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린 소통 성공 대화
윤세민 지음 / 글로벌콘텐츠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관계의 기본은 '소통'이다.막히지 아니하고 잘 통함이 소통이다. 뜻이 서로 통하여 오해가 없음을 이른다. 즉 인간관계는 서로 막히지 않고 오해 없이 뜻이 잘 통하는 소통을 지반으로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그러나 현실의 인간관계는 그렇지 못한 경우가 다반사이다. 바로 소통을 기반하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남보다는 내가 앞서고 듣기보다는 발하기 바쁘고, 열기보다는 닫기 때문이 아닌가. 소통이 아닌 불통인 것이다. (-15-)

내 자존감이 중요한 만큼 타인의 자존감도 중요하다. 우선 타인에 대한 시각을 긍정적으로 바꿔라. 상대방의 입장과 의견과 인격을 존중할 때 내 입장과 의견도 존중받는 법이다.그러면서 나와 상대방의 자존감이 함께 성장하는 것이다. 우리는 서로 배려하고 사랑하고 존중하는 이웃인 것이다. (-54-)

바람직한 가정을 이루기 위해서는 많은 역할과 책임이 필요하다. 그것을 부부 사이에 어느 일방이 많이 짊어진다면, 필연적으로 갈등과 다툼이 따르게 마련이다. 서로가 좋아하고 잘하는 우선순위를 정해서 민주적으로 공평하게 그 역할과 책임을 나누라. 가정에 평화가 오고 활기가 생길 것이다. (-93-)

대화는 경청이다. 경청에서 출발한다. 잘 들어야 제대로 마음을 듣고, 비로소 마음을 얻는다. 경청은 대화의 지혜요 힘이다. 위에서 드린 경청하는 자세와 방법 그리고 상대를 배려하고 소통하고자 하는 여린 마음, 진정과 열의 등을 갖추면 당신은 이미 훌륭한 대화의 성공자이다. (-146-)

대화와 스피치의 주목적은 '소통과 설득'에 있다. 위에서 말한 설명과 지침대로 바로 실천해 보기 바란다. 참된 진정성으로 소통하고 설득하라. 대화의 리더십으로 소통하고 설득하라. 당신은 이미 대화와 스피치의 리더요. 그만큼 성공과 행복의 의사소통과 인간관계를 열어갈 것이다. (-177-)

대화, 커뮤니케이션, 소통에 대해서, 우리는 특히 강조한다. 소통은 사람과 사람사이의 윤활유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소통이 잘 되는 사람과 친근하고, 서로 마음이 통한다고 생각한다. 현대 사회는 편리함을 강조하고, 불편함을 멀리하려는 심리를 가지고 있다.현대 사회에서는 소통, 커뮤니케이션은 편리함과 불편함을 가르는 기준이 된다.

소통은 설득의 도구이다. 어떤 사람이 설득이 되지 않을 때,나만의 특별한 소통 기법으로 그 사람의 마음을 녹일 수 있다. 세대 차이,세대갈등은 불통사회로 이어지고 있어서다. 특히 재화를 중시했던 제조업기반 비즈니스에서, 서비스 기반 비즈니스가 확대됨으로서, 소통을 우선하는 사회로 전환되고 있다. 소위 우리 사회 트렌드가 소통을 강조하는 사회로 바뀌고 있었으며, 소통의 가치는 확대되고 있다.

소통을 잘하는 사람에게, 마땅히 성공이 주어지고,기회가 늘어나며, 운이 작용할 때가 있다.즉 소통을 잘하는 사람일수록 많은 사람이 그 사람을 알아보고 관심 가지고 지켜보고 있었다. 우리 사회가 가부장적 대가족에서, 개인주의적인 핵가족으로 바뀌면서, 이웃간의 정은 사라지고 있다. 정, 소통이 익숙한 삶이 조금씩 조금씩 사라지고 ,나만의 공간, 나만의 시간을 중시하기에 이르렀다.이웃간의 정을 중시하면서, 나의 개인에 대한 가치도 중요하게 생각하는 모습에 빠지고 있다. 소통은 바로 완충제,윤활유 역할을 한다고 보면 된다. 우리가 놓치고 있었던 것들 하나하나에 대해서 살펴 볼 수가 있으며, 우리가 원하는 생각들을 담고 있다. 서로에 대해서 이해하고, 책을 읽으면서 ,소통 커뮤니케이션 전문가의 남다른 소통 비결, 커뮤니케이션 스킬, 인생의 성공과 행복을 위해서 소통은 매우 중요한 도구가 될 수 있다.때로는 멍청하게 사는 것도 서로에게 소통하는데 필요할 때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