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ook] 연금 부자 습관 - 100세까지 부자로! 은퇴중산층이 되는 법 좋은 습관 시리즈 18
강성민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0486-1.jpg


국민연금은 아시다시피 가입 기간이 길면 길수록 연금 수령액이 많아집니다. 추납은 이 기간을 늘려주는 방법인데, 1988년 이후 군대에 다녀온 남자들만 이요할 수 있는 '군복무추납'이라는 꿀팁도 있습니다. 워래 추납은 한 달이라도 보험료를 납부한 적이 있어야 신청 가능하지만 군 복무 기간에는 그런 조건이 없습니다. 그래서 대학생 때 군복무를 한 저희 남편도 이를 이용해 국민연금 가입 기간을 26개월 더 늘렸습니다. 궁복무기간 추납은 잘 알려지지 않아 매년 이를 이용하는 사람은 100명이 채 안 된다고 합니다. (-33-)

상속재산가액은 시가를 적용합니다. 아파트는 최근 매매된 비슷한 물건을 기준으로 시가를 확인합니다. 그러나 시가 확인이 어려운 자산도 많은데 ,이 경우는 시가표준액을 적용합니다. 토지는 개별골시지가를 시가표준액으로 봅니다. 그러니까 거래가 드문 지역의 토지라면 시가보다 한참 낮은 가액이 상속재산가액이 됩니다. 그래서 부동산의 경우 시가든 시가표준액이든 정확한 재산가액이라 할 수 없습니다. (-107-)

치아 검진하면 가장 먼저 떠올리게 하는 것이 스케이링입니다. 이것은 치아의 표면에 붙은 치석 등을 물리적으로 제거해 치주질환을 예방하는 치료입니다. 스케일링은 2013년 7월부터 건강보험이 적용되기 시작했습니다. 그 이전에는 빈욘 부담 때문에 받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았지만, 지금은 전체 비용의 30%에 해당하는 금액만 지불하면 됩니다. (본문)

일은 하지만 돈을 받지 않는 '자원봉사형'은 주로 종교가 있는 사람들이 많이 택하는 유형입니다. 금전적 보상이 없거나 최소한의 실비만 받고도 지속해서 활동할 수 있으려면 남을 위해 일하는 데에서 오는 정신적 보상이나 만족감이 있어야 합니다. 이타적인 사람이라면 이런 활동을 하면서 삶에서 의미를 찾는 일이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하집만 간혹 봉사자가 보내는 호의를 계속 얻을 수 있는 자신의 권리인양 착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231-)

드라마는 과거의 우리의 일상을 보간ㅇ해 줄 때가 있다.지금과 다른 과거의 모습,느림과 답담함으로 채워진 그때가 우리에게 정겹고,아름답게 느껴지는 이유는 지금 우리의 삭막하과 편리함, 풍요로움 뒤에 숨어있는 허무에 있을 것이다. 그래서 이 책은 대한민국 사람들이 사랍답게 살기 위한 기본적인 조건으로 첫번째로 꼽는 퇴직 이후의 연금에 대해서 보게하고 있다.유럽이나 미국인들이 커다란 크루즈선을 타고 해외여행을 다니는 것처럼 한국 사람들 또한 물질적 풍요로움을 얻게 되면서, 크루즈 여행을 , 막연한 동경으로 생각했던 것들을 새로운 라이프 스타일로 만들어 나가고 있었다. 한 권의 책이 내 마음속에 와닿았던 이유는 여기에 있었다. 국민 연금은 이제 생활 필수품이 되었다.그래서 ,내가 낸 돈, 노후 보장을 위한 연금을 알뜰하게 받기 위한 꿀팁이 필요하다. 특히 알지 못해서, 제대로 쓰지 못하고, 내것으로 바꾸지 못하는 상황에서 벗어나 건강한 삶, 행복한 라이프 스타일을 우리는 꿈꾸고 있기 때문에 , 이 책을 통해서,나에게 필요한 연금 혜택 정보를 얻는 것 뿐만 아니라, 건강검진, 치매 예방, 치아 건강 등등 다양한 혜택을 쓸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