼먹음으로서 틀리는 경우가 더 많으며, 많은 아이들이 그걸 놓치고 있다. 이 문제를 바로 잡아줘야 하는 것은 학원이나 부모님이며 아이에게 꼼꼼하게 가르쳐 준다면, 아이 스스로 숫자 계산에 자신감이 생길 수 있으며, 사소한 문제로 틀리는 경우가 사라지게 된다.


페이지 24페이지에서 눈길이 가는 것이 134X2,와 327X3이다.134X2의 계산의 특징은 올림이 없는 곱셈이며, 바로 268이라는 답이 딱 나오게 된다. 하지만 327X3는 올림이 하나 등장한다. 이런 경우 두개로 나누는 계산법이 필요하며, 300X3과 27X3을 분리해 계산에 합치면, 계산하는데 있어서 실수를 방지할 수 있다. 그렇게 계산하여 나온답은 900+81=981 이 나오게 된다.


초등학교 아이에게 언제나 버거운 두자리 곱하기 두자리 계산법.. 페이지 46에 나오는 31X17을 계산할 때 아이들은 30X10+30X7+1X10+1X7 =300+210+10+7=527 로 보통 계산한다. 이렇게 계산할 경우 4번의 계산 과정을 거치게 되며, 한번의 실수는 바로 틀린 답이 도출된다. 이 계산법에서 31X17을 네번이 아닌 두번으로 나눠서 계산하는 방법을 익힌다면 쉽게 계산할 수가 있다. 31X10 + 31X7 = 310+217=527 로 계산하면, 네번을 두번으로 줄일 수 있으며, 복잡한 수식을 간단하게 계산할 수 있다.


수학은 논리적이며, 때로는 복잡한 학문이다. 우리 주변에 수포자가 많은 것은 수학이 어려워서가 아닌 복잡한 수학을 단순하게 만드는 요령이 부족해서 그런 건 아닐런지, 복잡한 사칙연산을 쉽게 푸는 방법만 알고 있어도 수학에 대한 자신감은 생길 수 있다.그러면 스스로 수학과 친밀함을 느끼며,틀려도 괜찮아 다시 하면 되지라는 생각을 가지면서 수학에 접근하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