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교과서 - 당신의 ‘돈 불안’을 없애드립니다
김국현 지음 / 라온북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0190-1.jpg

 



굳이 말하자면 주식투자에 관해 소시오패스적인 사람, 일반인은 이해할 수 없는 성격을 갖고 있는 이들이 성공한다고 답했다. 그런ㄷ에 핵심은 그다음 대답이었다. 주식투자에 맞는 성격을 가지려고 성격까지 바꿔가면서 투자에 집중한다는 것이다. 돈을 벌기 위해 제대로 공부하며 주식 1주에 진심을 담고 어떤 주식을 사야 하는지 고민하고 또 고민한다. 이처럼 전업으로 주식투자를 하는 사람들은 단기 투자이든 장기 투자이든 돈을 버는 데 진심이다. (-29-)


명확한 목표를 설정하라.
동기부여를 할 수 있는 열정을 가져라.
끊임없이 노력하라.
생각만 하지 말고 실천하라. (-91-)


동기부여는 한마디로 사람의 행동을 이끌기 위한 유인책인데 심부름을 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동기부여를 받은 것이다. 이런 동기부여는 회사에서도 많이 사용되고 있다. (-95-)


저축을 쉽게 해주는 앱이 있다.공인인증서와 내 정보 몇 가지를 저장해두면 내 돈을 한눈에 보여준다. 뱅크샐러드, 네이버 통장, 토스 등 통합계좌관리 서비스인데 은행계좌, 주식계좌, 부동산까지 한꺼번에 실시간으로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은행의 통합계좌 서비스를 이용하면 내 계좌를 한 번에 볼 수 있다. 다른 은행의 계좌이체도 가능해서 금융인증서를 하나만 발행해도 된다. (-123-)


돈을 쓸 때는 가성비를 따졌다면, 쓰고 난 후에는 가심비를 채워야 한다. 비싼 안경, 핸드백을 샀다면 최대한 활용하는 것이다. 내가 산 모든 물건과 경험이 가심비를 좋게 만들려면 적극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좋은 안경을 샀다면 사람들을 더 많이 마나야 한다. (-161-)


큰 부자들은 대부분 가진 돈을 불려서 부자가 되는 것이 아니다. 대부분 투자를 받아 사업을 확장해서 성공했다. 투자자들은 성공할 가능성이 있는 사람들의 능력을 알아보았다. 애플의 스티브 잡스, 아마존의 제프 베이조스 ,알리바바의 마윈이 그렇다.
그들은 매우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떠올릴 줄 알고 그것을 거침없이 실행한다. 사람들의 불편함을 천재적인 감각으로 포착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제품을 선보였다. 세상을 바꾼 제품들은 대부분 그렇게 시작되었다. 그중에는 누구나 생각할 수 있었던 것들이 대부분이다. (-200-)


실제로 돈 때문에 힘들어 정신과 진료를 찾아오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아이러니한 것은 정말 삶이 어려울 정도로 돈이 없는 경우에는 정신과에 잘 오지 않는다는 것이다. (-262-)


얼마전 모 국회의원이 50억 부동산 투기 문제가 불거져서 대한민국 사회에 공분을 자아내고 말았다. 강남에 아 파트 한 채가 얼마닌지 알고 있는 사람들이 부지기수이며,은행의 예금이자와 대출이자에 대해 빠삭하게 알고 있는 사람이 대한민국 사람들의 일반적인 모습이다. 글을 모르는 70대 할머니도, 돈에 대해 예민하고, 돈을 굴릴 수 있는 재테크에 관심을 가지게 된다.그만큼 돈은 나의 지위이자 기회이면서, 리스크이기도 하다. 법과 제도, 정치의 매개체, 동기부여가 되는 것이 돈이다. 


그래서 우리는 부자가 되고 싶어한다. 불안,걱정, 공폭라 인간에게 잠재되어 있다. 돈은 그것을 파괴하는 속성을 지닌다. 노동을 댓가로 버는 돈이 아닌, 돈이 돈을 부르는 구조를 원한다. 길가에서 추운 겨울에 종이박스를 모으는 할아버지,할머니를 보면, 측은함과 동시에 나는 돈을 반드시 벌어야 겠다는 의지가 서리게 된다. 부동산을 사고, 도시 재개발에 관심가지는 이유, 주식, 펀드, 채권에 대한 지식뿐만 아니라, 자신이 영혼을 팔아서라도 돈이 우선이다. 가족간에 이혼이 생길 때, 제일 먼저 생각하는 것이 보험, 저축, 유산과 같은 자산이다.즉 이 책을 읽으면, 부자가 될 순 없어도, 부자가 되기 위한 기본은 가질 수 있다.돈에 대한 진정성을 가지고 ,돈의 흐름을 정확하게 간파할 수 있어야 한다. 즉 돈이 나가는 것돠 돈이 들어오는 것은 눈으로 파악하는 것이 먼저이다. 가족간의 돈거래, 부동산으로 재테크를 할 때, 수익 뿐만 아니라, 운영 유지비로 드는 돈이 얼마인지 정확하게 흐름을 아는 것이 우선되어야 한다. 그래서 돈과 자산은 통합되어야 하며, 단순하게 관리될 수 있어야 한다. 그리고 시간의 흐름에 따라 자산의 변동을 눈으로 볼 수 있는 체계, 프레임, 패러다임이 만들어 져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단기 투자를 통해 돈을 벌 수 있고, 장기 투자를 통해 돈을 벌 수 있으며, 타인의 돈을 빌려서 투자를 통해 돈을 벌 수 있는 시스템이 만들어져야 하며, 돈이 벌 수 있는 계단을 만들어 나가야 한다. 즉 어떻게 사업을 하고, 어떻게 돈의 흐름을 캐치하는지 알아내는 것, 돈이 현상유지하는 것에 만족하지 않고, 돈이 벌리지 않는 것에 대해서 원인을 찾아내는 것, 돈을 벌 수 있는 기술과 역량, 능력이 충족될 때, 돈은 넝쿨째 내 앞에 다다르게 된다. 부자가 되기 위해서는 존버 정신은 필수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