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제품 마케팅을 위한 Small Data
박소윤 지음 / 학현사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셋째, 초기에 일당백을 해야 하는 스타트업 창업자가 신규제품/서비스로 시장에 런칭하는 시점에서 A/B Test 를 할 때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이들은 어떤 식으로 인터뷰해야 유용한 자료를 얻을 수 있는가 하는 구체적인 방법이 천 개의 이론보다 중요한 실전 전쟁터에 있기 때문입니다. (-9-)


둘때 , 당신이 이전부터 알고 지낸 사람들은 웬만하면 피해라. 당신이 알고 지낸 사람들이 당신 앞에서 혹은 당신 브랜드에 대해 솔직한 속마음을 이야기하기는 어렵다. 즉 이런 경우에는 특정 브랜드에 대해 편견을 지닐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심혈을 기울여 배제하라. 생판 '남 같은 소비자'를 만나야 날 것의 리얼한 이야기를 건질 수 있다. 정확한 대상에게 질문하지 않는다면,그 결과는 쓰레기가 죈다. Gabage in,Gabage Out 을 방지하라. (-58-)


주부들이 사용하는 종이 타월은 일반적으로 판단되는 종이 타월의 기능 외에도 청결이나 세균 번식, 환경오염물질 발생과 같은 제품의 본원적 기능까지 연결되어 있을 수 있다. 종이 타월은 '깨끗하게 닦아 준다' 라는 기능적 특징 외에도 환경오염물질 발생과 같은 '건강관련 걱정' ,또 나아가서는 '환경오염, 깨끗한 지구 만들기' 와 같은 보다 넓은 관점에서 판단되어야 할 제품일 수도 있기 때문이다. (-136-)


질트먼 교수가 언급한 은유에 대한 주장은 다음과 같다.
1.우리 인간이 하는 커뮤니케이션의 대부분은 비언어적이다
2.우리 인간이 하는 사고는 이미지에서부터 발생한다.
3.은유는 사고의 본질적 단위이다.
4.감각 이미지는 중요한 은유를 제공한다.
5.인간의 지식과 행동을 대변하는 정신모형은 스토리 구조를 지니고 있다.
6.사고의 심층 구조는 접근될 수 있다.
7.이성과 감정은 혼합되어 있다. (-157-)


모든 신제품이 대박이 나는 건 아니다. 구글이나 애플이 개발한 신제품조차도 성공보다 실패가 더 많이 나오고 있다.그들은 쪽박과 대박 사이에 희비가 엇갈리고 있으며, 성공을 위한 단초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하다는 걸 알 게 된다.성공을 위해서, 신제품이 팔릴 수 있는 시장의 파이, 소비자의 마음과 소비자의 욕구를 먼저 간파해야 한다. 먹는 음식이라면, 시제품 시식을 함으로서, 소비자의 후각과 미각을 자극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신제품에 대한 설문조사, 인터뷰, 자료수집까지 진행할 때, 왜 ,어떻게, 무엇을 위해서 진행해야 하는지 선택하고 결정할 수 있어야 한다. 소위 통계를 낼 때, 그 통계가 현실을 반영하지 못한다면, 통계는 스스로 가비지Gabage 가 될 가능성이 농후했다. 더 나아가 어떤 것을 진행하고, 무엇을 행하는지 알아내는 과정들, 사람의 이성과 감성을 찾아내, 신제품이 먹혀들 수 있는 시장을 만들어야하는 단계가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일깨워주고 있다.


돌이켜 보면, 신제품을 팔기 전, 사전작업으로 자료 조사를 할 때, 익숙한 사람,친숙한 사람에게서 자료를 수집하면, 그 자료가 쓰레기가 될 가능성이 크다. 그건 객관적인 자료가 되지 못하고, 신뢰를 상실할 수 있는 자료,가비지 데이터로 남게 되기 때문이다. 무엇을 하고, 어떻게 자료를 수집해야 하는지, 단계단계마다 이 책에서 요구하는 방향성과 나침반을 따라야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어떤 자료를 수집할 때, 전체 그림이 나올 수 있도록 차별화된 다이어그램을 만드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주제나 통계지표에 맞는 다이어그램을 상요한다면, 자료수집의 효율성을 극대화할 수 있다.이 책을 읽고 스몰데이터란 무엇이며, 스몰데이터를 활용해 마케팅,홍보 전반에 변화를 주어야 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꼼꼼하고 세밀하게 정리되어 있으며, 비주얼적인 측면을 강조하고 있어서,어디선가 본 것 같은 느낌,기시감이 들었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