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립 코틀러의 마케팅 수업 - 기본부터 실전까지 일러스트로 이해하는
서희경 옮김, 아베 테츠야 감수 / 소보랩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예를 들어 ,제품인지도를 높이고자 촉진에 최선을 다해도 제품의 가치와 가격이 고객의 욕구를 충족하지 못하면 의미가 없습니다. 또한, 촉진에 성공하여 수요가 급증해도 공급 능력이 받쳐주지 못하면 고객이 원하는 시기에 제품을 제공할 수 없습니다. (-27-)


거시환경의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6가지 요소가 있습니다.
첫째, 인구통계적 환경입니다. 인구, 나이,직업, 가족구성 등 사람의 속성을 알면대중화 전략을 구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인구 통계를 기반으로 고령화 추세를 파악하고 고령자를 타깃으로 한 제품 개발에 주력하는 것입니다.
둘째, 경제 환경입니다. GDP ,주가, 환율은 고객의 소득과 제품 가격 설정에 직결되지 때문에 반드시 알아야 합니다. 
셋째, 사회 문화,환경을 조사합니다. 사람들의 가치와 라이프스타일은 구매 의향과 연결됩니다.
넷째, 자연환경도 마케팅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친환경 전략은 제품과 기업 이미지를 향상합니다.
다섯째, 기술 환경입니다. 기술 혁신은 트렌드의 핵심 사안입니다.
여섯째, 정치 법률 환경도 사업에 영향을 미칩니다. 정부 정책에 따라 관련 분야 제품의 판매가 탄력을 받거나 저조해지는 등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77-)


첫째, 메시지에 소비자가 반복해서 보고 싶을 만한 매력이 있어야 합니다. 
둘째, 메시지에 '호감'을 느낀 소비자를 '선호'로 이끌기 위해서는 실제 제품의 기능과 디자인이 매혹적이어야 합니다.
셋째, 소비자가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어야 '지식' 에서 '선호'로 원활하게 전환될 수 있습니다. (-149-)


마케팅은 제품주도 마케팅 1.0 ,소비자 중심 마케팅 2.0, 가치 주도 마케팅 3.0, 연결의 시대 마케팅 4.0 으로 구분한다.이 네가지 단계에 따라서 , 마케팅은 시대의 트렌드에 맞게 전환되었으며, 새로운 변화의 주역으로 바뀌고 있다. 마케팅이란 내 삶과 연결되며, 재화의 가치를 구매자에게 파는 행위 자체이다. 인터넷이 있었던 시절 마케팅은 현물 중심의 마케팅와 tv, 라디오,신문 중심의 마케팅이 전부였다.그래서 가치를 따졌고,그 가치의 변화에 따라,구매자의 성향이 달라지게 된다. 거시적인 마케팅이 미시적인 바케팅으로 바뀌게 되는 시점이 도래하였다. 


즉 마케팅 1.0 이 마케팅 4.0으로 바뀌면서, 마케티의 본질이 변하게 되었다. 가치 중심의 마케팅에서 ,프랫폼 중심의 마케팅으로 바뀌었고, 고객 만족을 중요하는 새로운 형태의 마케팅이 나타나게 된다. 그 과정에서 무료로 제공되는 디지털 자산이 등장하였으며,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재화가 나오게 되면서, 연결의 시대, 연결 마케팅이 등장하게 된다. 즉 고객에게는 무료로 디지터 서비스/재화 가치를 제공하고, 가격이나 수익은 다른 중계자에게 요구하는 독특한 형태의 플랫폼 마케팅이 나타났으며, 그 과정에서 사람들은 새로운 문제를 함축하게 된다. 생산자 중심의 수요 공급이 이제는 소비자 중심의 수요와 공급을 중요하게 생각하였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