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은 유일한 존재입니까? - 홀로 파는 사람, 모노폴리언
이동철 지음 / 프롬북스 / 2016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업이나 장사를 하는 사람은 시장조사, 마케팅을 한다. 이 두가지를 하는 이유는 투자를 하면, 수익을 얻을 수 있는지, 얻을 수 없는지 확인하기 위함이다. 이 두가지 규칙을 깬 인물이 스티브 잡스였고, 애플은 그 전통에 따라 제품을 생산, 소비자에게 제품을 선보였다. 그들이 그런 전략을 취할 수 있었던 건 애플에서 생산해낸 제품을 소비하는 고객이 항상 존재했고 열광했기 때문이다. 또한 기업마케팅과 시장조사를 하는 이유는 바로 고객점유율을 높이기위함이며, 안정적인 수익을 지속적으로 창출하기 위함이다.

이 책에서 말하는 '유일한 존재'는 바로 독점 기업과 독점 제품을 말한다. 과거의 석유재벌 록펠러가 석유 시장을 독점적으로 운영해 거대한 부를 얻었다면, 지금은 반독점 법 규제로 인하여, 그 때의 그런 독점 방식은 불가능해졌다. 다만 소비자의 욕구와 목적을 충족 시키면서 자발적인 독점이 형성 되도록 기업은 합벅적인 독점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그건 IBM 에서 MS 로 컴퓨터 시장이 옮겨 가면서 MS가 웹브라우저 시장을 독점하고 소비자로서는 운영체제 선택의 기회를 차단한 것처럼, 우리 사회 곳곳에는 여전히 독점적 권리를 누리는 곳이 현존하고 있으며, 그들은 많은 수식을 창출하고 있다.

대전하면 떠오르는 가게가 있다 성심당이 바로 그 대표적인 가게이며, 대전의 명물로 자리 잡고 있다. 대전에 수많은 빵집이 있음에도 그곳은 항상 문정성시를 이루고 있으며, 대전 사람들 뿐 아니라 전국 각 지역에서 주문하고 있다는사실이다. 실제 그 빵을 먹어보지 못한 사람도 성심당 빵이 어떤 맛인지 궁금하게 되고, 그들은 책에서 언급하는 독점적인 권리를 지금까지 누리게 된다.

석유재벌 록펠러 이전에 고대 그리스의 탈레스가 있다. 그 당시 가난하게 살았던 탈레스는 다른 사람들이 생각하지 못한 올리브 짜는 기계에 눈길가게 된다. 다른 사람들이 올리브 생산에 집중할 때 탈레스는 올리브 짜는 기계를 독점하게 된다. 가정마다 올리즈 짜는 기계를 비싼 가격에 사들였던 탈레스.. 그들은 너도나도 올리브 짜는 기계를 탈레스에게 팔았고, 탈레스는 독점적 지위를 누리게 된다. 결국 올리브 기계를 비싸가 팔았던 그들은 올리브를 짜기 위해서 탈레스에게 더 많은 돈을 지불할 수 밖에 없었으며, 탈레스는 그들을 이용해 독점적 권한을 얻게 된다.

책에는 변방이라는 개념이 독점적 권리를 누릴 수 있다 말한다. 남극과 북극 에베레스트를 정복한 사람들은 영국이나 미국 등 전세계 중심 국가가 아닌 변방 국가 출신 사람들이 도전했고 정복했다고 설명한다. 또한 대한민국 해남에 사는 농민의 일화를 들면서 그들이 그 지역을 떠나지 못하는 그 이유는 변방이라는 브랜드가 가지는 특별함 때문이다. 해남이 가지는 땅끝마을이라는 브랜드, 같은 작물이라도 '땅끝'을 붙이면, 특별해지고 소비자의 이목을 끌게 된다.

넥센을 처음 야구 기업으로 인식했던 나에게 넥센이라는 기업이 타이어 전문 기업이라는 사실을 이 책을 통해 알게 되었다. 그들은 금호 타이어 , 한국 타이어에 비해 수요가 적었고 신생기업이다. 하지만 그들은 타이어업계에 있어서 틈새 전략을 취했으며, 남들이 미쳤다 소리 들을 정도로 공격적인 투자를 하게 된다. 그들은 땅값 비싼 경남 창녕에 거대한 공장을 세웠으며, 하이브리드 자동차에 대비한 특별한 타이어를 그곳에서 생산한다. 처음 적은 수익을 가졌던 넥센의 매출은 점차 높아졌으며, 금호 타이어와 한국 타이어를 위협하게 된다. 넥센이 가진 열세를 그들은 또다른 전략을 취함으로서 독점적 권리를 누리게 되었고, 타이어 업계의 빅3가 되었던 것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내 주변에 독점적 권리를 누리는 곳이 어디 있을까 찾아보게 된다. 대부분 먹는 장사를 하는 곳이며, 지역 명물로 자리잡고 있다. 그들이 가진 차별화 전략과 독점적 권리는 사람들의 호기심을 끌어당기고 있으며, 방송매체와 언론은 그들을 이용해 맛집이라는 또다른 코너를 만들고 있었다.  또, 각지역마다 축제가 있는 이유도 그 지역의 특산물을 홍보함으로서 전국의 수요를 창출하기 위함이며, 독점적 위치를 선점하려는데 있다. 저자는 이처럼 독점이라는 형태는 과거에도 있었고, 지금도 있으며, 앞을로 있을 거라는 걸 확인시켜 주고 있으며, 현재 많은 기업들이 합법적인 독점을 누리기 위해 다양한 혁신과 전략을 바꿈으로서 수요와 고객창출을 꾀하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