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구나 탐내는 실전 기획서 - 기획초보지만 기획서 한 번 만들어보라는 지시가 두렵지 않아졌다
최성호 지음 / 아틀라스북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납기가 주는 영향은 이뿐만이 아닙니다. 기업에는 나름의 스케줄이 있습니다. 이 스케줄은 기획서의 목적을 실행하기 위한 모든 수행주체들의 약속입니다. 특히 기획서는 다른 보고서와 달리 앞으로의 기업 행보를 제시하는 문서이기 때문에 조직 전체와 관계를 형성하게 됩니다. 따라서 내가 기획서의 납기를 지키지 못하면 나로 인해 허비되는 시간과 인력이 많아지게 됩니다. (_21-)


CAGR(Compond Annual Growth Rate)은 '연평균 복합성장률'이라 부르는데, 보통'연평균 성장률'이라고 표현합니다. CAGR과 일반적 성장률과의 차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일반적인 성장률:전년도 대비 올해의 성장부분을 비율로 나타낸 수치
CAGR: 분석기간 동안의 연도별 성장률을 평균한 수치 (-67-)


경쟁업체들은 저마다의 색깔이 있습니다. 가격으로 구분하면 저가제품 또는 고가 제품, 주문형태로 구분하면 범용성 제품 또는 맞춤형 제품 등 기업마다 색깔 있는 제품전략을 가지고 있습니다.이를 '제품 포지셔닝'이라고 합니다. 예를 들면 메가커피는 스타벅스를 경쟁기업으로 여기지 않습니다. 저가제품으로 포지셔닝한 기업이니까요. (-81-)


이젠 경쟁 현황을 어떤 분류를 기준으로 분석할지를 생각해 봐야 합니다. 분류를 하다 보면 어떤 건 빠지고 어떤 건 중복되는 겨우가 많죠.이럴 때 많은 기획 관련 책에서 'MECE(Mutually Exclusive Collectively Exhaustive)기법'을 강조합니다. '상호배제되고, 합쳐놓으면 전체를 포괄해야 한다'라는 논리적 사고방식이죠. 하지만 우리는 MECE 기법을 적용해 고민할 시간이 없습니다.(-153-)


다음은 실무에서 SWOT 분석의 4가지 요인별 교차분석을 통해 연계성이 높은 이슈를 뽑아낸 예시입니다.

정부지원 증가 (기회) -기술경쟁력 보유(강점)
->핵심 기술 차별화를 통한 기술 경쟁력 제고
고객 수요 증가 (기회) -높은 영업력 보유(강점)
->고객접근성 확대를 통한 시장 확대
시장규제 완화(기회) -높은 생산율 보유(강점)
->생산능력 우위를 통한 원가경쟁력 확보 (-204-)


정량적 기대효과는 매출액, 수익률, 시장점유율 등과 같이 숫자나 금액으로 표현합니다. 당연히 이런 수치는 상사가 납득할 수 있어야 합니다.무턱대고 근거 없는 수치를 제시한다면 상사에게 기획서에 대한 신뢰를 불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정량적 기대효과로서 제시하는 수치는 명확한 근거를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251-)


1)시장요인
시장규모: 현재의 시장 크기로, 얼마나 시장이 큰지 작은지를 판단
시장성장성:미래의 시장크기로, 앞으로 시장이 커질지 작아질지를 판단
수익성: 투자 대비 수익이 높은 시장인지 낮은 시장인지를 판단

2)경쟁요인
현재의 경쟁현황 : 현재 시장에서 경재이 치열한지 아닌지를 판단
미래의 경쟁현황 : 앞으로 시장에서 경쟁이 치열해질지 아닐지를 판단

3)자사 적합성
기업목표:우리 기업의 목표와 부합되는 시장인지를 판단
자원:혀내와 미래에 우리가 가진 자원이 충분한지 아닌지를 판단 (-273-)


이제 기획의 궁극적인 목적인 돈에 대해 작성하는 단계입니다.기획사업을 통해 예상되는 매출이 얼마인지를 추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필요한 소요예산과 예산조달방안에 대해 작성하는 것이죠. 아직 본격적으로 사업이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예상재무제표와 경영성과 등을 제시해야 합니다.이를 유식한 말로 '재무계획을 수립한다'라고 합니다. (-303-)


요즘 들어서, 지역사회 , 정책 ,그리고 사회적 역할을 도모하는 사회 활동가를 보고,자극받고 있다. 그들은 다양한 정책을 정치인에게 제안하거나, 어떤 기획을 하고, 발표를 할 때, 자신의 말과 가치에 의미를 부여하여, 지표를 활용해 설득하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그들이 주로 하는 것은 숫자로 된 통계지표, 그 자료들이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를 통해 하나의 성과 과정들을 확인할 수 있고, 직접 수행했던 프로젝트를 확인하는 것 뿐만 아니라 시각적 효과를 통해 얻어진 정보들도 같이 함축하게 된다. 돌이켜 보면 이 책에서 제시하는 기획,기획안,기획 회의는 여럿 혹은 혼자서 진행되는 경우가 많고, 어떤 프로젝트, 프로그램을 기획할 때 요긴하게 쓰여질 수 있다. 기업은 기획을 통해 투자자를 모으고, 사업성과 제시 더 나아가 미래의 비전을 언급한다. 지자체나 정부관계자들은 기획을 통해 주민을 설득하고, 국민을 설득하고 있으며, 어떤 사업을 제안하고, 주민들의 찬반을 묻는 과정들을 얻고자 한다. 그것이 기획의 궁극적인 목적이며, 어떤 사업을 만들기 위해서, 내가 어떤 목표가 있다면,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기획은 기본으로 알고, 넘어가야 한다. 초보 기획자들은 5-Force분석, PEST분석, 3C 분석,가치사슬분석, SWOT분석, STP 전략, 4P전략' 등 7가지 프레임워크를 활용하여, 기획서를 만드는 과정을 소개하고 있었다. 기획서에는 통계가 다양한 지표가 들어가야 하며, 신뢰와 가치,의미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어떤 사업에 대해서 소개하고, 그 사업의 이익과 리스크에 대해 시각적인 효과를 부여함으로서, 발표하는 사람은 설득과 제안을 하는 과정을 거치게 되고, 그 기획서를 평가하는 주체의 결과를 기다리는 경우가 많다. 대체적으로 우리 삶과 밀접한 기획은 이 책에서 언급하는 기업의 기획이 아니다. 주변에 마을의 여러 사업들을 주민들에게 어필하는 주민설명회가 친숙한 기획사의 일종이며, 파워포인트 슬라이드를 통해 주민의 찬성과 반대, 여러가지 의견을 묻고, 어떤 사업을 추진할 수 있는 요건을 만들어 내고, 아이디어와 사업의 여러라지 문제점들을 듣게 된다. 최근 들었던 어떤 지자체의 사업 모범 사례들은 기획을 통해 그들의 수행과정 전반을 이해하고, 공감하면서, 그것을 받아들이는 주체가 될 수 있다. 이 책을 읽으면서, 일상속에서 기획은 언제나 만들어지며, 사회의 변화, 기업의 변화, 세상의 변화를 위해, 나만의 기획서를 다양한 형태로 만들어 낼 수 있어야 한다는 걸 깨닫게 된다. 그리고 스스로 다양하게 기획서르 만들어 내고 다듬어야 기획서는 정리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