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치마스터의 생산적 말하기
이창호 지음 / 북그루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나치게 관념적이거나 혼란스러운 표현보다 말하고자 하는 것의 '일차적 의미'에 충실하여 말하면 된다. '일차적 의미 전달'이라는 뜻은 복잡하지 않으면서 단순하고 명쾌하게 말하는 것을 뜻한다. (-15-)


화두(話頭)를 시간에 맞게 줄이고, 선택한 화두를 강력히 뒷받침해 줄 내용을 골라 정리함으로써 자신의 의도를 청중에게 분명히 전달해서 확신을 얻게 해야 한다.물론 정확한 발음으로 생동감 넘치게 적절한 표현을 구사하는 것이 중요하다. (-46-)


스피치를 할 때 청중을 마주 바라보지 못하고 왼쪽이나 오른쪽 또는 위를 쳐다보는 것은 심리저그로 위축되어 있다는 것을 반영한다. 그렇게 되면 청중은 연사가 상황을 장악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눈치 채게 되며 그만큼 공신력이 떨어진다. (-81-)


이처럼 커뮤니케이션은 세 가지 행위 곧 의사 전달,의사 소통 및 설득 행위를 포괄한다. 그러나 이들을 모두 포괄하여 그 개념을 정확히 나타낼 수 있는 적당한 우리말을 아직 찾지 못하여 이 책에서는 '커뮤니케이션'을 편의상 '의사소통'이라고 부르기로 한다. (-137-)



핵심명제는 연사 자신이 어떠한 방향으로 아이디어를 개발하고 자료를 준비해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해주며,청중으로 하여금 어떠한 방향으로 스피치가 전개될 것인지를 예측하게 하며 청중의 이해흫 돕는 기능을 한다. (-199-)


이 사람과 어떻게 하면 편안하게 대화할 수 있을까?
이 사람에게 신뢰감을 얻으려면 어떻게 말을 시작해야 할까?
내가 이 사람과 대화를 하는 목적은 뭘까?
이 사람이 어떤 의도에서 말하고 있는지 알겠니?
이 사람이 나의 제안에 동의하는 걸까?
어떻게 말해야 이 사람이 남의 말에 동조할까?
내가 하는 말이 이 사람에게 부담되지는 않을까?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대화가 진행되고 있는 걸까?
이 사람이 나의 대화 의도를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 걸까?
이 사람과의 대화에서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무엇일까?
이 사람이 나의 생각을 받아들이기 어려운 장애물은 무엇일까?
이 사람한테 어떤 말을 하면 좋아할까?
이 사람의 이야기에 내가 동의하고 있는 것은 무엇일까?
이 사람에게 어떻게 말하면 내가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을까?
내가 대화를 끝냈을 때 어떤 결과가 나올까?(-256-)


21세기는 20세기와 다른 차이점으로,스피치를 강조하는 사회이다. 사람과 사람, 커뮤니케이션과 지식을 공유하는 사회,사람들이 서로 밀접하게 연결된 사회를 우리가 살아가고 있기 때문이다. 설득력이 신뢰로 이어질 수 있으며, 스피치를 통해서 협업과 융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즉 21세기 현대사회는 성공하기 위해서, 상대방을 설득하기 위해서 스피치를 배워야 한다고 말하고 있었다. 아나운서처럼 유창하기 말하지 않아도, 명확하고,분명하게 자신의 의사를 제시할 수 있어야 한다. 동네 이장을 해도 스피치는 필수이다. 발음과 의도,시선처리가 분명해야 상대방이 나의 말에 귀담아 주기 때문이다.그래서 스피치에서 강조하는 것은 청중에 대한 분석이다. 상황에 다라서,자신을 바꿔갈 수 있는 스피치 고수라면, 큰 어려움이 없다.하지만 나처럼 스피치 초보들에게는 듣는 사람, 즉 청자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답을 얻을 수 있다. 상대방을 설득하는 뿐만 아니라,적극적으로 내가 원하는 것을 얻어내기 위한 과정에서 스피치가 있으며, 인간관계를 매끄럼게 하는 척도에는 스피치 노하우가 충분히 반영되어 있어야 한다.


스피치를 하고자 할 때는 목적과 의도가 분명해야 한다.주제를 선정하고, 명확하고,깔끔한 언어 선택이 필요하다. 돌이켜 보면, 유튜브나 생방송에서 우리는 나의 스피치를 점검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수 있다.주제에 벗어나게 되면,말은 점점 늘어지고, 산만해질 수 있다.청자가 졸게 되는 가장 큰 이유가,주제에 맞지 않은 말을 할 때였다.적절한 단어와 문장 선택, 의도적인 목소리의 높낮이를 선택하는 것,그 과정에서 내가 쓰는 말은 신뢰를 얻을 수 있고,상대방에게 먹혀드는 스피치가 가능하다. 한편 이 책의 목적은 스피치 초보보다는, 일상에서 스피치를 현업으로 해야하는 사람들,현재의 스피치를 스스로 체크하고, 점검하고, 자신의 미흡한 점을 보완하고자 할 때, 필요한 책이며,스피치 요령을 성장시킬 수 있는 답안을 제시할 수 있다.
 


전체 내용을 보시려면  ISO 국제인증전문기관 : 네이버카페(naver.com) 사이트 를 방문하시면 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