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가 마음을 공부하는 시간 - 아이를 진지하게 대하는 습관 갖기
김이수 지음 / 봄풀출판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1년, '아들러의 행복한 부모 되기 (HDAP,Happy of Adlerian Psychology)'강사과정에서 만난 지은이는 그동안 아들러 심리학을 깊이 채화하여 상담이나 교육에 참여한 부모와 자녀들에게 많은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7-)


하지만 아이들은 다른 여러 자연의 동물들이 그러하듯
주변의 어른들은 흉내내며 꿋꿋이 사회를 배워갑니다.
언어로 소통하기 훨씬 전부터 표정, 느낌, 감정, 생각까지 돌보는 부모의 모습을 흡수해 마치 부모가 자신인 것처럼 동일시하죠. 
엄마가 아프면 나도 아프고, 아빠가 슬프면 나도 슬퍼지며,
반대로 아른들이 기뻐하면 자기도 기쁘다고 인식합니다. (-56-)


친절하되 원칙은 흔들림 없고 안정적이어야 합니다.
규칙은 고정불변이어서는 안 되지만
부모와 아이 간에 정해진 약속을 지킨다는 건
서로의 관계를 존중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일입니다. (-107-)


사람의 정서적인 건가의 기준은 공동체에 대한 선한 관심, 즉 '사회적 관심'을 지니고 있는지 없는지의 여부에 달렸다고 아들러는 이야기합니다. 

서욱해진다는 건 나를 중심으로 하는 세상을 깨고
타인을 배려할 줄 아는 방향으로의 나아감이며,
'나'라는 울타리에서 벗어나
타인과 함께 사는 사회에 협력하고 공헌함으로써 자존감 높은 당당한 자아를 형성함을 의미합니다. (-142-)


"잘못된 교육은 대부분 이렇게 시작한다. 너무 지나친 요구에 직면한 아이는 자신을 가치 없는 존재로 여기는데,이러한 감정은 그의 마음 속 깊이 각인된다." (-170-)


가끔 불쌍한 사람이 누군가, 생각해 본 적이 있다. 어릴 적 불쌍한 사람은 지금와서 보니 불쌍한 사람이 아니었다. 지금은 내 기준으로 불쌍한 사람은 고아였다. 엄마도, 아빠도,가족도 없이 자란 고아는 환경적인 제약 조건, 스스로 성장하면서, 옳고 그름의 기본 가치관 조차 판단하지 못하고 성장하게 된다. 오로지 자신만의 세계에 빠져서, 바른 길로 가지 못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있는 이유는 그래서다. 즉 우리에게 엄나의 존재감은 상당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나의 가치관에서 엄마의 경험,가치관,선택과 결정들이 매우 중요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살아가면서 위태로워질 때마다 도움을 얻고 ,성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 그래서 나의 마음은 엄마의 마음과 일치되는 경우가 많았다.어마의 마음이 내 마음으로 각인되는 경우가 많다.


이 책을 읽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아이의 마음 얹저리에 숨어있는 마음은 엄마의 마음에서 비롯되며,어릴 적 엄마에게 느꼈던 다양한 감정들은 성장하면서,어른이 될때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았다.돌이켜 보면 내 친척 어른들의 모습을 보면, 어린 시절의 삶이 많이 반영되고 있었으며, 태교의 중요성 뿐만 아니라 엄마의 마음, 주변환경까지 매우 중요하다는 걸 깨닫게 된다. 아들러는 그걸 일찌감치 깨닫고 있다.착한 아이가 되길 바라는 엄마의 가치관은 아이에게 그대로 답습될 수 있다. 그 과정에서 의존적이고, 나의 선택과 결정의 대부분이 누군가에게 선택되는 경우, 아이는 모방하려는 심리가 있기 때문에, 엄마가 마음을 공부해야 하는 이유, 아이의 건강한 정서를 위한 건강한 마음,가치관 경험들이 이 책에서 강조되고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으며, 아이를 진지하게 대하는 습관이 그대로 아이의 습관으로 남아있게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