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속 한 줄의 힘 - 소소하지만 매일 읽습니다
자기경영노트 성장연구소 지음 / 북스타(Bookstar)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다가 누군가의 삶과 연결되는 지점을 말견하는 재미가 있다.그 지점을 포착하여 내 삶을 가져와 글을 쓴다. 결국 스토리는이렇게 펼쳐진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가 아닌 오롯이 나만의 이야기를 연결하다 보니 한 문장, 두 문장... 한 페이지, 두 페이지가 채워진다. (-77-)

늘 좋은 엄마가 되어야 하고, 좋은 딸, 좋은 ㅇ아내, 좋은 며느리,좋은 선생님,,좋은 사람이 되어야 한다고 배웠다. 그렇게 스스로 좋은 사람이 되려고 자신을 채근했지만, 마흔 중반에서야 '나는 좋은 사람이 아닌데 좋은 사람이 되려고 하니 자신이 내내 만족스럽지 못하였구나' 라는 생각이 즐었다. (-99-)

내게 주어진 시간과 공간 안에서 가치를 만들어 내는 일이 결국 나르 성장하게 해 줄 것이라는 믿음, 그 믿음이 나의 오늘을 더 빛나게 한다. 오늘도 도움이 필요한 학생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 읽고 싶은 책을 잠시 뒤로 하고 나와 대화하고 싶어 하는 아이와 눈 맞추며 미소 지어 본다. (-147-)

하루의 일상을 책으로 시작하는 23명의 작가들이 함께 하고 있었다. 이 책에는 책, 독서의 효용성을 돌아보게 하며,나의 책읽는 습관을 재점검해 볼 수 있었다. 책이란 나의 경험과 타인의 간접적인 경험이 서로 연결된다. 나를 돌아보고,나를 반성하며,나를 성찰할 수 있는 드애 역할을 한다. 어긋난 삶, 돌이킬 수 없는 후회에서, 벗어날 수 있는 내면의 단단한 힘을 얻을 수 있다. 그 삶의 연결 속에서,나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실마리를 찾을 수 있고, 나의 꿈을 하나 둘 셋 , 성장할 수 있다. 누군가 어떤 특별한 도전이나 경험, 성장의 씨앗이 될 수 있는 중요한 사건이나 만남들이 서로 엮이면, 그 과정에서,우리가 요구하는 것을 엉을 수 있다. 물론 책에서, 나의 숨어있는 욕망을 읽고, 나의 가치를 스스로 만들어내면서, 인생에서 최악의 순간에서 극복한 누군가의 삶이 나의 삶에 채워지고 있었음을 인지할 수 있다. 결구 우리의 삶은 행복한 삶과 불행한 삶이 서로 섞여 있었다. 때로는 인내와 기다림이 필요하고, 때로는 당장해야 하는 순발력과 민첩함미 필요할 때가 있다.그 상황에 맞게 나를 바꿔 나가며, 나에게 이로운 것이 무엇인지 찾아내 내 삶의 새로운 경험과 익숙한 경험이 서로 어우러질 수 있다. 독서를 통해서,나와 인연이 될 수 있는 누군가를 찾아낼 수 있고, 책 속에서 나의 멘토를 얻는다. 작가와 책이 서로 매개체가 되는 경우도 있다. 누군가의 색다른 경험이 나에겐 꼭 필요한 경험일 때도 있다.그것이 우리 삶을 풍요롭게 해주며, 나에게 놓여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극복과 삶의 시너지 효과를 형성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