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진석의 대한민국 읽기
최진석 지음 / 북루덴스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아직 일류를 경험해보지 못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일류의 정치, 일류의 교육, 일류의 국방, 일류의 기업이 무엇인지 아직 모릅니다. 우리가 가진 가장 큰 약점은 바로 이것입니다. 일류의 삶으로 도약해야 하는데 ,그것을 경험해 본 적이 없기 때문에 사실은 그것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른다는 점이죠(-6-)


친일파를 척결하지 못한 것을 대한민국의 문제로만 보면 안 된다. 그때 강대국들끼리 벌이는 국제 질서의 구조를 이겨낼 정도로 우리는 독립적이지 못했다. 북한은 친일파를 척결했는데, 우리만 척결하지 못했다고 말하는 것도 이치상 어불성설이다. 북한의 초대 내각이 친일파로 가득 채워졌던 것을 우리는 다 알지 않은가? 북한 건국 세력 대부분이 항일 무장 단체 출신이었다고 주장하는 것도 진실이 아니다. 반면, 대한민국 이승만 정부 초기 내각은 임시정부나 광복군 출신의 독립운동가였다. (-79-)


"세계를 그냥 자기 속에 지니고 있느냐 아니면, 그것을 알기도 하느냐, 이게 큰 차이지. 그러나 이런 인식의 첫 불꽃이 희미하게 밝혀질 때 , 그때 그는 인정이 되지." 알려고 하는 태도는 머무르려는 것이 아니라 다음을 향한 욕망이다. 그것이 지적인 태도다. (-133-)


정당도 그렇다. 새누리당이 망해간 과정을 보라. 아무리 헛발짓을 해도 든든히 지켜주던 지지층을 누가 빼앗아갔나? 민주당이 빼앗아 갔나? 국민의당이 빼앗아갔나? 아무도 빼앗아가지 않았다. 철저히 자멸하고 있다. 누가 무너뜨린 것이 아니다. 아무리 대통령을 비판해도 결사 호위하는 지지층은 마치 콘크리트처럼 견고했다. 그 지지자들이 지금 다 어디로 갔는가? 누군가 빼앗아갔는가? 아니다. 대통령이 스스로 지지자들을 몰아낸 것이다. 누가 밀지도 않았고 무너뜨리지도 않았다. 아무도 보지 않는 곳에서 온전히 혼자서 속절없이 무너져갔다. 혼자서 무너지다가 나라가 결딴나게 생겼다. (-169-)


우리는 기적을 이룬 나라고, 기적을 이룬 국민이다. 이런 기적을 이룬 나라는 사실상 인류 현대사에 대한민국이 유일하다. 식민지 시절을 보내다 독립하여 이 정도의 성취를 이룬 나라가 대한민국 외에는 없다. 정치 발전과 경제 발전을 동시에 이룬 유일한 나라다. 원조를 받던 국가에서 원조를 제공하는 국가로 탈바꿈한 것도 우리가 유일하다. 자원과 기초적인 물적 토대 없이 이 정도의 발전을 이룬다는 것은 매우 어렵다. 그러나 우리는 해냈다. 다른 나라들은 모두 식민지를 착취해 발전의 토대를 갖췄지만, 우리는 외부를 착취하지 않고 우리의 힘으로만 이룬 것이니 내용 또한 다른 나라와 비교하자면 더 도덕적이다. 그러나 문제는 우리에게 익숙한 방법으로 우리가 도달할 수 있는 높이가 딱 여기까지라는 점이다. 끓는 냄비 속에 있으면서도 뜨거워지는 줄을 모르는 형국이다. (-241-)


한국은 참 묘한 나라이다. 한국인도 한국을 잘 모른다. 그래서 항상 한국의 좋은 점을 부각시키기보다 한국을 미워하고, 문제를 언급하고,지속적인 변화를 보여주고 있었다.그리고 항상 선진국을 갈망하면서, 현실은 여전히 후진국으로 생각하는 이상한 국민성을 지니고 있다. 하지만 이 책은 한국인이 모르는 한국인을 설명하고 있다. 한국인으로 살아가는 것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고 살아가는 것, 여기에 한국인이 추구하는 여러가지 상황과 조건, 문제들을 언급하고 있으며, 그 과정 하나하나 풀어 나가고 있었다.


한국은 건국-> 산업화 ->민주화로 이어지는 나라이며, 이 세개의 집단이 대한민국 사회의 주축이 되고 있다. 누군가는 역동성이라 말하고, 누구는 분열된 대한민국이라 말하고 있다.이 원인은 한국은 전쟁을 경험한 세대와 경제성장을 경험한 세대, 그리고 민주화를 태어나면서 느낀 세대로 대한민국사회가 나누어졌고, 그들만의 생활양식,문화,관습이 존재하고 있어서다. 여기서 한국인의 다양성이 약이 되는 것보다 세대간의 단절 더 나아가 각자도생으로 나아가고 있으며, 앞선 세대를 꼰대라 표현하면서, 멀리하고 있다.


반면 저자는 한국인이 가지고 있는 유일한 가치를 언급하고 있었다. 바로 라인강의 기적을 넘어선 한강의 기적이다. 사실 한강의 기적은 상당히 친숙하면서, 그것의 의미조차 잘 모를 때가 있다. 대다수의 한국인들은 새삼스럽다 고 생각한다. 즉 '한강의 기적'은 우리는 실체를 느끼지 못하고, 외부의 국가나 민족은 부러워하는 무형의 실체이다. 미얀마가 군부 독재 시대를 청산하지 못하고, 2021년 여전히 피를 흘리고 있는 것만 보더라도, 한국이 보여주는 기적의 실체는 검증되었고, 무시할 수 없다.한국인의 저력이며, 자부심이다.


그리고 이 책은 과거 새누리당과 지금의 민주당을 비교하고 있다. 새누리당이 무너진 것은 그들의 내부 자멸 때문이다. 즉 자신들이 지지하는 그 콘크리트와 같았던 지지층이 한순간에 자멸의 길로 빠져들었고, 2020녀 4월 총선에 180석 가까운 국회의원을 획득하였다. 그동안 여소야대에 머물러 있었던 민주당이 정치판에서 기득권이 되어서, 힘을 쓸 수 있게 된 것이다. 문제는 역사란 오묘하여서, 새누리당이 거쳐왔던 길을 민주당이 걸을 수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이며,조금씩 그 조짐이 보이고 있다.즉 이념의 대결, 프레임의 대결 구도가 바로 우리의 문제점의 뿌리가 되고 있었으며, 우리가 앞으로 해결해야만 미래가 밝은 세상, 건국 세대에서 민주화 세대로 넘어갈 수 있게 되며, 한국은 민주사회로 나아갈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