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계약론 - 쉽게 읽고 되새기는 고전, 한국출판문화산업진흥원 청소년 권장도서 선정 클래식 브라운 시리즈 5
장 자크 루소 지음, 김성은 옮김 / 생각정거장 / 2016년 12월
평점 :
품절


독서를 하면 내가 읽은 책의 기준은 나의 삶이 기준이 된다. 그건 고전이던 소설이던 자기계발서이던 내가 읽는 모든 장르의 독서에는 내가 머무는 곳, 내가 사는 현재의 상황과, 국가, 사회, 날씨 등등, 나에게 영향을 주는 모든 것이 독서의 이해  기준되며, 그 안에서 나에게 익숙하고 눈에 보여지는 것은 쉽게 이해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는 어렵게 이해한다. 장자크 루소의 <사회계약론> 또한 마찬가지이며, 대한민국이라는 내가 머무는 곳과 관련될 때, 장자크 루소의 생각과 철학에 대해 좀더 깊이 있게 다가간다..


실제 장자크 루소의 <사회 계약론>은 어렵다. 하지만 이책은 일반 대중들에게 쉽게 쓰여진 책이며, 첫 머리에 지식인에 대해 나오고 있다. 책에서 묻고 잇는 것은 우리 사회에서 지식인, 좀더 구체적으로 엘리트 지식인은 우리 사회를 바꿀 것인가였다. 장자크 루소도 돌아보면 지식인이며, 그의 생각이 담겨진 <사회계약론>은 그가 죽은 뒤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는데 있어서 큰 영향력을 행사하였으며, 절대 왕정 국가였던 프랑스가 프랑스 공화국으로 바뀌면서 프랑스의 정치와 법, 제도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하지만 이런 경우는 흔하지 않다. 대한민국만 하여도 우리가 생각하는 지식인들은 돈의 노예가 되었으며, 자신의 성공과 출세의 수단으로 만들려 하고 있다. 최근 보았던 청문회에 출석한 이들 중에는 바로 우리가 알고 잇는 엘리트 지식인이 눈에 뛰었고 그들의 수준과 생각이 어떤지 확인할 수 있었다.그들은 지식인이지만 지식인으로서 사회에 이이익이 되는 것을 찾아 나서기 보다 자신의 개인적인 이익만 추구하였다.책에서 언급하는 일반의지와 개별의지 중에서 일반의지는 우리가 만든 사회와 사회 구성원의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며, 개별의지는 바로 하나의 살회에서 자신의 개인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것이다.


  법은 일반의지가 행동으로 옮겨지도록 설명해 놓은 것이며, 그것에 벗어날 때 법에 의해 처벌받게 된다.  인간은 자연에서 사회로 이향되면서,자유와 권리를 사회에 넘겨 주었으며, 그 대신 사회의 힘을 얻게 된다. 여기서 사회의 힘이란 자신을 보호하고 지키는 힘을 의미한다. 인간이 약한 존재가 되었기에 사회의 필요성을 마주하였으며, 인간은 사회를 형성하는 가운데 사회와 계약했던 것이다. 그것을 루소는 말하고 있으며, 우리 인간 사회에서 보여지는 사회의 형태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이 책에는 법에 관한 이야기가 많이 등장한다. 사회 계약이러는 것을 이해하려면 법을 이해해야 하고, 법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정치를 마주하게 된다. 우리는 정치적 행위를 통해서 사회 구성원의 개별의지를 일반의지로 바꾸고 있으며, 그 일반 의지를 법의 형태를 통해서 보여주고 실천하게 된다. 여기서 우리의 정치와 법 중에서 입법권을 잃으면 국가가 사라진다는 것을 알 수 있으며, 그 대표적인 경우가 1910년 8월 29일 일본의 강압에 의해 이루어진 한일병합이라는 사실을 저자는 말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