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와 돈에 관련된 직업 2 - 은행·증권·보험 관련 직업 미래를 여는 경이로운 직업의 역사
박민규 지음 / 빈빈책방 / 2022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기원전 2400여 년 전에 개인끼리 맺은 대출계약서가 발견되었으며 기원전 2000여년 무렵에는 개인끼리 활발하게 재물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았음이 밝혀졌다. (-16-)

중국 허난성 안양 현 북서쪽 일대에는 중국 역사상 최초의 국가 상나라의 수도인 은허 유적이 있다. 1976년 은허 유적지에서 기원전 11세기 무렵 상나라의 여성 장군이자 왕비인 푸 하오의 무덤이 발견되었다. 이 무덤에서는 청동기 그릇, 옥 세공품, 갑골 등과 함께 6천 8백 여 개의 조개껍데기가 나왔다. 이 조개껍데기는 은허 유적지로부터 멀리 떨어진 남쪽 나라에서 나오는 희귀한 것이었다. 귀중품과 발굴된 이 조개껍데기는 당시에 사용하던 화폐였다. (-32-)

지방마다 5일, 10일 등 일정 기간을 두고 시장이 열렸다. 급한 돈이 필요한 상인은 다음 번 시장이 열리는 날에 갚는 조건으로 돈을 빌렸는데 이를 '시변'이라 했다.이렇게 돈이 필요한 사람과 돈을 빌려주려는 사람을 연결해 주고 중간에서 수수료를 챙기는 사람인 '환전거간' 이 있었다. 환전거간은 담보 없이 빠르게 돈을 빌려주는 시변을 중개하기도 했는데, 이때느 '낙변'이라는 독특한 이자 계산 방법을 사용했다. 시변은 담보 없이 돈을 빌릴 수 있지만 항상 매달 말일에 이자를 갚아야 했다. (-85-)

처음 주식거래는 상인들이 모이는 장소에서 자연스럽게 일어났다.번화한 거리나 길거리 시장에서 상인들은 곡물, 옷감, 귀금속 등과 함께 주식도 거래했다. 때로는 더 이상 쓰지 않는 성당을 주 거래 장소로 이용하기도 했다. 주식거래가 늘어나자 1608년 암스테르담 시청 근처에 '암스테르담 증권 거래소'를 만들어 매일 정오부터 2시까지 주식을 사고 팔았다. (-169-)

투자분석가는 '애널리스트'라고도 한다.투자분석가는 증권 시장에 등록된 상장기업의 활동을 분석하여 그 회사에서 발행한 채권이나 주식의 가치를 평가한다. 분석과 평가를 바탕으로 앞으로 그 기업의 증권이 오를지, 내릴지를 예측해서 고객에게 어떻게 투자해야 할지를 알려준다. (-200-)

보험전문인인 보험계리사는 통계학 등 수학 실력과 자료 분석 및 예측 능력이 필요하며, 손해사정사는 자기가 담당한 영역에 관한 전문지식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자동차 보험을 담당하는 손해사정사는 자동차의 구조와 기능 같은 공학 지식, 교통사고의 원인과 결과에 관한 지식, 부상 및 피해 정도를 판단할 수 있는 지식이 필요하다. 이런 전문적인 지식과 경험 외에도 보험업 종사자는 '피해' 와 '돈'을 다루는 직업이기에 정직함과 책임감은 필수적이다. (-253-)

책 『장사와 돈에 관련된 직업2 : 은행·증권·보험 관련 직업』에는 세계의 직업이 나오며, 은행, 증권, 보험관련 직업이다. 은행은 유목,목축사회에서, 농경사회가 되고, 공동체가 만들어지면서,자연스럽게 만들어진다. 특히 중국은 조개를 화폐로 쓰여졌으며,한자에도 돈을 '조개 패 貝 '로 쓰여지고 있다. 먼저 은행은 돈을 변통할 수 있고,그 변통된 돈으로 수익과 이자를 준다. 이후 개인과 개인 간에 직접 거래 과정에서 여러가지 은행이 필요한 이유들이 나타나고 있었다. 즉 처음에는 은행의 역할이 단순하였으나, 재화가 커지면서, 화폐를 보관할 안전한 공간이나 장소가 필요하다. 물론 전쟁이나 재해로 인해 은행이 운영하는데 있어서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고, 네덜란드 동인도 회사가 설립되면서, 돈거래는 증가하고 있었다. 채권과 펀드,주식이 생겨나고, 보험업, 증권관련 직업이 생겨났다. 은행, 증권사, 보험회사가 생겨난 것은 필연적이다. 보험은 대한민국은 1963ㄴ젼에 산업재해 보상보험, 1988년 국민연금, 1989년에는 전국민의료보험, 1993년이후 고용보험이 시행되었다.직장인이라면 ,이 네가지 4대 보험제도와 연결된다.이 과정에서,은행 이자에 대해 기준이 만들어 졌으며, 고리대금업자의 폐단을 제도적으로 보완하게 되었다. 돈을 빌려준 이들이 돈을 빌린 이들에게 협박이나 신체적 위협이 생겨나면서, 서로에게 필요한 법과 제도가 생김으로서, 서로에게 필요한 은행 금융제도, 은행업이 완성될 수 있었다. 책에는 투자은행과 일반은행을 구분하고 있다. 그건 일반은행은 예금을 할 수 있지만, 투자은행은 기업과 은행간에 투자의 목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빌려주거나, 예금하지 않는다. 단 채권 투자 ,주식, 펀드 투자가 진행되고 있다. 즉 이 책을 통해 은행,증권, 보험에 대한 이해를 돕고 있었으며, 이 세곳이 우리 삶에 어떤 이로움을 주는지, 가계,정부 ,기업, 이 세가지 경제 주체가 서로 순환할 수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음을 배울 수가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