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대로 알자!! 일상생활 개선으로 정복하는 역류성식도염
조주영 지음 / 대한의학서적 / 2023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위산 분비를 증기시키는 대표적인 요인으로 고지방, 고단백, 고칼로리식이있습니다.

음식의 서구화로 한국인의 위산 분비량이 증가했습니다. 또한 자극적인 음식, 과식, 탄산음료, 카페인, 고농도의 알코올이나 흡연도 위산을 증가시키는 요인입니다. (-30-)

좀 더 효과적인 복식 호홉을 위해 478 이라는 숫자를 기억하길 바랍니다. 이는 4초 동안 숨을 참고, 8초 동안 마셨던 숨을 다시 입으로 내뱉어 주는 방법입니다.

수면 전이나 회사 등에서 이러한 호홉법을 수시로 해준다면,스트레스를 제어하고 심신을 편안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78-)

영양소별로는 탄수화물, 단백질,지방 순으로 길어집니다.

음식물의 크기도 관계가 있습니다. 크기는 큰 고기는 소화시키는 데 시간이 걸리며, 얇게 썰어서 섭취하면 비교적 빨라집니다.

또한 조리법에 따라서도 차이가 발생합니다. 간단히 말하자면 날것, 조름, 찜, 구이, 튀김 순서로 소화가 느려집니다. 증상을 가볍게 하기위해서는 소화가 잘되는 음식을 소화되기 좋은 조리법으로 섭취하는 거이 기본입니다. 물론 식재료에 따라 이렇게 조리법으로 섭취하는 것이 기본입니다. 물론 식재료에 따라 이렇게 조리하기 어려운 경우도 있습니다.이럴 때는 소화 효소가 함유된 식품(생강, 매실, 무, 마)을 함께 곁들여서 섭취합니다. 즉, 천연소화제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93-)

다음으로 생활개선입니다. 환자들에게느 위산 역류를 쉽게 일으키는 특정한 습관이 있습니다. 밥을 먹고 난 후 바로 눕거나 , 알코올과 함께 짜고 매운 음식을 야식으로 즐기는 습관 등입니다. 이러한 습관을 근본적으로 개선해야 증상 또한 개선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러한 생활개선은 적절한 복약과 함께 해야 더욱 효과를 발휘할 수 있습니다. (-157-)

건강은 건강할 때 지키라고 했다. 핸대인은 20세기에 비해 풍요로운 삶을 살고 있으며, 먹방문화가 존재한다. 저냑이 되면 야식이 땡기는 것은 그 시간에 누군가 야식을 하고 있다는 정보를 얻고 있기 때문이다. 바로 SNS 에서,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틱톡에 올라오는 야식 먹방은 내 식육을 당긴다. 야식이 과식을 부르는 상황이 일어난다.

더군다나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하는 이유는 위가 너무 자극적인 음식을 즐겨먹기 때문이다. 더군다나 카페인,탄산음료를 즐겨 먹으며, 차문화가 발달하고 있다. 추가적으로 이런 현상이 나타난 이윤, 식사 시간이 짤고, 간단하게 하는 생활습관에 급하게 먹는다. 고지방, 고단백, 고칼로리식 식습관이 반복되고 있으며, 현대인의 회식 문화가 위산 분비르 촉진한다. 현대인의 플랫폼 직업군,배달업, 택배업, 버스종사자, 은행이나 도서관에서 종사하는 직장인은 별도로 점심 시간이 없기 때문에, 급히 먹고,빨리 먹는 것을 미덕으로 삼는다. 스트레스가 발생할 수 밖에 없는 이유, 소화가 되지 않고,더부룩한 상태에서 일을하거나, 일상생활을 하고 있었기 때문이다. 즉 역류성식도염이 있다면,적게 먹고, 식사시간을 늘리며, 가려 먹어야 한다.자연산 소화제인 생강, 매실, 무, 마를 곁들여 먹는 것이 좋다. 암 환자, 여타 환자들이 자극적이지 않는 저염식을 꼭꼭 씹어서, 충분히 소화시켜서 먹는 것과 같은 이치다. 잘 먹고,건강하게 먹는 습관이 나의 건강을 스스로 지킬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