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의 나이는 당신이 아니다 - 가치 있는 삶을 위한 10가지 조언
카밀라 카벤디시 지음, 신현승 옮김 / 시크릿하우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고령화 시대에 사람들은 더 오랜 기간 공부하고 더 늦게 독립하며, 30대 중반까지 결혼하지 않고 경제적으로 자립하지 못할 수도 있다. 그때가 되면 생체 시계가 마감 시간을 매정하게 가리킬지도 모른다. 이와 같은 부조화 때문에 어떤 연인들은 매우 실망하게 될 것이다. (-54-)


"차가 낡으면 누구나 새 차를 사라고 권하지요.하지만 이곳에서 우리는 타던 차를 더 오래 달리게 하려고 일합니다. 우리는 옛 친구를 소중하게 여기지요."(-128-)


염증이 제대로 치료되지 않으면 류머티스성 관절염 같이 자라면 역질환으로 말미암아 부기와 통증은 만성적인 특징이 될 수 있다.이 경우 면역체계가 과민반응을 일크켜 신체에 나쁘게 작동한다. 제2형 당뇨병, 암, 파킨슨병, 알츠하이머 병은 모두 통제가 불가능해진 '염증'과 관련이 있다. (-206-)


그는 미용사였으며 아파트를 깔끔하고 아름답게 꾸몄다. 그는 패트릭과 주리엔 두 학생과 함께 노인들이 꽃을 딸 수 있도록 아파트 바깥에 야생화 정원을 만들고 샐러드를 준비하던 일을 자랑스레 이야기했다. 그느 패트릭에게 채소 재배 방법과 위생의 중요성에 대해 조언해주었다고 말했다."우리는 학생들과 동등해요." 그는 흐뭇해하며 말을 이었다. "그들은 우리를 늙은이로 대하지 않아요." (-280-)


그는 여기저기 일자리를 알아보았지만 면접 기회가 없었다."나를 고려조차 하지 않아요. 확실히 나이 탓이에요."비록 이력서에 나이를 명시하지는 않았지만 "그들은 내 경력만 보기만 해도 내가 경험이 많다는 사실을 알아차릴 수 있었을 겁니다." (-343-)


우리는 유교적 사회에서 , 나이를 중용하게 된다. 어떤 선택하고 결정에 있어서 ,나이 순, 직위 순을 먼저 따지면서 살아왔다. 어떤 일에 있어서, 조건을 따지고 나이를 따지고, 그 과정에서 비효율적인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나이의 가치를 자신의 가치와 일치시키는 경우가 많았다. 사회 아에서 절차와 원칙을 중시하고, 그 안에서 여러가지 생각들을 하게 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나이가 권위와 권ㄹ쳑이 되었던 과거의 방식이 이제 바뀌어야 하며, 젊게 살아갈 수 있는 방법이 우리에게 필요하다.1990년대 환갑잔치를 성대하게 치루었던 건, 그 시대에는 환갑을 지내는 것이 흔하지 않았던 시기였다. 지금은 의료기술의 발달과 수명연장으로 인해, 환갑잔치는 가족간에 간소하게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나이는 우리 삶에 매우 중요한 요소이지만, 나이와 나를 일치시키는 것은 어리석은 선택이 될 수 있고, 앞으로 더 심해질수도 있다. 즉 나이를 꼰대와 일치시키는 경우가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그리고 우리는 나이의 틀과 가치관에 벗어나 젊게 살아갈 필요가 있다. 옷차림,태도, 자세를 바꿔야 한다. 이 책에서 강조하는 것은 젊게 살아가고, 깨어있는 라이프 스타일을 만들어 가는 삶의 패턴을 간직하고, 나를 돋보이는 삶을 살아가는 것이었다.나를 나답게 살아가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하며, 나에게 필요한 것들을 챙기는 것, 운동과 명상,자기계발과 배움과 학습을 통해 세상의 변화에 능동적으로 살아가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걸 깨닫게 된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