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워 - 비즈니스 승부사(史)의 결정적 순간
데이비드 브라운 지음, 김태훈 옮김 / 한국경제신문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즈니스는 전투다. 어떻게 올리든 간에 같은 일을 당신보다 더 빨리, 더 저렴하게, 또는 더 잘하려는 다른 누군가가 있다. 당신의 상대는 굶주려 있고, 결의에 차 있으며, 엄청나게 호전적이다. 어떻게 그들을 물리칠 것인가?
이 싸움에는 많은 대가가 걸려 있다. 물론 비즈니스경쟁관계는 전쟁과 달리 문명화돼 있다. (-8-)


범블은 지속적으로 규칙을 보완해 남녀 모두를 위해 더 안전하고 친근한 환경을 조성한다. 이를테면 틴더의 여성 사용자들이 너무나 흔히 접하는 사진이자 전체적으로 가장 많이 왼쪽으로 밀리는 유형의 사진인 상반신 노출 거울 셀피를 금지했다. 또한 사전 검증 제도를 도입해 이른바 '낚시질'을 방지하고 모든 사진을 사용자의 이름을 워커마크로 넣어서 원치 않는 성적 사진을 보내지 못하게 추가 조치를 취했다. (-86-)


'저렴한 혁신'은 그녀의 모토가 됐다. 비교적 낮은 비용 덕분에 인도 기업은 서구의 경쟁자들보다 훨씬 많은 리스크를 감수할 수 있었다. 마줌다르는 이렇게 말한다."(혁신은) 파산을 초래할 수 있는 무모한 리스클르 지는 게 아닙니다.그보다는 리스크를 관리하고 그에 따른 비요을 줄이는 겁니다. 인도는 비용 기반이 서구보다 낮기 때문에 더 큰 리스크를 감수할 수 있습니다. 서구에서는 여기보다 10배나 많은 비용이 듭니다. 그래서 실패하면 재정 상태에 회복하기 어려운 타격을 입어요." (-175-)


"매주 스페인에서 새로운 상품이 들어옵니다. 매장에 진열되는 상품은 3주마다 바뀝니다. 우리는 최신 유행을 추구합니다.새로운 아이디어가 상품화돼 매장에 들어오기까지 15일밖에 걸리지 않습니다." (-215-)


그래서 세계최고의 헤드폰으로 듣고 있다고 말하기만 해도 주관적인 경험이 개선도리 것이었다.부와 유명세를 누리는 모든 뮤지션들이 쓰고 있는 모습을 보는 것보다 '세계 최고의 헤드폰'임을 더 잘 말하는 것이 있을까? 이 전략은 성공했다. (-265-)


그러던 차에 타파는 디트로이트 지역에서 수요가 급증하는 것을 인지했다. 브라우니 와이즈와 그녀의 영업팀은 회사에서 바로 타파웨어를 대량으로 구매해 재판매하고 있었다. 홈 파티는 신제품의 혜택을 알리기에 완벽한 자리라는 사실은 이미 검증했다. 홍보는 가시적이고 직접적이었다. 와이즈의 영업팀은 스탠리 제품의 경우 일부러 마루에 물을 흘린 다음 닦아냈다. (-363-)


비즈니스는 총과 칼이 없는 전쟁이라 부르고 있다.경영과 비즈니스 전략, 시대의 흐름을 읽지 못하고, 트렌드, 유행에 뒤처지면, 그대로 사라지는 비운의 운명을 맞이하게 된다. 기업은 제품 개발에 있어서, 품질과 가격을 저울질하게 된다. 품질을 오리고, 가격을 올리는 과거의 비즈니스 전략은 이제 먹혀 들지 않는다. 상화에 따라서 유연하게 대응해야 살아남기 때문이다. 애플과 삼성, 샤오미의 전략ㄹ은 서로 다른 특징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시자을 장악할 수 있었고, 피말리는 비즈니스 현장에서 생존 스킬을 얻어갔다. 과거 IMF 사태라는 거대한 흐름이 있었고, 비즈니스 전쟁에서 살아남지 못한 기업은 소리없이 사라지는 비운의 주인공이 된다. IMF 이후 서브프라임 모기지도 있다. 기업은 사회적 격변의 순갅, 파산과 생존의 경계를 넘나들게 된다. 그래서 기업은 항상 비즈니스의 변화와 성장, 시장을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한다. 한 때 최고의 기업 코닥이 무너진 이유, 후지필름은 살아남았다. 노키아는 사라졌고, 삼성과 애플은 살아날 수 있었던 건 격렬한 비즈니스 전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자금과 비전, 전략을 가지고 비즈니스 현장에 접근해 왔기 때문이다. 포드 이후, 최고의 품질을 자랑했던 도요타가 한순간에 무너지고, 회복하는 시간이 오래 걸렸 원인, 가격의 경쟁력에 앞서나가는 것, 비즈니스 문화를 스스로 찾아내 완성하는 것, 고개의 마음을 사로잡는 스킬을 만들어 내는 것, 불확실한 비즈니스 현장에서 끈질기게 살아남을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 새로운 변화, 타인의  약점과 나의 강점을 알고, 위기와 기회를 찾아내는 남다른 인내력, 나에게 유리한 포지셔닝, 더하자면, 충성 고객을 끈질기게 유지하고, 그들에게 특별 대우를 하는 전략은 남다른 비즈니스 전략 중 하나이다. 그 과정 속에서 기업은 생멸의 결정판을 만들어 내고 있다. 기업 CEO의 판단과 결정에 의해서, 기업의 운명이 한순간에 바뀔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