멈추어야 할 때 나아가야 할 때 돌아봐야 할 때
쑤쑤 지음, 김정자 옮김 / 다연 / 2015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광고 문구 중에 빠름빠름빠름 이라는 문구가 나온다...우리는 어떤 광고인지는 기억을 못하는 사람이 많아도 그 문구만큼은 기억속에 지워지지 않는다...우리는 점점 경제적인 효율적인 그러면서 빠름을 추구하는 세상에 살고 있다...빠른 세상이 오면 우리가 행복해질까 라고 질문한다면 많은 사람들이 고개를 절레절레 흔들지 않을까....세상이 빨라짐으로 인해서 사람의 성격도 급해지고 경쟁에서 도태된 업종은 소리없이 사라지고 있으며 고혈압,당뇨병,심장병,암의 발생도 많아지며 사회적 갈등이 많이 생겨나고 있다.

버스나 지하철이 조금이라도 지체하면 짜증내고 화를 낸 경험을 누구나 가지고 있다..그러한 짜증섞인 우리들의 표정은 옆사람에게도 그대로 전해지며 사소한 것에도 예민하게 반응한다.....물질적으로 풍요로워지고 의학기술의 발다로 인해서 우리들의 수명도 늘어났지만 그에 비례해 행복지수는 제자리 걸음이다...그것은 우리가 점점 편리해지고 빨라지고 여유로움이 사라지면서 인간의 욕망은 증가하는데 거기에 따른 마음의 공허함은 제자리 걸음이며 외로움과 고독함이 증가하기 때문이며 우리가 로또 1등에 당첨되었다 하여고 그 기분은 잠깐이며 점점 더 좋은 것을 원하게 된다..

뺄셈 인생....책을 읽으면서 눈길이 가는 단어였다.....우리의 욕망을 채워나가는 것이 덧셈인생이라면 뺄셈인생은 내가 가진 것들을 하나 하나 내려놓는 것이다....법정 스님의 무소유처럼...하나둘 내려놓으면 여유로워지며 남을 배려할 줄 알게 되고 그동안 안 보였던 것들이 보이면서 행복을 추구할 수 있다...

그리고 행복은 나무의 가지치기와 같으며 나무에 가지치기를 하여도 나무가 살아있는동안 가지는 계속 살아나지만 가지가 무분별하게 자라나는 것을 방지 할 수있는 것는 것처럼 인간의 욕망도 가지치기를 통해 생겨나는 욕망을 계속 생겨 나지만 나의 이익을 얻기 위해 다른 사람의 이익을 가로채거나 환경 파괴를 하는 무분별한 욕망은 억제할 수 있게 된다..우리의 욕망은 이기적이고 탐욕스러운 모습과 함께 인간 세상이 편리하게 발전하는 원동력이 되기도 한다...

책을 읽으면서 무조건 빠름만 추구하기 보다는 내가 가는 길이 제대로 가고 있는지 옆을 돌아보면서 조금 느리게 그리고 여유롭게 살아가는 것이 행복의 첫걸음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그리고 저자가 중국인이라서 중국에 관한 이야기가 많이 나와서 중국의 다른 부분에도 관심을 가질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