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를 위한 머니 레슨 - 학교에서도 집에서도 가르쳐 주지 않는 '찐' 돈 공부
샘 베크베신저 지음, 오수원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가 가지는 돈의 액수는 통제할 수 없다.

돈은 신비한 존재라서 충분한 돈이 있는지 없는지 전혀 알수 없다.

돈에 대해 말을 꺼내는 것은 이상하고 잘못된 일이다.(그대하지 못했던 돈 이야기를 지금에서야 쏟아내고 있는 셈이죠. 심지어 아주 부적절한 타이밍에도요!). (-50-)

이 세상에 있는 모든 돈을 다 쓸어 담는다고 해도 저축하지 않으면 부자가 될 수 없어요.여러분의 월급보다 더 많은 금액을 저축하는 훈련을 함으로써 여러분은 경제적 자유를 얻을 수 있어요. 그 금액이 아무리 적더라고요.복리의 마법은 여러분이 저축한 돈에 대해서만 일어난답니다. (-93-)

1.정기적인 용돈:일주일에 한 번 돈은 한달에 한 번 등 일정한 주기로 받는 돈을 말해요.

2. 조건부 용돈 :집안일을 돕거나 학교에서 좋은 성적틀 얻었을 때 받는 특별상처럼 조건을 달성했을 때 받는 돈이에요.

3.혼합 용돈:정기적으로 용돈을 받으면서도 특별히 다른 일을 해 돈을 더 버는 경우를 말해요. (-122-)

피라미드 사긴은 다음과 같이 이루어져요..

  1. 일정액의 돈을 집어넣어 사업에 가입해요.

  2. 사업에 가입한 사람은 다른 사람을 사업에 가입시키라는 지령을 받아요.새로운 가입자들도 모두 돈을 내고 가입해요.

  3. 새로운 가입다가 돈을 내면 기존에 가입한 사람은 그 돈의 일부를 받아요. 대부분은 여러분을 끌어들인 사람, 또 그 사람을 끌어들인 사람, 그런 식으로 계속되는 거예요. (-152-)

세상이 변하면서 노동 환경 역시 계속 변해요.이 책을 읽고 있는 여러분 중 많은 사람은 다가올 미래에 지금은 존재하지 않지만 새롭게 생겨날 직종에 종사하겠지요. 그러니 커서 무엇을 하고 싶은지 아직 몰라도 너무 걱정하기 마세요. 열심히 자신의 기술을 발전시킨다면 언젠가 기회가 찾아왔을 때, 그 기회를 잡는 건 여러분이 될 테니까요. (-174-)

주식이 고위험 고수익 자산임을 기억하세요. 투자 기간을 늘릴수록 위험을 더 많이 감수하는 편이 좋아요. 여러분은 아직 어리고 시간이 아주 많지요. 지난 100년 동안 다른 어떤 유형의 자산도 주식만큼 성장하진 못했어요.부동산도 금도 미술품도 아니에요.기업의 일부를 사다니, 좀처럼 실감 나지 않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이러한 투자야 말로 여러분의 돈을 인플레이션으로부터 안전하게 지켜 주고 여러분의 큰 꿈을 더 쉽게 이루어 줄 수 있어요. (-219-)

조선시대는 사회구조, 신분의 귀천에 대해서, 사농공상이 사회적 가치를 우선했다. 선비과 양반의 사회였고, 농사는 국가의 근간이며, 그 다음은 공업, 상인이다. 돈을 다루는 상인을 천시했다. 하지만 시대가 바뀌고 있다. 돈이 우선이며, 경제적 자유가 삶의 최우선 가치였다. 공부를 잘 하고 싶은 이유, 취업을 하는 이유,좋은 대학에 가고, 인맥쌓기,스펙 쌓기를 하는 이유도 마찬가지다.

10대 청소년에게는 돈공부가 먼저다. 20대 청소년이 유튜브 크리에이터가 되고 싶은 이유도, 유투브 크리에이터가 직접 버는 돈에 있다. 그리고 돈을 모으고,관리하고, 소비와 소득을 항상 기억하고 있어야 한다. 1990년대 저축을 우선했던 우리가,이제 소비를 장려하고 있다.그건 소비가 기업의 투자를 이끌어내고,돈의 건강한 순환을 이끌어내기 때문이다. 그리고 돈 공부는 법과 제도, 경제가 어덯게 돌아가는지 이해하는 경제적 척도,경제적 가치를 이해하는 해법을 제공한다. 환율,금리, 이자, 등에 대해서 공부할 필요가 있다. 학교에서도 집에서도 가르쳐주지 않는 찐 돈공부, 국영수, 높은 점수를 얻기 위한 이론에 치우친 공부가 아닌 합리적인 경제관념을 어려서부터 확립하고, 돈, 경제와 관련된 재테크 투자,주식이나 부동산,가상하폐에 대해 이해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결국 돈 공부는 나의 미래를 결정하고,선택할 수 있는 기준이 될 수 있다. 미래의 직업에 대해 아는 것, 경제적 수단은 나의 직업에 의존한다. 제4차 산업혁명 을 맞이하여, 과거의 직업이 서서히 사라지고 있으며,새로운 직업이 생겨나고 있다. 돈공부 뿐만 아니라 IT 교육,소프트웨어 역량까지 공부하는 것, 10대를 위한 머니레슨의 시작은 돈의 흐름과 경제적 흐름을 이해하고, 돈이 벌릴 수 있는 수단과 도구를 이해하고 학습하는 것에 있다. 재테크를 공부할 때, 재테크 도구를 이해하며, 단기적인 투자와 장기적인 투자를 병행하여, 공부해야 한다. 최근 모 연예인이 주가조작에 연루된 것을 보면, 돈공부가 왜 필요한이 알 수 있다. 경제에 있어서,어리석은 판단을 유보할 수 있다. 돈을 모으기는 힘들어도, 돈이 사라지는 것은 한순간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