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를 실망시키는 기술 - 독립적인 인생을 위한 용기, 개정판
미하엘 보르트 지음, 최대환 옮김 / 파람북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부모와 평화로운 관계를 맺는 사람만이 내적으로 자유로운 인간이 될 수 있다.
자신을 부모의 바람과 기대에 맞추려고 하거나, 반대로 반항하기만 한다면 나는 어떠한 결정의 순간에도 늘 부모와 얽매여 있을 수 밖에 없다.
그렇다면 아직 자신의 고유한 목소리를 발견하지 못한 것이다. (-10-)


다른 사람을 실망시키는 모든 과정은 스스로 자유로워지는 것이다.
우리가 사로잡혀 있던 모든 착각과 환상,기대심리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이다.
자신이 겪는 실망들을 어떻게 건설적으로 대할 수 있는가는,나를 둘러싼 세상과 다른 사람이 실제로 어떠한 존재인지를 알고자 하는 열린 마음이 달려 있다. (-24-)


우리가 다른 사람을 판단하고 평가하는 것을 멈추기 위해서는, 먼저 자기 자신을 평가하려는 태도를 버려야 한다.그래야만 다른 사람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고, 또한 자신을 존재 그대로 인정할 수 있다.  (-34-)


갈망과 필요는 인간존재의 결핍성과 의존성을 보여주며 우리를 상처받게 한다.
그러나 갈망을 의식하며 감지하는 만큼,우리는 자신의 행위에 동기를 부여하는 내면의 모범을 인식할 수 있다. (-46-)


실망은 점점 더 성숙해가는 자기반성과 자기인식을 위한 완벽한 연습이다. (-58-)


실망은 우리의 기대와 희망을 말해준다.
기대와 희망은 우리가 어떻개 살고 싶은지에 대해 말하는 것이다. 즉, 우리 마음에 무엇이 깊이 자리하고 있으며, 우리는 진정 누구인가 하는 것이다. (-68-)


자기 안의 내밀한 실재와 화해하면 다른 사람과도 화해할 수 있다.최상의 경우라면 여기에서 진실한 화해에 기초한 새로운 관계가 싹튼다. 나는 더 이상 어떤 상황이나 사람으로 인해 내 인생 안에 나도 미처 깨닫지 못한 부정적 기분이 생겨날 수 있다는 이유만으로 두려워하지는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80-)


부모를 실망시키는 기술은 자기 자신과 자신의 내적 역동성을 잘 다루고 그리하여 화해한 마음으로 싸우는 데 있다. (-96-)


그 누구도 다른 이의 행복을 책임빌 수는 없다. 아무리 자녀라 하더라도 부모의 행복에 대한 책임을 질 수는 없다. (-104-)


자신의 부모와 진정으로 화해한 사람 대부분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 자유롭고 화해를 이룬 사람으로서 수 있다. (-120-)


우리는 부모에게 우리가 정말로 어떤 사람인지를 보여주기를 원한다. 그러나 이것은 부모를 실망시키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 (-134-)


부모를 실망시키는 구도에서 보자면, 우리에게 대한 부모가 갖는 기대를 바꾸기 위해 부모를 실망시키는 것은 부모와의 진실하고 고유한 관계를 맺는 기회이지만 동시에 자아와도 진실된 관계를 맺는 기회이기도 하다. (-143-)


우리는 상강오륜을 알고 있다.유교적 덕목으로서, 삼강은 군위신강(君爲臣綱) ·부위자강(父爲子綱) ·부위부강(夫爲婦綱)을 말하며 ,오륜은 오상(五常) 또는 오전(五典)이라고도 한다.  《맹자(孟子)》에 나오는 부자유친(父子有親) ·군신유의(君臣有義) ·부부유별(夫婦有別) ·장유유서(長幼有序) ·붕우유신(朋友有信)의 5가지로, 최근까지 우리 삶에 내재된 근본 가치이다. 삼강오륜은 우리 삶과 가정에서 갈등과 반목의 근원이기도 한 유교적 덕목과 가치에 대한 이해와 해석은 서로에게 다툼의 씨앗이 되고 있고, 부모와 자녀간에 서로 의존적이면서, 독립하지 않으려는 성향이 나타난다. 우리 사회에서 불고 있는 캥거루족, 사회생활을 하지 않고, 부모에 의존적인 삶이 나타나고 있는 이유는 부모의 책임감과 독립되지 못한 자녀간의 건설하지 못한 관계 속에 있으며, 자녀는 부모에게 실망하지 말아야 한다는 기본 원칙과 부모는 부모의 역할과 책임을 다하여야 한다는 또다른 원칙이 충둘하게 된다. 이 책은 바로 그 원인을 짚어내고 있으며, 자녀 스스로 부모에게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여주는 순간 ,자녀는 부모에게 독립적이고, 자유로워질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한다. 자녀의 실망을 통해 부모의 가치관과 자녀의 가치관은 분리된다.서로 의존적이지 않으며, 각자의 삶을 살아갈 수 있다. 서구적인 사고가 동양적 사고에 반영될 수 있는 기본적인 행위가 이 책에서 언급하고 있는 부모를 실망시키는 기술에 있다. 놓치지 말아야 하는 것은 부모의 역할은 부모의 역할 대로 최선을 다하고, 자녀는 자녀의 역할에 최선을 다하는 자세이다. 서로가 강요하지 않고, 기대하지 않으면서, 각자의 삶과 방식을 존중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대다수의 부모는 부모의 역할에 빠져들면서, 자녀에게 기대를 하게 되고, 스스로 자녀에게 어떤 것을 강요한다. 자녀는 그 과정에서 자신의 의지를 스스로 꺾이거나 ,순정적이거나,저항할 수 있다. 스스로 자유로워지겠다는 의지는 자신을 독립적으로 바꿔 놓으며, 부모의 삶과 자녀의 삶이 분리됨으로서, 화해를 할 수 있고, 행복한 가정, 행복한 부모와 자녀의 관계가 형성될 수 있다. 나의 삶과 타인의 삶을 서로 채워주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