없어도 괜찮아 - 욕심 없는 부부의 개념 있는 심플 라이프
김은덕.백종민 지음 / 박하 / 2016년 11월
평점 :
절판


이 책을 읽게 되면 나의 삶은 어떤지, 내가 속한 사회는 어떤지 되돌아볼 수 밖에 없다. 내가 속한 사회의 테두리에서 내가 선택하고 내가 결정하는 것에는 무언가 틀이 있으며, 그것을 선택하고 결정내리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한다. 특히 자본주의 사회에서 물질과 소유 편리함은 인간의 욕망과 본성을 부추기고 있으며, 점점 더 우리가 불안함과 걱정을 야기시키는 것은 아닌지 되돌아 보게 만든다. 이 책은 그런 우리 삶을 되돌아 보면서, 미니멀스런 삶이 어떤 건지 말하고 있으며, 덜 소유하고, 덜 소비하면서 살아도 우리에게 큰 불편함이 없다는 것을 알려주고 있다.


김은덕씨, 백종민씨 부부. 두 부부는 글쟁이 부부로서 직장과 조직의 테두리 속에서 살았. 하지만 그런 삶에 염증을 느끼고, 조직의 테두리에서 벗어난 삶을 추구하면서, 세계여행을 떠나게 된다. 낯선 곳에서 낯선 경험을 하면서 느낀 것은 우리가 너무 많은 것을 소유하고 있으면서, 소비하면서 불행하다는 것이다. 여기서 이 책은 그런 불행의 실체에 대해서 질문을 하게 된다. 많은 것을 가지고 있는데, 왜 불행하고, 불안하고, 걱정하는 삶을 살고 잇는 것인지. 정말 행복한 삶을 살기 위해서 우리는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 그 답에 대해서 자신들의 삶을 그대로 보여주고 있으며, 소유하지 않는 적당한 삶이 어떤 건지 말하고 있다.


불편하고, 적게 가지고 있는 삶을 살아가는 것, 그런 삶이 때로는 가능할지 의구심이 들기 마련이다. 여기서 누군가 그런 삶을 살고 있다면, 그들이 행복한 삶을 보여준다면, 나도 그렇게 살아볼까 생각하게 된다. 돈과 시간의 자유로움에 벗어나지 못하는 삶을 살아가는 우리들에게, 돈과 시간에 자유로워지고 싶어하는 김은덕씨,백종민씨 부분의 삶은 우리에게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다. 그들이 보여주는 하나의 표본이 우리에겐 새로운 행복으로 나아가는 길이 될 수가 있다.


TV 없이 살기, 냉장고 없이 살아가기,시계 없이 살아가는 것. 이런 것이 때로는 우리에게 불편할 수도 있다. 하지만 이것을 내려 놓는다면 우리 마음 속에 숨어있는늕 불안함과 걱정을 내려 놓을 수가 있다. 냉장고가 없음으로서 채우고 쌓아두지 않게 되고, 음식을 버리지 않게 된다. 그렇게 살아가면 살아가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것만 가지게 되고, 그것에 대한 가치를 느끼면서 살아갈 수 있다. 쌓고 채우면서 살아가기 때문에 우리는 그것에 대해서 기억하지 못하고 소중함을 느끼지 못한다는 것을 두 부부의 삶 속에서 깨닫게 된다. 책에 대한 소유도 마찬가지이다.


글쟁이로서 살아가는 부부에게 TV가 없음으로서 시간의 자유가 생기고, 시간의 공백이 만들어진다. 늦게 일어나도 누가 머라고 하지 않고, 바쁘지가 않는 것이다. 자유로운 삶, 나를 위한 삶이란 바로 여기에 있는 것이며, 책을 읽고 , 책을 정리하는 것 또한 마찬가지였다. 자신에게 정말 필요한 책을 제외하고, 책을 소유하는 기준이 두 부부에게 있다. 30일 이내에 읽지 않는 책은 선물로 주고, 읽은 책은 다시 팔거나 다른 사람에게 주는 것이다. 어쩌면 그렇게 살아감으로서 읽은 책에 대한 기억들, 다시 보고 싶어하는 아음을 샘솟게 하는 건 아닌지, 우리 사회는 소유하지 않아도, 다른 대안이 많이 존재한다. 가까운 곳에 도서관이 있고, 택시나 버스,지하철이 있다는 것, 조금 불편하게 살아도 우리 삶 그 자체에  큰 변화가 없음을 두 부부의 미니멀한 삶을 통해서 깨닫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