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왕의 잔 - 경남 스토리 공모전 대상 토마토문학팩토리
박희 지음 / 토마토출판사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산포 왜관에 위치한 야트막한 구릉지를 몇 개 넘고 숨이 살짝 차오를 즈음, 마치 산기슭에 푹 싸인 듯 나타나는 숲 한가운데 일대에는 유명한 비밀 격투장이 있다.

이른바 주먹깨나 쓴다는 장정들은 다들 한 번씩 거쳐갔다는 혈전의 무대였다. (-11-)

"조선의 분청은 달빛에 비춰보면 그 진가가 달리 보이는 법이지."

이장평은 특유의 너털웃음을 흘리며 맣했다. 도경은 그 말이 좀 엉뚱하다고 생각했지만 그냥 흘려들었다. 이장평은 피곤한지 연신 손으로 얼굴을 쓸어내렸다. 고역부 도공들의 시위로 야간 작업까지 하느라 피로가 쌓인 터였다. (-62-)

도경의 말에 태감은 잠시 생각에 잠겼다가 운을 뗐다.

"그자의 본명은 이평관이네. 한때 관요 최고 사기장이었어."

선조가 즉위하고 10년이 되던 1577년, 조선에서 보내온 조공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것을 트집 잡아 명나라에서는 사신을 보냈다. 조정에서는 백자에 음식을 담아 사신을 대접하는 관례에 따라 관요에 주문을 넣었다. (-102-)

광해군은 그 불사조가 누구인지 점점 궁금해졌다. 양반의 자제가 천한 사기장이 되었다는 것도 믿기지 않는데 그자가 이조판서의 아들이라니, 그것도 정인을 데리고 도망치다가 투석형에 처해졌는데 그런데도 살아났다니, 놀라운 일이었다. 왜관의 노비로 팔려가 경덕진 어기창에서 황제의 마음에 드는 자기를 빚었다는 대목에서는, 광해군과 그 사돈의 팔촌이라는 자가 지어낸 애기겠거니 흘려들으며 혼자 미소를 지었다. (-194-)

이도다완. 차를 따르면 그 투박함이 신비로운 기물이 되고,햇살에 비치면 그 깊이가 우물같은 환상을 불러일으키며 ,자연스러움과 조용함과 청정함이 오롯이 담기는 그릇. (-268-)

산에서 내려온 도경은 일단 이장평의 가마촌으로 갔다. 입장평의 몸 상태가 심상치 않았다. 예순을 바라보는 나이에 소갈증도 앓고 있는데 한뎃잠까지 잤으니 탈이 안 나는게 이상하다며 살림을 봐주는 제천댁이 공연히 도경에게 눈을 흘겼다. 도경도 자신의 탓 같아서 마음이 불편했다. (-336-)

도경이 잠에서 깨어났다. 벽에 등을 기대고 앉았다. 문 밖에 바람 소리가 윙윙 울림소리를 흐리며 산산히 부서졌다. 아주 잠시 꿈을 꾼 것 같았다. 오래 전 이미 다 잊었다고 생각했던 순간들이 도경의 기억을 깨웠다. 소름 끼칠 만큼 모든 것이 또렷이 떠올랐다. 기억들이 칼날을 세워 도경의 심장을 겨누는 것 같아서 고통스러웟다. 심장을 쓸어내리는데 눈물이 쏟아졌다. 꾸역꾸역 눌러두었던 감정들이 일시에 터져 주체할 수가 없었다. (-407-)

소설 『제왕의 잔』는 일본 최고의 국보 도자기, 조선의 막사발, 이도다완에 대해서, 이도다완이 우리의 역사에서, 어떤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지 살펴 보고 있었다.그 당시 조선은 여전히 성리학의 법도에 따라서, 소론과 노론의 당쟁이 발생했던 시기였다. 인조-명종-선조로 이어지는 조선의 치세는 , 일본이 서구와 교류하면서, 새로운 천주교 문물을 받아들이게 되었으며, 일본 스스로 동아시아, 명나라 땅을 치깅 ㅟ해서, 대륙으로 나아가기 위한 군사를 확보하였다. 그들은 조선의 막사발,이도다완이 필요했고,그 이도다완을 만들 수 있는 사기잔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했던 시기다.지금도 그러하지만, 전략자원,전랙기술이 해외로 밀반출되는 것을 법으로 강제하여, 처벌을 하고 있었다. 일본도 마찬가지였고,그들이 조선의 도자기를 확보하여, 도자기를 전쟁 무기를 사들이기 위한 중요한 도구로 쓰여진다.양반 출신 최고의 사기장 도경과 도경의 연인 송연주,그리고 어기창 편수 이장평이 등장하는데, 싱제 조선시대에 현존했던 인물은 조선 출신 도공 이삼평이었고,이 소설에서, 이장평은 이삼평을 모티브로 하고 있다.

즉 일본은 도자기를 만들 사기장을 확보하는 것이 우선이다. 그로 인해 이장평이 사라지게 되고, 어기창의 부관 야오이와 히시다의 딸 아오이는 이장평이 사라지게 된 이유를 푸는 중요한 인물이 되고 있다. 그 당시 조선에서는 천한 직업으로 생각하였던 사기장이지만, 실제로 일본에서는 관요 최고 사기장 에게는 쌀 300석에 사가는 귀한 직업이기도 하다. 실제로 이도다완은 조선시대 당시 3000석의 가치를 지니고 있으며,현재 1000억원에 달하는 귀한 문화재였다. 임진왜란을 도자기 전쟁이라 부르는 이유, 일본이 사기장을 확보하는 데 열을 올렸던 이유가 이 소설에 고스란히 나오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