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모빌리티 UAM에 투자하라 - 2년 뒤 다가올 UAM 시대를 미리 엿보다
이재광 지음 / 경향BP / 2022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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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자동차보다 자율주행 UAM 항공기가 먼저 상용화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지상은 통제가 불가능하다. 누군가는 직접 운전할 것이고, 돌발 상황은 정량화하기가 어렵다. 하늘은 이미 통제되고 있고 앞으로도 그럴 것이다. 즉 컴퓨터에 의한 자율운항 기술을 적용하기 훨씬 유리하다는 것이다. (-7-)

현재 구현하고자 하는 UAM 은 대인의 완전한 사적 이용과는 거리가 있다. 비용이나 기술적인 문제도 있지만 더 큰 것은 안전을 위한 통제 때문이다. 즉 UAM 의 통제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운항 허가를 받은 사업자가 시스템의 통제하에 운용하는 일종의 택시 형태로 구현해야 할 것이고, 실제로 그렇게 진행되고 있다. (-25-)

FAA, EASA 등과 같은 감항당국에서 인증을 받아야 하는 이유는 간단하다. 그들이 법률적으로나 기술적으로 항공기의 안전성을 인증해 줄 수 있는 능력이 있고 신뢰도가 높기 때문이다. 당연하게도 항공기의 안전성을 인증하려면 복잡한 항공기의 기술에 대해 알아야 하고, 인증에 필요한 감항 표준을 제정하고 개정해 나아갸 야 한다.(-43-)

UAM 은 우리나라에서 해결해야 할 문제 중 하나인 지역균형발전의 해결방안이 될 수 있다.지방 인구감소의 가장 큰 원인으로 불편한 교통 인프라를 들 수 있는데 UAM은 이를 해결해 줄 최적의 모빌리티이기 때문이다. (-90-)

2020년 12월에는 우버의 UAM 사업부인 우버 엘리베이트 인수를 발표하였다.재미있는 사실은 우버가 이번 매각으로 조비에 대한 투자를 늘렸다는 점이다.이 발표를 통해 드러난 사실 중 하나는 우버가 이미 조비에 대해 2020년 5월 5,000만 달러 (약 6,000억원)를 투자했는데 여기에 7,500 만 달러 (약 900억 원)를 추가로 투자한다고 밝힌 것이다. (-141-)

시티에어버스 넥스트젠은 리프트 플러스 크루즈를 택하였다. 아무래도 이전에 진행한 두 프로젝트에서 멀티콥턴은 성능이 제한적이고,벡터드 쓰러스트는 기체의 복잡도가 높다는 점을 체감하고, 중간 지점인 리프트 플러스 크룾브를 택했을 것으로 여겨진다. (-177-)

육지에는 자동차,기차가 움직이고 있으며, 바다에는 배가 뜨고 있다.하늘에는 헬리콥터와 비행기가 있다. 육지와 해상, 하늘에서, 인간의 이동을 책임지는 교통 인프라가 만들어지고 있으며, 앞으로 자동차는 자율주행자동차가 주도할 가능성이 커져가고 있다. 자동차 모빌리티가 현실이 되고 있으며, 미래 모빌리티의 게임 체인저로서 작동하고 있었다. 우리는 이 책을 통해서 미래의 교통문화인프라에 대해서 고민할 수 있다. 책에 나오는 UAM(Urban Air Mobility)는 하늘을 나는 교통 택시로 불리우고 있으며,기존의 플라잉카,드론과 차별화하고 있었다.자동차가 달리기 위해서, 도로가 만들어지고, 유지 보수가 필요하다. 하지만 하늘은 다르다 .헬리콥터, 비행기가 가지지 못한 강점을 UAM 에 있으며,정해진 비행 항로가 아닌 하나의 목적지에서,다음 목적지로 향할수 있도록 , 체계화된 운행 시스템이 만들어진다.저자는 자율 주행자동차보다 자율주행 UAM 이 더 빨리 상용화될 거라고 보고 있다. 하늘은 통제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자동차의 경우, 터널을 지나거나, 다리 위를 지나가야 한다. 사고가 나면 대형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 하지만 하늘은 자동차 운행과 다른 속성을 지니고 있다. 그래서 UAM을 차세대 첨단 교통 체계라 부르고 있으며, 모빌리티 투자의 핵심으로 첫번째로 손꼽고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실제로 조비(Joby),베타(Beta Technologies),릴리움(Lilium),버티컬 (Vertical Aerospace),아처(Archer Aviation),이브(Eve Air Mobility),오버에어(Overair),슈퍼널(Supernal),에어버스(Airbus),위스크(Wisk Aero),볼로콥터(Volocopter),이항(EHang)사는 UAM 투자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UAM이 가지고 있는 강점을 이해하고, 그 과정에서 새로운 발자취를 만들어나가는 것을 주안점으로 두고 있으며, 새로운 가치와 기준을 만들어 나간다.UAM 산업이 확정되려면 안전과 보안문제,그리고 인증까지, 하나하나 해결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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