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위 있게 나이 든다는 것 - 행복한 나이 듦을 위해 준비해야 할 것들
김옥림 지음 / 미래북(MiraeBook)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자기 연민이 있는 사람들은 자신에게 아무리 나쁜 일이 일어나도 스스로를 비하하지 않는다. 실패를 하거나 실수를 할 대마다 자기 자신을 다그치면 닥쳐올 어려운 문제들을 극복할 수 없을 것이다." (-6-)

좋은 격려자를 자신 곁에 두는 7가지

인격적으로 모가 나지 않아야 한다. 모가 난 사람은 자신에게 피해를 끼칠 수 있다고 믿어 절대로 격려자가 되지 않으려고 한다.

자신이 하는 일을 열정적으로 하라. 이것은 좋은 격려자의 마음을 사는 가장 확실한 비결이다.

예의를 갖춰 사람을 대하라. 예의가 없는 사람은 아무리 출중한 재능을 가져도 좋은 격려자를 모시기 힘들다. 좋은 격려자는 예의가 없는 이들을 특히 싫어한다,

잘난 척을 하거나 나서서 설치진 마라. 이런 사람 또한 자신에게 피해를 준다고 여겨 싫어한다.

매사에 분명하고 정직해야 한다. 좋은 격려자는 이런 이에게 관심을 기울이고 도움을 주려고 한다.

열심히 공부하는 사람이 되어라. 좋은 격려자는 공부하는 사람을 좋아한다.

함부러 말하거나 자기 멋대로 하지 말아야 한다.좋은 격려자는 이런 사람을 매우 싫어한다. (-67-)

현실을 직시하는 눈 기르기 5가지

현실을 직시하는 눈을 기르기 위해서는 과거에 매이는 일을 절대 삼가야 한다.과거가 아무리 화려했다 해도 이미 지나간 일이다. 지나간 일에 매이면 현실을 직시하는 데 장애가 된다.

시시각각 변하는 사회적 변화에 대해 적응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변화에 따른 적응능력을 기르는데 있어 현실을 바로 보는 눈은 필수이다. 왜냐하면 현시을 정확하게 판단해야 실수를 줄이고 사회적 변화에 부응하기 때문이다.

손에는 책을 들고 귀는 항상 열어두어야 한다.보고 들음으로써 아는 것이 많을수록 남보다 앞서 나갈 수 있고,그로 인해 자신이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체면에 절대 매여서는 안 된다.체면은 현실을 직시하는 데 하등에 도움이 됟지 않는다.체면은 능력을 갉아먹는 벌레와 같다.

아는 것은 힘이라는 말처럼 배우기에 힘써야 한다. 배움이 깊으면 허튼 짓을 하지 않으므로 현실을 바로 보고 판단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 (-153-)

멋지고 품위있게 나이드는 법

나태와 게으름을 경계하라 .나태와 게으름은 자신의 인새을 퇴락시키는 일이다.

자신이 원하는 일을 결정을 다해 하는 것처럼 멋진 일은 없다. 열정을 바쳐 최선을 자하라.

생각하는 것을 마음에만 두지 말고 즉시 실천하라. 생각대로 살면 멋진 인생으로 살아갈 수 있다.

타인과 사회를 위해 자신의 재능을 활용하라. 지금과는 다른 삶을 살게 될지도 모른다.

말 한마디도 행동 하나에도 꿈을 담아 말하고 행동하라. 그 에너지의 기가 자신을 생산적으로 만들 것이다.

좀 더 세련되게 가꾸고, 멋지게 코디하라. 겉모습이 추하면 내면도 추해 보인다.

매사를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즐겁게 받아들여라. 몸과 마음을 활기차게 하라.생각이 젊으면 더욱 멋지게 보인다.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감을 잃지 마라. 당당하고 의연하게 대처하는 모습이야말로 멋지고 강한 신뢰를 준다.

남들이 못 하는 일에 도전하라. 그것이 비록 돈이 되지 않더라도 자신이나 사람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심어줄 것이다.

자신의 삶에 예를 다해 최고로 감사하라. 그것이야말로 당신의 인생에서 가장 멋지고 품위 있는 일이다. (-248-)

현대사회에서 품위는 인격을 대체하는 단어다. 나이가 먹으면, 말을 줄이고, 지갑을 열라고 하느 이유도, 품위 있게 살기 위한 하나의 삶의 원칙이다. 품위있게 살아가기 위해서, 내 안의 추한 부분이나 자세 ,태도를 정리해야 한다. 길을 걷다가 우연히 보는 노상방뇨를 하는 어르신을 보면, 품위있게 나이들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품위는 공중도덕과 연결된다. 올바른 원칙과 가치관, 그리고 삶의 태도와 자세가 중요하다. 품위있게 살아가는 사람을 보면, 내면에 보이는 아우라가 느껴지며,멋있는 코디와 아름다움이 그대로 느껴진다.

형식과 내용이 중요하다. 나이가 먹으면, 젊은 이들에게 민폐가 될 것을 두려워한다. 부족한 공부를 다시하게 되는 이유다. 사회적 트렌드에 맞게 자신을 바꿔 나가면서, 후손에게 무엇을 남길 것인가 항상 마음에 품고 살아야 하는 이유다. 품위 있게 나이드는 사람을 보면, 항상 여유로움과 너그러움이 느껴진다. 때에 따라서,적절한 곳에 그런 이들이 있다. 평소에는 티가 나지 않지만 항상 시선을 사람에게 향하고 있으며, 남들이 신경쓰지 못하는 것을 행긴다.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삶을 무시할 수 없으며, 삶에서 묻어나는 지혜, 습관,태도, 마인드,의지, 사랑과 감사함을 살행한다면, 나 스스로 품위 있게 나이들 수 있으며, 욕심과 탐욕과 거리를 두는 자세와 태도를 견지해야 하는 이유다.소탐대실을 항상 마음에 품고 살아야 하며 건강한 정신과 몸을 유지함으로서, 품위 있게 나이들 수 있으며, 그 사람을 보고 느끼고, 살의 철학을 이해함으로서, 나의 인생 롤모델로 따르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