깡 하나로 美친 꿈을 이루다 - 흙수저가 꿈꾼 인생 역전 스토리
정종태 지음 / 이코노믹북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깡, 지독한 가난, 나를 오뚝이로 만든 고난과 역경은 내게 깡을 남겨 주었다. 난 지치고 힘들때마다 불끈 주먹을 쥐어 다짐을 하곤 했다. 입술을 깨물며 깡을 다졌고 그 깡이 내게 끈기를 만들어 주었다. 깡과 끈기가 없었다면 사업 시작도 여기까지 오지도 못했을 것이다. 사람이기에 모든 걸 다 놓고 싶다는 생각을 한 적이 많았지만 간절함이 깡과 끈기를 더 강하게 만들어 준 것 같다. (-17-)`


돈 주고 살 수 없는 정신과 태도는 내 아버지에게 물려받은 유산이라고 생각한다. 고통은 정신을 무장시켜 주었고, 가난은 그것과 싸울 수 있는 태도를 만들어 주었다. 그런 시절이 없었다면 내게 그것이 주어졌을까. (-58-)


뛰다가 걷고, 빠르게 걷다 잠시 제자리 걷기를 했지만 멈추지는 않았기에 목표점에 도달해 꿈을 이루게 되었다. 멈출 수 없는 간절함,그것이 지금의 모습을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145-)


'사고방식의 틀을 20퍼센트만 바꾸면 인생의 80 퍼센트가 달라진다는 말을 어디선가 들었다. 태도를 바꾸는 것보다 사고를 바꾸는 게 더 힘들다고 하지만 태도든 사고든 바꾸려 노력하는 자세가 힘듦을 쉬움으로 바꾸어 놓은 것이라 생각한다. (-201-)


가진 것이 없으니 꿈까지 가려면 더 많은 시련을 겪어야 하는 건 당연하다. 
비포장도로가 불편하지만 소화는 잘되게 한다.
자갈길을 포장도로로 바꾸는 작업이 쉬울 수 있을까.
시련은 목표로 가는 여정이기에 추억을 남겨준다.
천둥 번개가 요란하게 칠수록 더 맑은 하늘을 볼 수 있다. (-233-)


우리는 살아가면서 ,내 앞에 놓여진 환경을 탓하게 된다. 환경을 탓하게 되면, 내 주변을 보지 못하게 된다. 나의 꿈,나의 목표,내가 지향하는 바에 대해서, 누군가를 탓할 수 있고,그로 인해 꿈과 목표는 멀어질 수 있다.여기서 우리는 환경은 동일하지만, 꿈을 이룬 사람이 있고, 꿈에서 멀어진 사람들이 있다. 흙수저로 시작하였지만, 그 마지막을 흙수저로 마치는 경우이다. 하지만 자수성가하여 금수저가 되는 경우도 있다. 바로 깡하나로,맨몸으로 사업을 시작하여,매출 700억을 달성한 정종태의 인생 스토리,성공스토리다.


이 책에서 저자의 나이는 60대 중반이다. 저자가 살았던 1950년대, 60년대는 누구나 가난하였고, GDP 100불이 안 되는 그 시대였다. 하루 하루 밀가루 음식으로 연명하면서, 살아가는 게 힘든 그 시기였다. 그 가난함과 서글픔에 대해서 ,스스로 극복하기 위해서, 정종태님은 사업을 시작하게 되었다.1992년 150만원으로 시작한 사업,목표는 30억 자산가가 되는 것이다. 주변에서 꿈깨라고 하였고, 달성하지 못한다고 생각하였지만, 저자는 스스로 그 안개 속을 해치고, 목표를 달성하게 되었다. 사업을 통해 자신을 이롭게 하는 것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을 이롭게 한다는 생각이 꿈을 달성할 수 있었던 이유였다.스스로 정해놓은 철칙을 꼭 지켜왔으며, 그 안에서 비움과 정리를 통해 실패가 될 수 있는 씨앗들을 스스로 제거하였다. 이 책에서는 한가지 깨닫게 된다. 환경은 똑같지만, 자세와 정신,태도는 다르다는 것이다.  환경이 가난하여도 ,정신이 부자면, 꿈에 다다를 수 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환경이 가난하다면, 정신도 가난한 채, 그대로 방치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 때문에 ,가난한 채로 남아있게 된다.그리고 자신의 환경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현실을 남 탓으로 돌리게 되고, 환경에 대해 부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었다.하지만 저자는 가난한 환경을 긍정적읗로 생각한다. 내 앞에 놓여진 시련이 있는 것은 나에게 주어진 환경에 있으므로 ,시련을 달게 받아들이고, 좀 더 나은 방향으로 갈고 닦게 되었다.그것이 저자의 남다른 성공 비결이며, 자신의 사업을 일으킬 수 있었던 비결이라 말할 수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