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경제를 쉽게 읽는 책 - IT 필수 지식·핫 키워드 33
김효정 지음 / 갈라북스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NFT 로 확보하는 소유권은 특정 디지털 자산을 배타적으로 소유하는 기존의 개념과 다르다. 누구나 즐길 수 있는 디지털 자산의 소유권이 특정 유저에게 있다는 것을 증명해 주는 것으로, 어찌 보면 매우 낯선 개념의 소유권이라고 보면 된다. (-19-)

그러나 CBDC 는 국가에서 공인한다는 점에서 거래시스템만 확보되면 한국 원화, 미국 달러, 중국 위안화,일본 엔화 등 각국의 돈과 금융시스템이 곧바로 사용할 수 있다.

현재 가장 활발하게 CBDC 개발에 나서고 있는 국가는 중국과 미국이다. (-37-)

초기 P2E 게임의 대표작은 스타트업 스카이마비스가 개발한 '엑시인피니티' 아. P2E 게임의 시초격이라고 할 수 있다.

암호화폐인 이더리움과 연계된 엑시인피니트는 필리친에서는 하루 종일 게임만 하면서 생계를 이어나가는 사람들을 양산해 내기도 했다. (-45-)

AI 챗봇 서비스인 '이루다'가 성희롱과 혐오, 그리고 개인정보 침해 논란으로 결국 서비스 시작 3주 만에 중단된 사건이다.이루다는 데이터의 편향성, 그리고 AI를 대하는 인간에 대해서도 윤리에 대한 숙제를 남겼다. (-57-)

그런데 지금의 가상인간은 왜 다 여성 캐릭터일까.김래아, 로지, 한유아, 수아,.루시 등 요즘 뜬다는 가상인간의 성별은 여성이고, 나이 또한 10~20대로설정돼 있다.

이들은 주로 SNS 에서 자신의 일상을 공유하는 버추얼 인플루언서로 활동한다. 이들이 먹고 마시고 꾸미는 모든 것이 팔로워들의 관심을 끈다. (-65-)

국내에서도 네이버, 카카오, 쿠팡, 라인, 배달의민족 등 국내 주요 IT 플랫폼 기업을 '네카쿠라배'라는 줄임말로 부르면서, 이들 기업이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빅테크 기업으로 자리매김을 했다. (-70-)

이제 클라우드의 개념에 대해 충분히 이해했을 것이니, 한 단계만 더 깊이 들어가 보자. 처음에 설명했듯이 클라우드 컴퓨팅의 개념은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를 빌려서 쓰는 개념이다.

무엇을 빌리느냐에 따라 제공되는 서비스가 세분화된다. 소프트웨어를 구매하지 않고 인터넷망을 통해 필요한 기능을 사용하는 경우를 서비스형 소프트웨어(SaaS, Software as s service) 라고 한다.

서비스형플랫폼(Paas,platform as a Service)은 인터넷으로 컴퓨터응용프로그램(애플리케이션) 설계-개발-배포에 필요한 가상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제공받아 쓰는 것이다.

그리고 서비스형인프라(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는 서버,스토리지,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등 IT 인프라 , 즉 하드웨어 자원을 클라우드로 빌려 쓰는 것이다. (-88-)

프롭테크의 시작은 부동산 사무실에 가지 않고도 인터넷이나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부동산 매물과 시세를 조회하고, 부동산앱 중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에서 출발했다. 부동산 서비스의 디지털화가 프롭테크의 출발이라는 것이다. 이 역시 우리가 이용하는 생활 속 경제해위가 디지털화를 거쳐 좀 더 편리하게 이용하게끔 하는 것에서 기인한 서비스다. (-108-)

20세기에서 21세기로 전환되면서, 시대가 바뀌었고, 기술이발달함으로써, 세상은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바뀌게 된다. 유선에서 무선으로, 무선은 디지털 세상에 의해 새로운 기술이 발달하고, 과거에 비해 빠르고, 유연하게,개인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하다. 디지털 인프라가 초기에는 상당히 미흡한 상태에서 이론에 머물렀지만, 하나하나 구색을 갖추면서, 디지털 관련 시장이 만들어지고, 사람들이 모여서, 디;지털 머뮤니티가 가능해진 상태다.

우리는 스타트업 기업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특히 새로운 가치 추구, 새로운 변화 속에, ,쿠팡,라인, 배달의 민족이 우리 삶에 파고 들었고, 그것을 이용하여, 편리한 삶으로 나아지고 있다. 죽 우리가 추구하고자 하는 기본 권리, 신뢰와 편리함을 기반으로 하는 플랫폼 기업에 사람들이 모여들고 있다.금융과 가상현실, 블록체인, 크라우드,서비스,빅데이터 관련 플랫폼 기업이 늘어나고 있다.

책에서는 클라우드 서비스에 대해 소개하고 있다.IaaS,SaaaS,PaaS 를 소개하고 있으며, 세개의 클라우드 서비스가 우리 삶에 디지털 이익,디지털 수익화의 중요한 구심점이 되고 있었다. 특히 우리가 관심 가지고 있는 아마존 서비스가 크라우드 서비스의 대표주자다.추정하건데 아바존이 서비스 하는 AWS는 Iaas 에 해당한다.

프롭테크, 과거에 부동산 중계업, 복덕방으로 불리던 부동산 거래 중개소를 온라인 디지털 플랫폼이 되고 있다. 특히 부동산 거래에 있어서, 정보불균형으로 인해 손실, 손해를 느끼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한때 떳다방으로 부동산 투자를 미끼로 하여 먹튀한 사례가 매우 많았다. 프롭테크는 바로 그런 경우에 대해 소비자 부동산 거래 만족도를 높여나가고 있으며, 프롭테크 의 시장을 확대하고 있었다.

마지막 가상현실,가상인간에 대해서 나오고 있다. 사람이 느끼는 정서적인 문제, 고독와 외로움을 기술적으로 구현한 경우며, 시대의 변화에 따라서, 기술 또한 새로운 변화를 구축하고 있다. 책에서 눈여겨 볼 부분은 플랫폼이 집어삼키는 세상이란 어떤 이익을 얻게 되고, 디지털 리터리시를 중요하게 언급하고 있는 이유를 책에서 살펴 볼 수 있다. 디지털 교양을 가진 이가 미래의 중요한 가치를 만들어 나갈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